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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학교에 가지 않았다 ㅣ 우리학교 소설 읽는 시간
정연철 지음 / 우리학교 / 2025년 12월
평점 :
한때 ‘데빌즈’의 일원으로 학교폭력의 가해자였던 임우제는 사고 이후 가장 약한 위치로 추락한다. 자신이 저질렀던 폭력을 몸으로 되돌려 받는다. 얼굴과 다리에 남은 상처는 단순한 사고의 흔적이 아니라, 과거의 선택이 남긴 대가처럼 보였다. 역지사지, 우제가 피해자가 되었기 때문에 비로소 변했다는 사실이다. 그는 괴롭힘이 얼마나 쉽게 인간의 존엄을 무너뜨리는지, 피해자의 삶을 어떻게 잠식하는지를 직접 겪으며 과거의 자신을 마주하게 된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우제가 자신을 피해자로 괴롭힘의 대상에서 머무리지 않는 태도다. 그는 “당했으니까 불쌍한 아이”가 되는 대신, 가해자였던 과거까지 함께 짊어지려 한다. 유튜브에 자신의 폭력과 잘못을 공개하는 선택은 동정이나 용서를 구하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피해자가 되어본 사람으로서 져야 할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선언처럼 느껴졌다.
그 고백에는 변명도, 자기합리화도 없는,
오히려 다시 상처받을 것을 알면서도 진실을 드러내는 용기가 담겨져 있었다.
학교폭력의 악순환, 폭력이 끝나지 않는 이유를 보여주는 동시에, 멈출 수 있는 유일한 출발점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폭력의 고리를 끊는 것은 처벌이나 복수가 아니라, 가해자가 스스로 피해자의 자리에 서 보고 책임을 감당하려는 선택이라는 사실이다.
우제가 보여주는 성장은 이유 없는 폭력은 절대 용서할 수 없다고 믿어왔던 나에게 불편함을 안겼다. 그럼에도 이 불편함은 회피가 아니라 책임을 통해서만 변화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했다. 가해자가 진정으로 책임을 진다는 것이 무엇인지, 사과보다 앞서 고통을 이해하고 드러내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말하는 소설같았다. 우제의 선택은 용서받기 위한 서사가 아니라, 끝까지 책임을 짊어지겠다는 태도였고, 바로 그 점에서 이 성장은 쉽지 않지만 외면할 수 없는 설득력을 가진 이야기였다.
책임을 선택한 한 아이의 불편하지만 외면할 수 없는 성장 이야기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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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rischool 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