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는 식물 이야기 보고 느끼는 도감
윤주복 지음 / 진선아이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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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봄이 되고 식목일이 되면 나무는 아니더라도 최소 식물정도는 키워야 하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하며 한해를 보곤 했는데 올해는 다행히 구청에서 화분을 준다길래 재빨리 신청을 했어요~

아이들 정서상에도 좋고 고추나 상추 심으면 삼겹살 쌈에도 먹으면 더 좋겠단 생각이 들던 참에 보고 느끼는 도감 [재밌는 식물 이야기] 책을 만나볼 수 있었어요!!

제목없이 바로 첫장에 '식물의 몸은 어떻게 생겼을까요?'라는 제목으로 솜방망이 꽃이 나와 있어요

꽃뿌리부터 꽃이 보이고 나중엔 씨앗이 날려 퍼지면서 생애를 마감하는 장면들이 사진에 가득 들어 있어요.

두번째는 꽃의 생김새를 살펴보는 장면으로 저도 많이 본 꽃이지만 꽃이름은 첨 알게된 이질풀 꽃이에요.


비슷한 종류로 으름덩굴 꽃과 낙상홍 꽃의 생김새도 함께 나오는데 전 어릴적 아빠와 가을쯤 으름을 따기위해 깊은 산속에 들어간적 있어요..하지만 이번에 책을 통해 으름덩굴 꽃은 처음 봤어요..


으름덩굴 꽃 색깔이 이렇게 예쁜지 몰랐어요...너무 고급스러운게 그래서 으름열매가 쉽게 구할수 없는 과일이구나 라는 생각도 해봤답니다~

꽃가루받이는 왜 필요할까요? 라는 제목으로 식물은 수술의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묻어서 꽃가루받이가 이루어져야 열매를 맺고 씨앗이 만들어진다는 설명과 함께 벌레나름꽃, 민들레,알로에 염주나무,새나름꽃등 생소한 사진들이 나와 있어요.. 꽃에서 열매까지 부분에는 주인공이 도라지꽃이에요..

제가 이 책을 보면서 가장 놀라웠던 사진은 바로 도라지 꽃봉오리 단면 사진이에요..

꽃봉오리를 세로로 자르면 수술, 암술, 씨방, 밑씨, 꽃잎,꽃받침을 관찰할수 있다는 설명과 함께 단면사진이 너무 생생하게 나와 있으니 너무 신기방기했어요~


이 [재밌는 식물 이야기] 란 책 덕분에 강낭콩 화분을 키우기가 한결 수월해지고 더 애정을 가질수 있었어요~ 아이가 매일 일어나 강낭콩 화분을 보며 흐뭇해 하는 모습을 보니 너무 귀엽더라구요~


이책 마지막 부분에 찾아보기 라는 부분이 있어 특정식물에 대해 궁금하면 바로 찾아볼 수 있어서 좋아요 . 


보고 느끼는 도감 [재밌는 식물 이야기] 읽고 강낭콩 화분 한번 키우게 하면 아이들에게 지식도 쌓이고 식물 키우며 심리적 정서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을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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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3 - 방귀로 말한다고?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3
원종우.최향숙 지음, 김성은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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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 키워본 분들은 다 공감하실텐데 대개 아이들이 공룡도 좋아하고 과학을 좋아하잖아요? 우리 첫째도 그랬답니다.

공룡 종류별 외우는건 물론 공룡 관련된 각종 책들은 물론 공룡이 전시된 서대문자연사박물관과 해남공룡박물관까지 섭렵했으니 나름 공룡 전문가에 가까울만큼 과학을 재미있어했어요~


특히 과학용어가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다고 해서 최근 과학 문제집은 물론 과학에 조금이라도 재밌어하게 하기 위해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처럼 우리 실생활과 관련되어 있지만 다소 엉뚱하고 엥? 이게 과학이야? 라는 생각이 드는 책을 읽어봤어요~


과학이 재미있구나, 과학은 우리실생활과 밀접하구나 라는걸 깨닫게 해주는게 가장 큰 목적인 상이란 의미에서 과학을 어려워하는 우리애 같은 친구들에게 꼭 읽어봐야 하는 책이란 생각이 들어요..

저도 책 들자마자 1시간만에 휘리릭 읽을만큼 쉽게 재밌게 쓴 책이더라구요..

