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어의 미국주식 무한매수법 - 레버리지가 아니면 평범한 인생을 바꿀 수 없다
라오어 지음 / 알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주식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들이 있다. 그 중에 한 가지가 인버스나 레버리지에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다. 인버스나 레버리지는 수익도 크지만 그만큼 손실도 크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잘못하다간 정말 골로(?) 가는 수가 있다. 그래서 전문가라 하더라도 단기간에만 투자하고, 초보자들은 가급적 손대지 말라고들 한다. 이런 얘길 몇 번 듣다보니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레버리지나 인버스에 투자해본 경험이 없다. (사실은 전문가가 하지 말래서 안하는게 아니라 인버스나 레버리지에 투자할만한 실력도 배짱도 없어서다 -_-; )


그런데 저자는 특이하게 정방향 3배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라고 권한다. 이 얘길 듣다보면 음 3배가 부담스러우니 2배 레버리지 정도면 어떨까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텐데 저자의 매수법대로 따라 해보려고 하면 무조건 3배 레버리지 ETF밖에 매수할 수 없다. 그래서 3배 레버리지 ETF가 없는 한국 주식에는 저자의 방법을 적용하기가 어렵다.

일단 여기까지만 들어보면 굉장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아닌가 싶지만 저자는 이것이 얼마나 안정적인 투자법인지 차근차근 설명해간다. 그리고 저자의 방법대로 투자했을 때 어느 정도의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백테스트 결과도 실어놓았다.

실제로 이 방법은 책으로 나오기 전에 저자가 활동하던 미주미(미국 주식에 미치다)라는 카페에서 소개된 후 많은 사람들이 따라해보고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으니 어느 정도 인증은 마친 셈이다.


저자가 직접 만든 투자법의 이름이 바로 책의 제목과 같은 '무한매수법'인데 이 방법은 말 그대로 매수와 매도를 계속하는 것이다. 하루에 약 10분, 15분 정도를 투자해 매일 3배 레버리지 ETF를 매수 하기만해도 연 평균 20~30%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하루 아침에 수익률 100%를 달성하는 초단기, 초대박 투자법은 아니지만 매일매일 꾸준한 매매를 통해 손실은 최소화하고 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매매를 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한 조건들과 방법은 책을 통해서 자세히 읽어보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간략하게 줄여서 설명하자면 가장 먼저,


1-1. 투자할 원금을 정하고 그 원금을 40등분하여 하루에 40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매수를 한다.

만약 원금이 1,000만원이라고 할 경우 1,000만원을 40등분으로 나눈 25만원이 하루 매수 금액이다.

1-2. 매수시 주의할 점은 40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최소 2주 이상을 살 수 있는 3배 레버리지 ETF를 골라야 한다는 것이다.

25만원이 하루 매수 금액이므로 25만원으로 최소한 2주 이상을 살 수 있는 종목을 골라야 한다.

즉 한 주에 12만 5천원 이내인 종목에 투자해야되는 것이다.

1-3. 만일 한 종목이 아니라 여러 종목에 투자하려고 할 경우 투자할 원금을 종목 수에 따라 분리하고 절대 섞지 말아야 한다.

투자 원금 총액이 1,000만원인데 한 종목이 아니라 두 종목에 투자한다고 하면 각 종목에 투자할 원금은 각각 500만원으로 분리하고 그 500

만원을 다시 40분의 1로 나눈 12만 5천원이 하루 매수 금액이 된다.

2-1. 매수는 매일매일 걸어두는데 가장 첫 번째 매수는 장 중 아무시간에나 딱 '한 주'만 매수한다.

LOC매수를 걸든 그냥 장이 열리고 시장가에 매수하든 관계 없다. 이미 대부분 알고 있겠지만 LOC 는 Limit on close의 줄임말로 내가 설정한 금액과 종가가 동일하거나 낮을 때만 체결되는 주문을 말한다. 미국장은 한국장과 시간이 정반대라 보통 장이 시작할 때 잠깐 보다가 잠이 들곤한다. 이 때 장 초반 가격을 보고 매수 가격을 결정했을 때 종가에 하락해 크게 손해를 보기도 하는데 LOC매수를 하면 이런 상황을 막을 수 있다.

2-2. 두 번째 매수부터는 LOC매수로 매일 매수하는데 절반은 현재 평단가로 매수, 나머지 절반은 시중가보다 10~15% 위에 걸어둔다.

예를 들어 하루 총 매수금액이 25만원이고, 내가 보유한 어떤 종목의 평단가가 6만원일 경우 현재 평단가인 6만원에 2주를 LOC 매수주문을 걸고, 나머지 2주는 현재 평단가보다 10~15%가 높은 65,000원 혹은 69,000원에 LOC매수를 걸어둔다.

2-3. 만일 장중에 가격이 평단가보다 낮으면 장중에 1회 투자금(40분의 1)에 해당하는 수량을 모두 매수해도 된다.

2-4. 이 방법을 매일 반복한다.

다만 어제 매수가 체결되지 않아 1회 투자금에서 돈이 남아도 다음날 1회 투자금이 넘는 돈을 투자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1회 투자금인 25만원 중에 12만원어치만 체결되고 나머지 13만원이 남아도 다음날 25만원+13만원을 더해 총 38만원을 투자금으로 쓰지는 말라는 것이다.

3-1. 매도도 매수와 마찬가지로 매일 걸어두는데 지정가 매도로 현재 내 평단 대비 10% 높은 수익지점에 현재 보유주식 모두 지정가 매도를 걸어 둔다.



p100~101] 상관관계가 낮은 ETF에 투자해야 변동성을 낮출 수 있다.



위에는 무한매수법의 간단한 원칙만을 소개한 것이고 이 원칙대로 했는데도 수익이 나지 않는 경우, 예를 들어 투자 원금을 모두 소진할 때까지도 매도가 안되거나 수익률이 마이너스 일 때 등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법도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책에서는 이 때 '무한매수법 영혼법'이라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데 책 한 권으로 소개되어 있는 내용을 짧은 글로 설명하기도 힘들고, 혹시 어설픈 설명으로 인해 오해하는 사람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책이나 저자의 카페나 유투브를 통해 충분히 숙지한 뒤에 시도해 보도록 하자. 저자의 카페를 잠깐 둘러봤는데 무한 매수법에 대한 다양한 자료나 응용 방법들이 나와있어서 책에서 부족한 부분들을 보충할 수도 있고 의문점에 대해서는 질문도 할 수 있으니 매수법을 실천하기 전 미리 둘러보는게 좋을 것 같다.


그 동안 재무제표를 통해서 매매 하는 방법, 차트를 보고 매매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을 봐왔지만 이렇게 구체적인 매매 기법을 소개한 책은 처음 접해봤다. 3배 레버리지라는 것이 초보자들에게는 여전히 두렵기도 하고 매일 매매를 해야한다는 수고스러움이 있긴 하지만 이미 이 방법을 통해 수익을 거둔 사람들의 간증이 많은만큼 실패확률도 적다고 볼 수 있다.


위에서는 무한매수법에 대해서만 대충 이야기했지만 책에서는 장기투자 방법인 밸류 리밸런싱도 같이 소개하고 있으니 단타인 무한매수법과 장타인 밸류 리밸런싱을 같이 할 수 있도록 책을 여러 번 읽어보고 먼저 작은 금액으로 테스트 해볼 계획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