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기 좋은 이름
김애란 지음 / 열림원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김애란 작가의 첫 산문집..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김애란이 쓰는 산문보단 소설이 더 좋다. <바깥은 여름>에서 느껴지는 그 어둡고 척척함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싶었지만,
이 어여쁜 분홍색 양장판 산문집에선 그냥 80년생 김애란 작가의 인생을 이야기한다. .

국수가게부터 학창시절 듀스를 좋아하던 여학생, 억척스럽게 딸 셋을 올바르게 키운 자립심 강한 엄마 이야기, 김연수 선배, 편혜영, 윤성희 언니인 그들의 최측근 작가에 대한 이야기들 ... 본인의 인생을 쭉 담았다.
약간 지루하지 않는 지루함이 있다 생각될 즈음에,
절대 잊으면 안 되는 <세월호> 이야기를 적었다.
김애란 작가의 감성으로 느낌대로.... 우리 모두가 그 배가 침몰하는 순간을, 배에서 단 한 명도 구하지 못하는 것을 TV로.. 생중계로 모두가 봤다.
가슴 아픈 일이다. 정말 이 사건은 정치적으로든 이념적으로든 사상적이든 어떤 부분하고도 결부 시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자식 잃은 부모 마음은 진짜 도저히 알 수가 없으니.. 여하튼 이런 모든 것들이 김애란 글의 초석이지 않을까 싶다. --
🔖세상 많은 고통은 사실 무수한 질문에서 비롯된다는 걸
-
🔖서른, 기쁘게 한껏 부풀어 오르고 보니 곁에 선 부모가 바싹 쪼그라든 채 따라 웃고 있다. -
🔖내가 바다를 건너는 수고를 한 번이라도 했다면 그건 아버지가 이미 바다를 건너왔기 때문이다. -
🔖세상에 '잊기 좋은' 이름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