이번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3권-방귀로 말한다고? 책은 총 10개의 주제가 들어가 있는데 곤충,고양이,커피똥,방귀,수염 등등 평소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들이라 더욱 호기심이 가득하게 읽어봤어요~


전 개인적으로 강아지, 고양이 키우지 않지만 제 주변인들 보면 반려견, 반려묘 기르는 분이 참 많더라구요

고양이와 관련된게 3장. 고양이를 기를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읽어봤어요


특히 우울증이나 조현병이 생기기 쉬우며 임산부가 감염되면 태아에게 옮겨질 가능성이 높으니 더 조심해야 한다는데 다행히 사료를 먹는 고양이에게는 톡소포자충이 없어서 그나마 안심이 되고 있죠..

그런데 체코와 미국 연구팀이 고양이에게 물리면 우울증이 발병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 그 근거로 우울증에 걸린 사람이 고양이를 많이 키운다는 점과 고양이에게 물린 사람중 41.3%가 우울증 환자였다는 점을 들었지만 이건 톡소포자충과 직접 관련이 없는 통계로 이그노벨상 위원회는

엉뚱한 통계를 과학적인 결론인것처럼 꾸미는 것이

얼마나 비 과학적인 자세인지 널리 알리려고 상

을 준거라고 해요

이처럼 엉뚱하지만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10개의 주제를 재밌게 읽고나면 아~ 과학이 다소 어렵지만 재밌는 과목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는것만으로도 이 책을 읽고 남는 큰 몫인것 같아요..

이책에 나온 목차는 이그노벨상 수상과 함께 3학년~6학년까지 아이들이 배우는 과학 교과연계가 된 부분이라 읽다보면 낯설지가 않을거에요~~~

아이가 고학년이 되다보니 하루에 책 한권 읽기가 쉽지 않던데 이왕이면 교과연계 된 책을 읽는게 일거양득인것 같아요~

'해당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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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를 부탁해! - 읽으면 공부가 되는 기본소득과 자본주의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24
태지원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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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대통령 선거때 나온 공약 중 하나가 정부가 국민에게 기본소득을 준다는 내용이었어요..

기본소득? 40대인 내가 들어본 경제용어 중 기본소득이라는 게 있긴 한 것 같지만 이 기본소득을 정부가 준다는 말에 인구가 감소해 나라가 주는 건가?라는 허무맹랑한 생각이라 생각했죠~

그러면서 아이와 함께 자음과 모음 출판사에서 나온 [자본주의를 부탁해]-읽으면 공부가 되는 기본소득과 자본주의라는 인문학 책을 읽어봤어요.


 

청소년 인문학 책으로 나왔지만 어른인 내가 읽어도 상당히 수준 높은 책임에는 분명한 게 결코 쉬운 책이 아니에요.

왜냐하면 내가 그동안 알지 못하고 처음 들어본 경제학자들이 무척 많이 나왔고 아이도 읽으면서 어렵다는 반응을

자주 보였기 때문이기도 하죠.. 초5 치고 너무 수준이 낮은 건 아닌지!!

이 책은 부담 없이 볼 만큼 두께도 얇고 내용도 내가 그동안 상상 속으로 만 생각했던 내용들이라 재미도 두 배였어요

1장. 정부가 우리에게 공짜 월급을 준다면?/ 2장 새로운 자본주의가 온다는 소식

3장. 기본소득, 시험대에 오르다/ 4장. 공짜 월급으로 세상은 어떻게 변할까?


전 이 중에서 1장. 정부가 우리에게 공짜 월급을 준다는 챕터가 호기심을 자극하고 재미가 있었어요..

월요병이 직장인들의 대명사가 된지는 꽤나 된 것 같은데 이 책에서도 월요일에 출근하는 직장인이 느끼는 심리적 괴로움을 표현한 말이라 생각돼요.

아마도 저처럼 목구멍이 포도청인 생계형 직장인들을 대변한 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어요.

