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통아프리카사 (개정판) 외우지 않고 통으로 이해하는 역사
김상훈 지음 / 다산에듀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세계사를 생각해보면 유럽의 역사에 대해선 비교적 상세하게 공부하지만 아프리카의 역사에 대해선 거의 배운 기억이 없다

성인이 되고나서도 유럽의 역사 문화 정치에 대한 정보는 계속 들어오는데 아프리카에 대한 정보는 더 이상 들어오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유럽 미국은 빠삭해도 아프리카는 모른다

부끄러운 얘기지만 나는 그 중에서도 더더욱 심한 편이다 심지어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지도를 보다가 지금까지 지리적인 위치에 대해 심하게 착각하고 있었던 것을 알았다

나는 아프리카가 유럽의 한참 서쪽이라고 알고 있었던 것이다

책을 읽던중 아니 아랍이랑 왜 이렇게 관계가 깊어?하고 지도를 찾아보다 처음 알았다(과연 구약성경이랑 수에즈 운하는 어찌 이해하고 있던건지.. 여러분 이렇게 토막지식이 무섭습니다)

심지어 모로코같은건 중동에 있는건지 알았..

책 얘기로 돌아가서..

정말 깜깜 무식했던 아프리카사에 대해 쪽집게 과외같은 책이다 워낙 큰 대륙의 수많은 역사에 대해 얘기하는거라 아주 깊은 얘기까진 기대할 수 없지만 굵직한 얘기만 속성 강의하는 느낌으로 잘 전해준다

입문서로 대단히 만족한다

덕분에 결과만 아는 르완다 내전 같은 현대의 사건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또 아프리카에 대해 갖고 있던(미처 내가 가지고 있는 줄도 몰랐던) 선입견도 바뀔 수 있었다

나는 아프리카에 그렇게 많은 왕국과 나라가 이전부터 존재하는지 몰랐다 북부를 제외한 아프리키란 내가 생각하고 있던건 다큐멘터리 같은데서 보는 부족단위의 흩어진 군락이었고 그 이상의 문화가 있으리라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다 나는 인종적 편견 따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으면서 어마무시 착각을 하고 있었던 셈이다

그런 면에서만 봐도 오랫만에 정말 보람있는 독서였다







흠 하나. 엄청난 수의 오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까치의 꿈 2017-09-08 0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출애굽기부터 아프리카 대륙을 무대로 한 서사시인 걸 보믄 유명한 동네인 것 같기는 한디 말이쥬. ^^;;;

Gothgirl 2017-09-08 21:53   좋아요 1 | URL
지도를 보다가 겨우 출애굽기 생각했어요 아.. 하고 ㅡ.ㅡ;; 홍해를 건너서 간다는게 요로케란 얘기구나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