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 세상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
김지현 지음 / 성안당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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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째 세상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

메타버스...
요즘 세상에서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단어다.
IT업계 사람들도, 주식을 하는 사람들도, 게임을 하는 사람들도 들어봤을 듯하다.
사실 나도 들어는 봤는데….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려운…. 그냥 가상현실? VR 세상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계기로 조금은 자세히 알게 되었다.

메타버스를 정확히 정의할 수 없다. 어디까지가 메타버스의 세계인지….
우리 아들이 하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도 메타버스의 세계라고 볼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도 다 메타버스 세상이고
비트코인, 이더리움같은 가상화폐도 다 메타버스의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지금 사는 우리 세상, 아주 가까이에서 메타버스 세상이 공존하고 있다.
제3세계라고도 하는데
제1세계는 오프라인 속 우리 현실이고
제2세계는 온라인이다. 그리고
제3세계가 바로 메타버스의 세상이다.

<3번째 세상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에 관해 말하자면..

이 책에 나오는 ‘3번째 세상’이란
2000년 웹, 2010년 모바일, 2020년 메타버스로 이어지는 10년 주기의 디지털 산업의 큰 플랫폼의 흐름에 관해 기술했다.

저자는 2000년대의 웹이 콘텐츠, 미디어, 커머스 산업의 위기를 가져왔고, 2010년대의 모바일이 통신, 교통, 배달 산업에 영향을 준 것처럼
2020년대의 메타버스는 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그것을 위기로 만드느냐 기회로 삼느냐는 전적으로 우리의 준비에 달려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메타버스를 차원이 다른 세상이라고 보는 이유는
첫째, 기존 PC나 스마트폰이 보여주지 못한 입체감과 전혀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과
둘째, 오프라인 현실과 통합된 디지털의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처음 웹이 처음 도입되었을 때처럼. 지금 모바일로 전화, 문자, 인터넷뿐 아니라 금융, 결제, 하다못해 자동차 시동 문 열고 닫는 것까지 전부….

결론적으로 메타버스는 모든 산업에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거다.

🔖p.182 새로운 패러다임이 올 때 반응은 세 가지이다. 아예 모르거나, 알아도 무시하거나, 해보려다 단념하는 경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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