월 250만 원 받는 백수 VS 월 1000만 원 버는 직장인 중 둘 중 고르라는 밸런스 게임이 있는데 두 개의 질문만 있는 게 아니라 하루 3~4시간만 일하고도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살수 있는 선택지를 늘리면 행복지수가 올라갈 텐데 이 선택지를 늘리는 방법으로 나온 이야기가 바로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기본소득이라는 개념이에요

직장 생활 20년 차인 나에게 밸런스 게임을 묻는다면 난 단연코 월 250만 원 받는 백수를 꿈꿀 텐데 말이죠.ㅎㅎ

 

충북 한 초등학교에서 월요일 아침마다 전교생 이름이 적힌 봉투를 줬는데 거기엔 2000원짜리 매점 쿠폰이 들어 있었어요... 가정 형편이 어렵거나 용돈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매점에서 원하는 것을 살 자유를 누리지 못한다는 사실을 안 학교 관계자가 고안한 내용으로 이 제도에 "어린이 기본소득"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해요

 

용돈이 아니라 기본소득이라 이름 붙인 이유는 아무 조건 없이 모두가 당연히 누릴 수 있는 소득이라는 의미이기도 하고요. 아이들 중 78%가 기본소득 제도를 실시하면서 사고 싶은 것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고 했다는데 기본소득이 어떤 것이라는 걸 알 수 있는 참 의미 있는 실험 같아요~~


이솝우화 속 토끼와 거북이가 달리기 경쟁을 하면서 공정한 경쟁이라고 말하지만 실은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려면 규칙이 공정한 절차를 통해 만들어져야 하고 공정하지 못한 수단과 방법을 쓴 사람들을 제외해야 하지만 그간 우리가 공정하다고 여긴 사회 규칙이 실은 불공정한 사회였던걸 인식하지 못한 것이죠..

사람이 배경이 아니라 능력으로 평가하는 것이 올바르다는 생각은 마이클 영이라는 사회학자가 '능력주의'라고 명명한 것이에요.. 능력주의는 사회계층을 가르는 건 오로지 개인의 능력이라는 착각을 하게 만들 위험이 있다는 것으로 일부 특권층 자녀들이 좋은 대학에 간 것을 순전히 그들의 능력과 노력 덕분이라 생각한다거나 가난한 사람은 게으르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단점이 있는 이념으로 능력은 사회의 몫을 나누는 중요한 기준이지만 전부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는 주장이에요.

저도 그동안 토끼와 거북 이야기를 보면서 아무 생각 없이 토끼처럼 자만하지 말고 느리지만 거북이처럼 꾸준히 성실히 살아야 한다고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줬지만 이 이야기 이면에 이런 사상이 자리 잡고 있었다니 그동안 세상을 참 좁게 살았다란 생각이 들어요~

매일 인터넷뉴스나 메일,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내가 관심 있고 보고 싶어 하는 알고리즘 영상이 뜨면 단지 편하다 란 생각만 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 데이터가 돈이라는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어요..

 

구글, 유튜브, 네이버, 다음 등 대부분의 플랫폼 업체에서 최초 회원가입할 때 알게 된, 그리고 내가 자주 접속하고 검색하는 종류들을 이 들은 내 허락도 없이 맞춤형 플랫폼을 갖추고 내가 뭘 좋아하는지, 내가 어떤 분야에 돈을 쓰는지 알고 있었다는 사실에 내 일거수일투족이 다 보이니 홈페이지 회원가입도 신중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관심 있어 하는 어느 방송국 유튜브 채널에서 데이터도 돈이라고 하는 교수님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이 책에서도 플랫폼이 개개인의 데이터를 모아 이걸 활용해 되파는 걸 알 수 있었어요~

플랫폼 기업이 뭘로 돈을 버나라는 생각을 한 적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이들이 내 성향, 관심사를 파악하고 저장하는 게 다 돈과 연관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요.

 

기업이 데이터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게 아마도 유튜버가 직업이 된 현실을 대변하는 것 같은데 정작 그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개개인들에게는 제대로 된 보상을 해주지 않으니 이것도 사회 불평등이 심화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기본소득을 주장했던 토머스 페인이 토지는 세상 모두의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우리가 만들어낸 데이터 또한 우리 사회적 재산이기에 이를 정부가 세금을 철저하게 매겨 정부가 이를 거두어들인 다음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동등하게 되돌려 줘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요

 

앞으로도 플랫폼이 막강한 힘을 가질수록 사회의 많은 부가 한쪽으로 쏠릴 텐데 이 데이터에 대한 세금을 거둬 이 돈이 우리 사회의 기본소득의 터줏대감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기본소득을 국민 1인당 월 30만 원씩 지급하려면 1년에 186조라는 돈이 필요하다고 하니 결코 적지 않은 돈이죠..

