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달님만이
장아미 지음 / 황금가지 / 2019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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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표지에서 봐도 알 수 있듯이 <오직 달님만이>는 두 자매와 호랑이에 얽힌 이야기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옛날 이야기인 효녀 심청처럼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인신공양과 이무기, 호랑이, 무녀와 같은 전통적인 소재들을 다루고 있다.

사실 한국의 전통적인 민담에는 도깨비나 산신령, 용, 이무기 등 이미 초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요소들이 자주 등장해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 판타지 소설들에 비해 제대로 된 판타지 장르로 인정받지 못했던 면이 있었다.

그런데 <오직 달님만이>에서는 이런 민담의 판타지적 요소를 제대로 살려 한국형 판타지 소설을 창조해내고 있다.

이야기는 한 외딴 섬마을에서 시작된다. 어느 날부턴가 그 섬마을에선 동물들이 잔인하게 갈갈이찢겨져 동네 여기저기에 널려있는 일들이 계속되고, 마을에는 사체 썩는 악취와 피냄새가 끊이질 않았다. 도저히 사람의 짓이라곤 볼 수 없는 광경에 두려움에 떨던 찰나 그 마을에 살던 무당 ‘천이’는 이 일이 모두 ‘산군’님의 노여움 때문이라며, 사람을 제물로 바쳐야 해결될 것이라고 말한다.

처음에는 무당의 헛소리라고 여겼던 사람들도 고을 수령인 ‘홍옥’이 사람들과 함께 호랑이 사냥을나간 후 실종되자 두려움에 휩싸여 무당의 말대로 마을의 여자들을 바치기로 하고, 호랑이에게 바쳐질 여자들은 무당이 신의 계시를 받아 점지한다. 3명의 마을 처녀들이 희생양으로 바쳐졌음에도 호랑이의 노여움은 가실 줄을 몰랐고 드디어 4번째 간택의 시간, 주인공인 ‘모현’의 언니 ‘희현’이 제물로 점지된다. 하지만 희현은 어린 2명의 아이들과 남편까지 있는 몸으로, 막내는 아직 젖도 채 떼지 못한 어린 간난 아기였다. 어린 자식을 두고 떠날 수 없다는 생각에 희현은 홀몸인 모현에게 자신 대신 제물이 될 것을 간절히 부탁하고, 어린시절 부모를 잃고 홀로 자신을 키워준 부모 같은 언니, 희현을 져버릴 수 없었던 모현은 결국 언니 대신 제물이 되기로 결심한다.

드디어 호랑이에게 인간 제물로 바쳐지게 된 당일, 모현은 호랑이에게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던 ‘단오’에게 겁탈당할 위기에 처하게 된다. 그런데 그 때, 거짓말처럼 거대한 호랑이가 나타나 모현을 위협하던 단오의 목덜미를 물어뜯었고, 모현 또한 호랑이에게 어깨를 물리고 정신을 잃게된다.

깨어나보니 어찌된 일인지 자신은 다시 마을로 돌아와 있었고 자신을 간호하던 친구에게 들어보니 호랑이 사냥을 나간 후 실종됐던 수령 홍옥이 자신을 구해 마을까지 내려왔다고 한다.

홍옥이 없는 동안 사람들의 두려움을 발판 삼아 권력을 잡으려고 했던 무당 천이는 자신이 정한 제물이 살아 돌아와 마을에 화가 닥칠꺼라며 모현을 다시 산으로 돌려 보내려하고, 어찌된 일인지 홍옥은 필사적으로 모현을 지키려고 한다. 살아 돌아온 홍옥이 예전과 얼굴은 같지만 다른 영혼인 것을 눈치챈 천이는 음모를 꾸미고, 모현과 홍옥 뿐만 아니라 모현의 언니 희현에게까지 마수를 뻗치게 된다.

이야기는 무당 천이의 음모, 절망에 마음이 무너져 악령에게 물들어버린 희현과 그에 맞서 싸우는 모현과 홍옥, 명의 대결, 그리고 모현,홍옥,명의 삼각관계에 맞춰져 있다.

내심 세 사람의 삼각관계도 기대했으나 주인공들간에 어떤 감정적 교류가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그려지지 않아 아쉬웠다. 물론 민담의 형식을 빌려왔기 때문에 현대 소설처럼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그려지지 않을 수는 있으나 서로 간의 접촉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운명처럼 한 눈에 제 사람임을 알아보거나 위기에서 구해줬다는 것 때문에 목숨을 건다는 점은 쉽게 이해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주인공인 홍옥과 명, 모현의 감정에 동화되기가 어려웠다.

 

그리고 모현의 언니인 희현이 동생에게 느꼈을 질투와 아이를 잃은 절망감, 벗어날 수 없는 생활고에 대한 비참함 등 감정의 변화와 흐름이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순간 갑자기 극단적으로 바뀌는 것처럼 느껴져 이해하기 힘들었다.

또한 주인공인 모현이 이야기 초반, 언니를 대신해 인신공양의 제물로 산에 올라갔을 때, 적극적으로 자신의 운명을 헤쳐나가려는 마음을 보였던 것에 비해 이야기가 진행되는 중간에는 계속해서 소극적인 면만 보였다는 점이 아쉬웠다. 물론 옛날 이야기이니 현재의 여성상을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초반부의 씩씩하고 당찬 기세와 다르게 홍옥과 명에게 의지하는 모습만 보이는 것 같아 실망스러운 면이 있었다. 하지만 마지막 클라이막스에서는 사건을 해결하고 마을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꾸짖는 주인공다운 모습을 보여주기는 한다.

 

 

평소 보기 드문 한국형 판타지 소설에 기대가 컸던 만큼 아쉬운 점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지만 남들이 쉽사리 시도하지 않는 장르에 과감히 도전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이 책이 작가의 첫 장편 소설인 만큼 다음 작품은 한국형 판타지의 대표작이 될만한 작품을 볼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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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나 2019-12-30 0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