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는 디테일에 있다 - 슈퍼개미 김정환의 투자 바이블
김정환 지음 / 부케이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전, 그리고 시작한 이후 주식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책들을 읽어 보았다. 가치 투자에 필수적이라는 기업 재무제표를 읽는 법에 대한 책에서부터 주식 차트 읽는 법까지 다양한 책들을 읽어 봤지만 정확히 어떤 식으로 기업을 분석하고 투자해야할지 쉽사리 감이 잡히지 않았다. 물론 이론적인 지식들은 예전보다 쌓였지만 막상 누구의 추천도 없이 스스로 기업을 발굴하고 분석해서 투자해 보자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감이 있었다.
그런데 이 책, 「투자는 디테일에 있다」 에서는 7천만원으로 수백억원의 자산을 일군 저자의 실제 투자 방법을 모두 공개함으로써 어떤 로직으로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총 420페이지 분량 중에서 무려 절반 이상의 페이지를 저자의 실제 투자 노트를 소개하는 데 할애함으로써 투자종목 발굴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p.183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에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이기 때문에 저자는 주로 톱다운 방식으로 시장-색터-종목 순으로 분석한다고 한다. 특히 정부가 집중적으로 유성하는 정부정책 산업은 정부 차원에서 많은 지원이 이뤄지기 때문에 급속도로 성장할 수 밖에 없고 그만큼 주가도 크게 움직여 잘만하면 예상보다 더 큰 수익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이번 문재인 정부에서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축으로 '휴먼 뉴딜'이라는 사람 중심의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그린 뉴딜에 좀 더 많은 예산이 배분되어 있는데 그린 뉴딜은 수소차와 전기차, 탄소 배출, 도시농업, 도지재생 등과 관련이 있다.
이 중 전기차의 핵심은 2차 전지이고 2차 전지의 가장 큰 문제인 충전 속도와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은 한국에서는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 엘앤에프 등이 선도하고 있다. 저자는 이 기업들 중 가장 저평가되어 있는 엘앤에프를 눈여겨 보고 있었는데, 저자가 책을 작성하던 당시인 20년 7월에는 주가가 3만원 대로 35,000원 이하로 빠지면 무조건 담을 계획이라고 언급되어 있기도하다. 하지만 20년 12월 이후 LG에너지 솔루션에 1조 4,000억 원대 공급 계약을 공시하면서 주가가 7만원 대를 넘어갔고 현재는 무려 20만원 대로 올라섰다.

p.190
이 밖에도 디지털 뉴딜+인플레이션 수혜주로 LG유플러스의 사례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LG유플러스는 10%대 성장률을 보인 타 통신사 대비 29%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에도 주식 시장에서 가장 소외받고 있었다. 정부 정책이나 시장 분위기가 자율 주행이나 VR, AR , IoT와 같은 빠른 데이터 처리를 요하는 4차 산업에 집중하고 있었고 이는 5G 보급이 필수적이다. 더불어 5G 가입자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LG유플러스의 적정 주가는 21,300원으로 추정됐지만 21년 초 주가는 11,800원까지 빠진 상황이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차트상 이미 바닥으로 하방 경직성이 강하고 실적 또한 우상향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저자는 12,400원 이하면 무조건 매수할 것을 추천했었다. 저자의 추천 당시 LG유플러스를 매수했다면 4~5개월 이후 16,000원에 매도할 수 있었을 것이다. 결국 기다릴 수만 있다면 실적이 좋은 기업은 언젠가는 오른다는 것을 다시금 증명한 사례이다.
또 다른 예로는 효성티앤씨가 있었는데 효성티앤씨는 저자의 딸에게서 처음 투자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딸이 항상 레깅스에 긴 후드티를 입었는데 미국 여행을 가보니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신의 딸처럼 '애슬레저룩'을 입고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미국 정서에만 어울리는 복장이 아닌가 했지만 이후 한국에서도 애슬레저룩이 유행했고 시장규모 또한 2020년에 3조원대로 급성장했다.
이후 레깅스에 주로 쓰이는 스판덱스 소재에 관심을 가지던 중 스판덱스 글로벌 1위 기업인 효성티앤씨를 알게되었다. 효성티앤씨의 스판덱스 글로벌 점유율은 32%로 나이키와 아디다스를 상대로 글로벌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기업인데 PER이 4밖에 되지 않는 저평가 상태였다.
물론 코로나 19 이후 섬유사업부의 수요 악화로 가동률이 하락해 적자를 기록했으며, 부채비율이 400%로 높은 상태였으나 부채비율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였고 2000년대부터 꾸준히 투자했던 친환경 섬유가 그린뉴딜 정책의 ESG 시대를 만나 현재 주가는 50만 원대이다. (저자가 유튜브 구독자들에게 공개적으로 효성티앤씨를 추천했던 20년 8~9월 당시 주가는 9만 원 대)
이외에도 DI동일이나 한컴그룹 등 다양한 기업들에 대한 저자의 투자노트를 소개하고 있는데, 막연히 이론적으로 투자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 기업의 사례로 해당 산업에 대한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실제 투자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볼 수 있어 이해가 쉽고 재밌었다.
저자의 실전 투자노트에 대한 챕터 이전에는 주식 투자를 위한 마인드와 재무제표 분석법, 적정주가를 구하는 저자만의 만능 공식 등 주식 투자에 필요한 핵심만 추린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다.특히 성장주에 대한 저자의 밸류에이션 방법은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어 초보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