기본소득을 주면 사람들을 일을 하지 않고 더 게을러진다는 주장과 함께 많지 않은 기본소득이기에 이 돈을 기반으로 여전히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는 정치적 주장이 팽팽한 가운데 기본소득의 재원 마련이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 책에서는 그동안 우리가 듣지 못한 새로운 세금을 걷으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로봇들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아갔기에 로봇세를 물리고, 플랫폼 기업이 돈을 쓸어가면서 사용료를 내지 않았기에 데이터세를 물려 사용자에게 돈이 되돌아가게 하고, 지구 온난화를 막는 탄소세가 그것이에요..

실제로 핀란드, 스웨덴 등 세계 25개국이 탄소세를 매기고 있다고 하니 이 주장들이 결코 허무맹랑한 일만은 아닌 것 같아요..

지금까지 자음과 모음 청소년 인문 24번째 [자본주의를 부탁해]란 책을 읽고 제 생각을 적어봤는데 기본소득이라는 개념과 함께 그동안 내가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고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기본소득을 주기 위해 꾸준히 시도했다는 사실과 앞으로 새로운 세금을 매겨 걷어들이면 결코 상상 속의 이야기만이 아닌 실현 가능한 일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엿볼 수 있었어요...

잘 살건 못 살건 똑같이 받고 낼 땐 또 내 수준에 맞게 세금 내며 살아가면 지금 우리가 처한 사회적 불평등이 조금은 해소되어 자살 비율도 좀 줄어들고 사람 냄새나는 살맛 나는 사회로 돌아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제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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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말 과학 용어 200 1 - 장풍쌤이 콕 집은 초등/중등 과학교과서 필수 용어 뭔말 용어 200
장성규(장풍) 지음, 김석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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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학년부터 과학수업이 시작된다는걸 초등엄마들은 다 아는 사실이에요..

과학실험을 좋아하길래 과학수업도 당연 재밌어하는줄 알았는데 착각이었다는걸 아이가 초등학교 5학년이 되어서야 알게 되다니...

너무 늦게 알게되니 반 자포자기 심정으로 아직은 시간이 있으니 지금이라도 천천히 하지만 제대로 과학에 대해 알아가자 싶어 읽게된 책이 [뭔말 과학용어 200]이라는 책이에요..


사실 이 책은 한번 읽고 책꽂이에 꽂아둘 책이 아니고 최소 3번이상 읽어야할 어찌보면 영어단어책같은 책이랍니다.

이 생각은 저 뿐만 아니라 저랑 함께 책을 읽은 초5 아들이 한 말이기도 해요..


초3부터 배우는 과학수업의 첫걸음은 당연 용어를 쉽게 풀어 이게 뭔지 이해하는 수업일줄 알았으나 여전히 내가 공부했던 몇십년전 수업과 현재 아이들이 배우는 수업이 크게 다르지 않더라구요..

요지는 여전히 교과서에는 과학용어를 한자어가 섞인 어려운 단어이고 선생님은 그 용어를 아이들 눈높이에서 풀어주지 않기에 결국 아이들은 과학을 어려운 수업으로 인식한다는 문제에요..

화성여행을가는 이 시대에 과학용어는 언제쯤 쉽게 풀어서 아이들한테 와닿을수 있을지...

어쩌면 이런 현실을 인식한 작가 장풍선생님이 탄식하며 쓴 책이 바로 [뭔말 과학용어 200]이 나오게 된 배경인지도 모르겠어요..

과학은 쉽게 즐거워야 한다는 생각으로 과학에 대한 두려움을 지닌 예비 중학생들을 위한 과학용어만 뽑아 정리한 책이라고 서두에 설명해 둔 이 책의 특징답게 이 책에는 과학용어 100개가 모여 있어요..


