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정혜신 지음 / 해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책은 심리학 책이다.
대중매체에서도 많이 소개가 된 많은 사람들이 읽은 베스트셀러이다.
음... 좋은 책이다.

정혜신 으사슨상님께서 하나하나 짚어주며, 해결책 아닌 해결책을 제시해 주시는데, 그것은 바로 이 책의 핵심 '공감'이다.
인간의 모든 관계 상하든 좌우든 앞뒤든 공감이 필요하다.

그리고 또 하나... 충조평판(충고, 조언, 평가, 판단)을 하지 말 것.
충조평판은 곧 바른말이지만, 이것은 공감과는 거리가 멀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에게는 당연히 하지 말자.

공감에 대한 생각은 100% 동의. 충조평판에 대한 생각은 50%만 동의.

읽을수록 차분해지는 글이며, 무릎 탁! 치게 만드는 글이 많다.

역시 인기 많은 책은 뭐가 되었던 배울 점이 많다.

추천책이다.

🔖p.80 어떤 것을 묻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죽고 싶다는 마음을 비쳤는데도 그 고통이 아무 관심도 받지 못하고 방치되거나 외면되지 않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p.117 공감은 누가 이야기할 때 중간에 끊지 않고 토달지 않고 한결같이 끄덕이며 긍정해 주는 것, 잘 들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니다. 전혀 잘못 짚었다. 그건 공감이 아니라 감정 노동이다.

🔖p.160 엄마는 그러면 안 되지, 내가 왜 그랬는지 물어봐야지. 선생님도 혼내서 얼마나 속상한데, 엄마는 나를 위로해 줘야지. 그 애가 먼저 나에게 시비를 걸었고, 내가 얼마나 참다가 때렸는데. 엄마도 나보고 잘못했다고 하면 안 되지.

🔖p.294 공감이란 나와 너 사이에 일어나는 교류지만, 계몽은 너는 없고, 나만 있는 상태에서 나오는 일방적인 언어다. 그래서 계몽과 훈계의 본질은 폭력이다.

🔖p.295 누군가의 속마음을 들을 땐 충조평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충조평판의 다른 말은 '바른말'이다. 바른말은 의외로 폭력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