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김훈 지음 / 학고재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었을 때는, 괜히 읽기 싫었다. 그런데, 후에 너무도 읽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나중에야 뒷북 치듯 만나게 된 책.

내가 살고 있는 곳이, 송파다.

그래서 남한산성에 등산이라는 명목하게 오른 적도 있고, 역사적 사실은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장소였는데, 이번에 이 소설을 읽으면서, 내가 알지 못했던 어느 날을 그려보게 되었다.

송파나루, 삼전도

지금의 지명과 같은 장소일 거란 생각은 들지만, 그때 그 당시의 모습이 지금의 장소와 같은 느낌은 사실 들지 않는다. 암튼, 내게는 좀 더 친근한 장소가 가슴아픈 이야기로 다시금 다른 그림을 새겨넣는 독서였다.

이 책도, 어떻게 읽어야 정답인지 모를만큼, 그냥 내 식대로 읽었다.

이 책이 사랑받은 이유를 조금은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군더더기 없는 문장 안에, 독자로 하여금 빠져들게 하는 뭔가가 있었던 작품이 아닌가 싶다.

공교롭게도, 내가 이 책을 만나게 된 계절이 겨울이고, 곧 새해가 밝아온다. 그 시점에 작품의 배경적인 날씨의 묘사나 그런 장면 하나 하나가 와닿았던 독서였다.

나처럼 아직 이 책을 만나보지 못한 분들께, 적극 추천해 주고 싶은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