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한국지리 150 - 사회 과목이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 교과서 잡는 바이킹 시리즈
고은애 외 지음, 구연산 그림, 전국지리교사모임 감수 / 바이킹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으로는 기차 타고 유럽까지 간대요~"


학교에서 북한의 음식, 지리 등에 관한 수업을 받았다며, 신나게 이야기하더라고요.

근래 북한 철도 조사 등 북한 관련 뉴스가 많이 보도되면서 부쩍 북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아요.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한국지리 150>은 초등 사회 교과서에서 배우는 핵심 개념들을 알기 쉽게 정리한 책이에요.

처음 사회 과목을 배울 때 아무런 배경 지식이 없으면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이 책은 한국지리와 관련된 질문 156개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요.

크게 분야별로 나눠보면,

국토와 지도, 사회 문제, 자연, 지역 특산물, 지형, 기후, 유적 탐방, 지역 문화, 지층과 화석, 환경과 생활로 설명할 수 있어요.


우선, 첫 번째 질문은 '지구'와 '기록하다' 뜻을 합치면?

그건 바로 '지리'라고 해요. 영어에서 지리를 뜻하는 '지오그래피'(geography)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땅'이라는 뜻의 지오(geo)와 '기록하다'라는 뜻의 그래피(graphy)가 합쳐져 만들어졌대요. 합치면 '땅에 대해 기록한다'는 뜻이죠.

우리가 살고 있는 땅, 즉 자연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연구하는 학문을 '지리'라고 하는 거예요.


이 책의 나오는 주제들은 모두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했기 때문에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진도에 맞춰 찾아볼 수 있어요.

우리나라 행정 구역의 명칭은 2018년 기준이래요. 2018년 현재, 특별시 1개, 광역시 6개, 도 8개, 특별자치도 1개, 특별자치시 1개로 나뉘어요.

내가 사는 곳의 행정 구역 명칭은 무엇일까요?  그건 집주소로 알 수 있어요. 2011년 이전에는 지번 주소라는 것을 사용했는데, 지금은 나라 전체에서 도로명 주소만 이용해요.

아마 길거리를 걷다가 도로명이 적힌 표지판을 봤을 거예요. 도로명 주소를 알면 어떤 곳이든 위치를 쉽게 찾아갈 수 있어요.

북한에는 9개의 도가 있어요. 황해남도, 황해북도, 강원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량강도, 자강도가 있어요.

현재는 자유롭게 북한을 갈 수 없어요. 38선이나 휴전선이라는 말을 들어봤나요?

1950년 6월 25일 전쟁이 일어났어요. 미국과 소련이 38선을 긋고 남쪽은 미국이, 북쪽은 소련이 들어와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우리나라는 분단이 되고 말았어요. 그 후 1953년 휴전 협정으로 휴전선을 정하고, 지금은 전쟁을 잠시 멈춘 상태예요. 그래서 요즘 '남북 종전선언'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중이에요.


이 책을 읽다보면 우리나라의 각 지역, 문화, 기후 등 다양한 주제가 등장하기 때문에 여행이나 체험 활동을 통해 이야기할 내용들이 엄청나게 많은 것 같아요. 아무것도 모를 때는 전혀 보이지 않던 것들이, 알게 된 순간 보이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배우는 즐거움, 아는 기쁨이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