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한 사람의 차지
김금희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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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애의 마음>으로 집필한 스타 작가 김금희의 책으로, 2015년부터 2018년의 쓴 단편 9편으로 구성되어있다.

다 읽고 나니 궁금증이 두 가지 생겼다.
<모리와 무라>에서 엄마라는 호칭을 두고 왜 ‘해경’이라고 썼을까? 그럼 숙부도 이름으로 써야지 숙부는 왜 숙부고.
연결돼서, 여기 나오는 등장인물 중 성별이 남자인 사람은 윤, 송, 희극배우, 선배, 류, 숙부, 백부같이 정확한 이름으로 표현하지 않았다. why? 등장인물 여자는 정아, 유나, 국화, 해경 등 이름을 정확하게 썼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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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이는 무엇인가? (아는 분 있나요?) 그냥? 작품의 흐름 상? 이런 건 아닌 것 같단 생각을 했다.

궁금하다.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그나마 <사장은 모자를 쓰고 온다>에는 ‘은수’라는 남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있는데 혹시 여자? 인가라는 의문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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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50 우리는 사랑해선 안 될 사람을 사랑한 죄인이 될 수도 있고 사랑해 마땅한 사람을 사랑하는 행운아일 수도 있고 세상에는 돌고래나 대형 수목과 심지어 좋아하는 책상과 결혼한 사람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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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93 동면을 지속해야 겨우 살아남을 수 있던 시절은 다 잊은 봄날의 곰처럼, 아니면 우리가 완전히 차지할 수 있는 것이란 오직 상실뿐이라는 것을 일찍이 알아버린 세상의 흔한 아이들처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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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33 앞으로 오십 년을 산다면 오늘이 가장 불행한 날일 거예요. 더 나빠지지는 않을 거예요. 믿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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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스의 모든 것>
별일도 아닌 일에 날이 서는 건, 나랑 비슷하군.
<사장은 모자를 쓰고 온다>
뭐지? 모지? 사장은? 왜 안 나타난 거야? 은수는? 동거야? 뭐야? 몰 말하는 거지?
<오직 한 사람의 차지>
표제작이다. 이렇게 단편 3개를 읽었는데, 김금희 작가의 글은 심오하다. 심오하며, 심리묘사를 아주 디테일하게 쓰는 것 같다. (잘은 모르겠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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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디>
가장 친한 친구란, 그것이 진정한 친구인가, 뭐 이런 걱정은 세상 사람 대부분 다 하겠지? 유나와 정아가 옆집에 있지만 가장 친하다고 할 수 있을지.. 정아의 갈등이 느껴진다.
<문상>
아빠는 조모가 죽어 슬퍼서 우는 송의 따귀를 왜 때렸을까? 이입이 안 된다. 김금희 작가 글은 이입이 돼야 절절한데, 이입이 안 된다.
<새 보러 간다>
윤과 김수정은 작가와 출판사 직원으로 갑과 을이지만, 동갑내기다. 티격태격하며 서로 미운 정이 들고 있다. 심지어 윤과 같은 사회성이 결여된 사람에게 김수정 같은 사람은 꼭 필요하다.
<모리와 무라>
나와 엄마 숙부(외삼촌) 셋이 여행을 갔다. 숙부의 과거의 어려운 시절을 회상하고 나는 그것을 잘 들어준다.
근데 숙부는 숙부인데 엄마는 왜 엄마가 아니고 해경이랑 썼을까?
궁금하다
<누구 친구의 류>
남편의 쌍둥이 동생 현경의 외도를 의심하고 벌어지는 이야기를 한다. .
<쇼퍼, 미스터리, 픽션>
읽자마자 K는 작가 김금희일 가능성이 있겠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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