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노트
이상우 지음 / (주)이상미디랩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일 상한가를 갱신하는 주식시장을 보고 들어갔으나 역시나 내가 들어가면 여지없이 폭락하는 기적이 생긴다. -_-;

멋도 모르는 주린이가 귀동냥으로 들은 주식을 이것저것 마구잡이로 사다보니 어느새 포트폴리오가 백화점이 되버렸다. 그래서 나도 더 이상 뇌동매매하지 않으리라 다짐하고 앞으로 꾸준히 쓰기로 마음 먹은 것이 주식 매매일지였다.

처음에는 엑셀로 기록했는데 하루, 이틀 쓰다보니 막상 주식은 모바일로 하는데 매번 일일이 컴퓨터를 켜서 기록하는게 귀찮아져 점점 빼먹는 날이 늘어났다. 그러던 차에 마침 서평단을 모집하던 <투자노트> 라는 책을 발견하고 신청하게 됐다.

<투자노트>는 말 그대로 노트다. 혹시라도 투자와 관련된 책인 줄 알고 구매하는 사람이 없길 바란다. 하지만 그렇다고 일반 노트처럼 줄만 쫙쫙 그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하는 매매일지와 섹터, 테마분석 일지에서부터 월별 주요 키워드와 현재 핫한 산업별 테마와 관련된 기업 정보들도 기재되어 있다.

매매일지는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매수 시와 매도 시 구분해서 기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좋았던 점은 같은 주식이라도 3번으로 나눠서 매수할 수 있도록 구분돼 있다는 것이다. 많은 주식 전문가들이 평소에 자기가 눈여겨 보고 있던 주식이 예상한 가격 안에 들어오더라도 한 번에 매수하기보다는 3차례 정도 분할해서 매수할 것을 권하곤 한다. 그런데 이 때 매수가를 적을 수 있는 칸이 한 칸만 만들어져 있으면 쓸데없이 일지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 노트에서는 전문가들이 권장하는대로 분할 매수, 분할 매도할 수 있도록 칸이 분리되어 있다.

그리고 매수 당시부터 목표가와 손절가를 내 손으로 직접 써놓음으로써 나중에 주가가 요동치더라도 처음 생각한대로 밀고 나가는데 도움이 된다. 처음 매수 시에는 얼마가 오르면 매도해야지라고 생각하더라도 그걸 눈으로 보면서 새겨 놓지 않으면 다짐이 흔들리기 마련인데 내 손으로 직접 써놓고 매수하기 전에 일지를 보다보면 조금이라도 더 냉철하게 매도할 수 있을 것 같다.





노트의 월별 캘린더에는 기억해야할 만한 주요 증시 이벤트들이 기재되어 있는데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이나 미국 FOMC통화정책 회의까지 웬만한 이벤트들이 빠짐없이 기록돼있다.

회사일이나 집안일 등 여러가지 일로 바빠서 중요한 이벤트들을 종종 놓치는 경우들도 있었는데 이제 매월 초 캘린더만 확인하더라도 놓치고 지나가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또 올해 핫한 산업별 테마와 관련 기업들에 대한 리스트가 나와있는데 전기차, 5G 뿐만 아니라 수소차, 자율주행, 가상화폐, 드론 등 다양한 산업들을 다루고 있다. 평소 관심 없었던 산업들도 노트 앞부분에 리스트가 나와 있으니 좋든 싫든 한 번이라도 더 눈이 가서 없던 관심도 생길 수 있다. 아래는 전기차와 5G에 관련된 기업들인데 최근 애플카로 핫했던 기아차와 현대차도 리스트에 있다





나도 마찬가지지만 주식 투자에 지금 막 뛰어든 주린이들은 매수를 하고도 자기가 이 주식을 왜 매수했는지 정확한 이유를 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주관을 가지고 어떤 이유가 있어서 매수 한다기보다는 자칭, 타칭 고수들의 추천 종목을 따라사는 경우가 많은데 설사 그렇게 산 주식이 오른다고 하더라도 솔직히 왜 올랐는지 본인도 모른다. 그렇게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다보면 주식을 몇 년씩 하더라도 제대로 공부하는 초보 투자자보다도 못한 실력을 갖게된다. 그럼 결국엔 이 냉정한 주식 시장에서 상처만 받고 쓸쓸히 떠나는 결말을 맞을 수 밖에 없다.

결국 옳은 방법은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스스로 겪어보고 깨닫는 수밖에 없는데 그러자면 자신이 이 주식을 이 때 왜 매매했는지, 그리고 왜 이 가격에 매매를 했는지 히스토리를 기억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게 차근차근 자신의 투자에 대해 복기하고 분석하다보면 스스로의 성향에 대해서도 알게되고 잘한 점과, 잘못한 점을 알 수 있다.

처음엔 이런 복기가 더디고 답답하게 느껴지더라도 차츰 쌓이다보면 파랗던 잔고가 어느새 빨갛게 물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