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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다발은 독
오리가미 교야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드비 / 2024년 5월
평점 :

이 책은 읽기 전부터 엄청난 반전이 있다는 얘기를 들어서 읽는 내내 어떤 반전일까라며 계속 의심하며 읽었다.
그래서 전혀 예상치 못했다는 반전에 대한 평보다는 조금 충격이 덜했지만 그래도 반전이 뛰어난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아마 반전에 대한 걸 의식하지 않았다면 더 크게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이야기는 평범한 중학생인 주인공 기세의 친척형이 학폭 가해자에게 뺏긴 할아버지의 시계를 찾는 일을 기타미 리카라는 동급생에게 맡기면서 시작한다. 기타미 리카는 돈을 받고 친구들의 사건을 의뢰받아 해결해주는 탐정 같은 일을 하고 있었다. 기세는 형이 이런 사실을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알리지 않고 수상한 친구에게 돈을 주고 의뢰를 하는 것이 마땅치 않았지만 형의 뜻에 따라 지켜보기로 한다. 며칠 후 어떤 방법을 썼는지 기타미는 뺏긴 시계를 찾아왔고, 친척형은 추가로 학폭을 멈추게 해달라는 의뢰를 하게 된다.
결국 이번에도 의뢰를 충실히 이행한 기타미 덕분에 친척형을 괴롭히던 가해자는 누명을 쓰고 전학을 가게 됐고, 그 과정에서 기세는 기타미에 대한 강렬한 인상을 가지게 된다.
이후 시간이 한참 흘러 기세는 법대생이 되었고, 학창시절 자신을 과외했던 의대생 형 마카베를 우연히 만나 누군가로부터 협박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양심이 있으면 결혼하지 마라."
단 한 줄의 문장이었지만 과거 어떤 사건으로 학교마저 관두고 인테리어 가게의 점장으로 일하며 곧 연인과 결혼을 앞두고 있던 마카베에게는 엄청난 위협으로 다가왔다.
어린시절 동경하고 좋아했던 형이 처한 위험을 그냥 넘어갈 수 없었던 기세는 중학생 시절 인상 깊었던 기타미를 기억해내고 그녀의 이름과 똑같은 '기타미 탐정 사무소'를 찾아낸다. 그리고 그 곳에서 중학교 시절의 그녀와 다시 재회한다.
이후 이야기는 기세의 의뢰를 받은 기타미가 기세와 함게 마카베를 협박하고 있는 범인이 누구인지 찾아내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마카베가 숨기고 싶었던 과거의 사건과 주변인물들의 비밀도 함께 밝혀 진다.
기세는 검사장인 아버지와 고등법원 판사인 할아버지, 법원서기관인 어머니를 둔 법조인 집안의 아들로 누구보다 정직하고 솔직한 성격이다. 그래서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조금의 불합리와 부정도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데 과연 진실과 정의만이 정답인지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선택이 맞는지 고민하게 만드는 이야기였다.
중학생 시절의 범상치 않았던 행보를 보여줬던 기타미가 탐정이 되었다고 해서 뭔가 특별한 수사과정을 거친다기 보다는 오히려 평범한 뒷조사(?)가 주를 이룬다. 무작정 집 앞에서 잠복해서 기다린다던가, 당시 관계자들과 한 명 한 명 약속을 잡아 과거 사건에 대해 물어보는 등 다소 평범하게 조사를 이어 나간다. (뭔가 기상천외한 추리력과 미스터리한 해결능력을 기대했다면 실망할 수도 있다. )
하지만 이 과정이 절대 지루하거나 밋밋하게 묘사되지 않고 묘하게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흥미진진하게 흘러갔다. 그래서 처음 책을 읽기 시작할 때는 한 100페이지만 읽을까라던 계획이었는데 결국 앉은 자리에서 끝까지 다 읽어버리고 말았다.
350페이지가 넘는 꽤 장편의 분량이었지만 중간에 한순간도 지루하다고 느낀 적 없이 마지막까지 쭉 흡입력을 잃지 않고 이어나갈 수 있었다.
흡입력 있는 추리소설로 흔히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들을 많이 추천하는데 이 책은 오히려 그보다 더 재밌으면 재밌지 절대 덜하지 않았다.
마지막까지 크게 임팩트 있거나 혹은 피가 난무하는 살인사건이 등장하는 것도 아닌데 묘한 긴장감이 이어졌다. 이런 걸 보면 자극적인 소재나 사건들이 꼭 재미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란 걸 알 수 있다.
주로 주인공인 기세와 탐정인 기타미의 시점으로 사건이 서술되는데 시점이 고정되지 않고 2명의 시점으로 전개되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사건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정의와 진실을 추구하는 기세와 목적을 위해서는 다소 불법적이더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기타미라는 양 극단의 성향을 가진 인물들을 통해 작가는 어떤 것이 진짜 옳은 것인지 질문을 던진다.
결말과 반전이 키포인트인 작품이라 결말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는 결말을 보고 '이게 뭐야?'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싶었던 작가의 의도는 충분히 전달되었다고 본다.
잔인한 진실과 달콤한 거짓 사이에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온전히 독자의 몫이다. 당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