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트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33
알베르 카뮈 지음, 유호식 옮김 / 문학동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최고로 핫한 책이다. 페스트균. 흑사병에 관한 사실에 기반한 소설이다.
현재 시점과 딱 맞아 역주행한 책이다.
굉장히 많은 서평들이 sns에 있지만, 읽어보지 않았다. 내 생각과 어디 비슷한가 보기 위해... 다 읽고 나니, 이 훌륭한 책을 읽은 느낌이 나는 분명 다를 것이라 생각된다.
.
이 노벨문학상까지 받은 알베르 카뮈의 책이 나는 왜 이리 지루한지...
나름의 합리화할(필요는 없지만) 이유도 찾았다. 요즘 우리나라에서 벌어지는 코로나 사태보다 재미가 없고, 지루하고 자극적이지 않다.

일단, 줄거리는
오랑이라는 지중해 연안의 작은 도시에 갑자기 페스트가 유행하면서 도시가 혼란에 빠지고 사망자가 속출하고 도시는 폐쇄된다. 해결책 당연히 없고, 떠밀기 바쁘고, 무능한 인간들을 페스트균이 지배하기 시작하고, 리외라는 모범적인 의사로 조금의 희망이 보이는데... 까지면 줄거리 오케이.. .
.
서두에서도 말했지만 현재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코로나19 사태보다 약하다. 그래서 확 집중되지 않았다.
이 책을 보면서, 나는 다시 한번 우리나라 정부의 대응력에 정말로 진심을 다해 칭찬을 하고 싶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진단 키트를 수출해 달라는 나라가 많아지고, 우리나라의 대응지침을 벤치마킹하겠다는 나라도 늘고 있고, 엊그제는 빌 게이츠가 대통령께 전화를 했다는 기사를 봤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국격이 상승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정부 욕하는 건 우리나라 정치인과 언론인(전부는 아니겠지..)밖에 없는 것 같다.

종식될 수 있는 타임에 신천지라는 악의 무리로 인해 뻥 뚫렸지만, 보건 당국의 진두지위하에, 자원봉사하는 의료인과 협조하는 국민들 때문에 잘 극복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결국 승리할 것이다. .
.

이제 외국에서 들어오는... 코로나가 종식되면 1등으로 다시 외국으로 (처) 나갈 유학생들이 자가격리 수칙을 잘 준수했으면 한다. (민폐 끼치지 말고 조용히 있다 한국 떠라..) .
.
.
p.97 그들이 보인 첫 반응은 행정 당국을 비난하는 것이었다. .
.
p.107 공익에 대해 말씀하시려는 거군요. 그러나 개인들이 행복해 야 공익도 이루어지는 겁니다. .
.
p.188 "하지만 아무 소용 없을 겁니다. 페스트가 너무 강하니까요." "우리가 할 일을 다 하고 나면, 알게 되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