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한강 지음 / 창비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채식주의자..
-
책을읽기 전,
이 글은 외설?예술?논란이 있고,
그럼에도 맨부커상이라는 노벨문학상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대표적인 문학 수상작이기에, 내가 과연? 이 책을? 하면서 시작했다. -
-

채식주의자, 몽고반점, 나무불꽃
세가지로 나뉘어져 있지만, 연결된다.

이 어려운 책을 읽고 내가 느낀 건,
-

고기를 먹을 수 없게된 영혜..
고기를 먹지 않는다고, 그들만의 룰을 깼다고 생각하는 가족.
-

영혜의 엉덩이에 몽고반점이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형부.
거기서 나오는 예술적 성적 감정에 치우쳐 선을 넘어버린.. -

그리고 영혜와 남편의 모습을 본..
정신병원에서 나무가 되고자 사는 영혜를 지키려고하는 인혜.. -
-
불쌍하다. 영혜보다 난, 인혜(영혜언니)한테 연민이 더 느껴진다.
외설논란 있을 수 있다 생각하지만, 그보다 난 슬픈 감정이 지배적으로 느껴졌다. -

영혜도 불쌍하다. 가족도, 남편도 누구도 자신에게 귀기울이지않았다.
남편은 도망쳤고, 가족은 때리고 방관했다. 그리고 결국 버렸다.(하지만 인혜는 지켰다.) -

인혜의 삶은 더 최악이었다. 어릴적 서울와서 자수성가하며, 가정을 일으킨 그녀가 동생이 망가지고, 남편이 동생을 해하고. 이 둘을 병원과 감옥에 보내는..혼자서 딸 지우를 키워야하고.. 그러함에도, 끝까지 동생을 져버리지 않는...
-
하지만 불쌍한 삶이다.
인혜 남편 영혜 형부는...
잘모르겠다. 그게 사랑인지.. 하지만 잘못된 행동인건 분명하다.(걸리질 말든가...)
-
-
책을 읽고 나는 분명 내가 느끼는 감정이있다.
.
하지만 책 뒤에 붙은 해설을 보면서, -
'아...이 책 디게 어려운 책이구나..'
'이렇게 오만가지 생각을 해야되는 책이구나 '
-
생각했지만...솔직히 나는 해설을 보면서 하나도 모르겠다.
.

그래서 그냥 내가 느낀거에 충실하기로했다.
(심지어 이 책을 해석하기 위해 유명작가 5인이 집필진이되어 책을 냈다. 이를테면, 채식주의자 파헤치기 같은...이 책의 제목은 ' 채식주의자 깊게읽기' 다.)
-
이 책의 해석은 검색창에 채식주의자 또는 한강 치면 무수히 많이나온다.
-

사람마다 다 다른 감정이있을테니, 그대들도 한번씩 읽어보고.. 느껴보시기를.... 아무튼 나는 생각보다 외설에 치우치지않고 그래도 슬픈 감정을 느끼는것으로 만족하면서 궁금한게 생겼다. -

맨부커상이라는게... 심사위원이 외국사람일건데... 그럼 한강작가의 글을 분명히 번역을 할테고.. 번역하는 사람이 번역을 잘 해서 상 받은거 아닌가?라는 합리적 의심을 해보았다. (결국 상은 번역작가도 같이 수상한다고하더라.)
-
생각보다 여운이 오래가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