이 책의 특징은 초,중등 과학책에 나오는 과학용어가 책 에 다 실려 있어 이 책만 제대로 읽고 또 읽으면 최소 과학수업이 지루하고 어렵지 않다는거에요..과학용어 백과사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무게와 질량의 차이점, 탄성력과 마찰력의 차이점등 비슷한 용어지만 전혀 뜻이 다르게 쓰이는 용어들을 비교해둔책이라 어른인 제가 읽기에도 제격이었어요


무게 VS 질량편은 초등과학 교과서는 4-1학기 물체의 무게편에 나오고, 중등과학은 중1 여러가지 힘이라는 편에서 나오는 용어라는 사실을 저도 이 [뭔말과학용어 200]에게 알게된 사실이에요..


지식만 전달할 요량이었다면 책이 무겁고 지루해 아이가 읽지 않으려 했을테지만 초,중등학생 특징이 퀴즈푸는걸 좋아하는것에 착안점을 둔건지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궁금해하는 퀴즈형식으로 다가간 점이 맘에 들었어요..

퀴즈에 단서까지 만들어둬 문제를 풀어가기에 1번 아니면 2번이라 어려워 하지도 않고 다음장부터는 무게가 뭐고 질량이 뭔지 자세히 설명해 두고 있어요..




사실 이 책의 핵심중의 핵심인 부분이죠... 무게는 지구가 물체를 끌어당기는 힘의 크기고 질량은 물체가 가진 물질 고유의 양이라고 뜻과 함께 과학용어가 한자어로 만들어졌기에 한자까지 덧붙여놔 뜻과 함께 이해할수 있어 제 눈엔 일석이조같아요..

무게를 측정하는 도구로 쓰이는 용수철저울과 질량을 재는 윗접시저울로 구분한다는것도 고개 끄덕이며 보게된 부분이에요..

부끄럽지만 저도 이번에 알게된 지식이 우리가 흔히 몸무게를 kg단위로 사용하지만 원래 여기엔 f가 생략되어 사용된다고 해요..그래서 정확히 무게는 0kgf가 제대로된 단위인거죠~



책에서 제대로 설명해주고 마지막 뒷부분은 퀴즈 정답과 함께 다시한번 질문에 대한 정답과 함께 정리하는 부분으로 이뤄어져 있어요...

아이들이 한 주제가 너무 길면 읽다가 나중 어디 부분을 읽는지 길을 헤매게 되어서 그런지 짧게 4페이지로 주제를 마무리 하는 부분까지 깔끔한게 보기 좋더라구요.



우리 애한테 가장 재밌었던 부분이 물어보니 49,50챕터 용해와 융해 편을 고르길래 이유를 물었더니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달고나 만드는 장면과 오징어게임 일꾼 복장이 나왔다며 재밌었다고 하네요..

아이들은 참 어른들이 볼때 별것 아닌것 같아도 아이들은 이런 부분에서 혹~하더라구요.



그리고 아이가 이 책을 다 읽고나서 쓴 독서기록장이에요..

마침 4학년 봄방학이었기에 집에서 노는 시간이 많아 편하게 읽었던 책이기도 하고 아이가 생각보다 재밌어 하면서도 어렵다며 두번이상은 읽어야할 책이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이 책을 읽고나서 다소 헷갈렸던 부분은 책구성상 분류가 뒤죽박죽인것 같아요..

물리학,지구과학,화학, 생명과학 등으로 분류를 하면 그 분류에 맞게 책을 구성하면 좋았을 텐데 중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책을 만들었는지 물리학 파트가 앞에 쭈욱 나오고 나서고 뒷부분에 또 나오고...

그리고 한가지 더 불편했던점은 퀴즈를 1번으로 매겨서 거기에 나오는 과학용어를 설명하면 좋았을것을, 퀴즈 나오고 그 뒤에 과학용어에 맞춰 1,2번으로 넘버링을 하다보니 나중 책 페이지랑 번호가 맞지않아 찾는게 어려웠다는점이에요

나중에 책이 다시 나올때는 이 부분이 교정되었으면 하는 바램이고 아이랑 저 또한 책을 재밌게 읽었어요~ 어서 빨리 2권이 나왔으면 하는 아이의 소망이 이루어지겠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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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다! 우리 고전 1~20 세트 - 전20권 재미있다! 우리 고전 3
이혜숙 외 지음 / 창비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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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4되는 아이가 몇권 읽도니 조금 어렵지만 너무재밌다고해요~~
세계문학책시루 읽고나서 관련도서를 또 찾아보는데 잘산것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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