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의 심리학 - 무력감을 털어내고 나답게 사는 심리 처방전
브릿 프랭크 지음, 김두완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기력은 이상한 사람들에게 찾아오는 몸쓸 병과 같이 여기는 것 같아요.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누구나 한번쯤 찾아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예요. 단지 정도의 차이만 있는 것 같아요.


요즘처럼 우리의 삶이 뒤숭숭하고 어느 것 하나 편하게 마음을 나누고 살아가기 힘든 때라 더욱 그런 것 같아요. 이런 상황 속에 놓인 우리에게 무기력은 말없이 찾아오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런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감사하게도 한 권의 책을 보게 되었어요. 그 책이 바로 흐름 출판사에서 출판된 <무기력의 심리학>이예요. 때마침 제게 참 유용한 책을 보게 되었어요.




저자는 앞서 무기력에 대해서 짤막하게 언급한 것처럼 무기력에 대해서 부정적인 한쪽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라고 권면해 주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무기력이 어떻게 시작하는지와 만약 무기력이 찾아왔다면 어떻게 반응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고 있어요. 이 책의 저자는 트라우마, 중독, 우울 장애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상담가로 유명한 분임이세요. 그런데 놀랍게도 어느 날 자신에게 찾아온 무기력으로 인해서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진솔하게 고백해 주셨어요. 한편으로 많이 놀랍고 무섭기도 했어요. 왜냐하면 전문가도 얼마든지 무기력이라는 상황 가운데 놓일 수 있다는 사실을 직접 보여주셨기 때문이예요. 또 다른 한편으로 무기력이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이기도 했어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우리에게 무기력은 '치료해야 할 문제'가 아니라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로 삼으라고 말해주고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삶에 주도권을 바로 잡으라고 말해 주고 있어요.


1부. 무기력을 떠나보내는 법

오늘날 많은 사람들잉 저자의 고백대로 자신의 게으름과 무기력함에 대한 원인이 본인에게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런 상황 가운데 놓일 때 자신의 정신력에 문제가 있다고 믿어요. 하지만 저자는 무기력함의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지 말라고 말하고 있어요. 오히려 자신의 뇌가 보내는 신호라고 설명해 주고 있어요.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가 건강하다는 신호라고 말해요. 이와 같은 반응은 우리의 뇌가 우리를 다치지 않기 위해서 보내는 신호라는 거예요. 이런 관점에서 무기력은 항상 부정적인 측면에서 생각해 볼 것이 아니라는 점을 배우게 되었어요. 이와 동일 선상에서 미루는 습관과 트라우마 역시 우리를 보호하는 방어기제라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저자는 트라우마와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다고 설명해 주고 있어요 .


2부. 우리를 무기력하게 만드는 관계들

이제 저자는 무기력과 트라우마 등에 대해서 새롭게 바라보아야 할 이유에서 설명한 후 가족과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우리는 누구나 가족에게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트라우마를 겪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런 과정을 겪으면서 자신의 가족에 대해서 평가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자는 이보다 스스로 정서적으로 숙련되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라고 충고해요. 즉 우리가 가족을 변화시키기보다 가족에 대한 반응하는 방식을 바꿀 것을 요청하고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한 저자의 설명을 듣은 후 가족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제가 바꿔야 된다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재확인하는 시간이었어요.


3부 무기력의 에너지, 중독과 정서적 화해하기.

중독이란 우리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의존하게 만드는 물질이나 행동을 의미해요. 이로 인해서 내성 증가하고 통제력 감소되며 부정적 결과를 내게 만들어요. 이런 사실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어요. 하지만 계속해서 중독이나 해로운 습관을 계속해서 행하고 있어요. 그 이유는 현실도피 또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 외에도 여러 가지 때문인 것 같아요.


저자는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라고 말해주고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솔직하지 않아요. 자신이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들에게 자신의 좋은 모습만 보이고 그들의 생각이나 행동을 맞춰주면 좋을 것이라고 스스로 착각 속에 살고 있기 때문이예요. 이런 상황이 계속해서 지속되면 언젠가 스스로 무기력에 걸리게 되는 것 같아요. 이 책을 읽으며 여전히 곁은 어른이지만 정작 내면에 진정한 저는 어린 아이라는 사실을 깨달게 되었어요. 이런 모습은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고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지 못하며 스스로 괴로워하는 것 같아요. 이런 제 모습이 바뀌게 된다면 아마도 진정한 어른으로 바뀌게 될 것 같아요. 이런 무기력함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그 속에서 더 깊은 무기함으로 깊어질 것 같아요. ​


이 책을 읽으며 저자의 메시지가 제게 새로운 사실을 깨닫게 해 줬어요. 바로 무기력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사실이요. 저도 모르게 지나간 무기력과 주변에 무기력으로 고생하고 있는 이들과 희망의 메시지를 나누고 있어요. 감사하게도 저는 책의 챕터 마지막에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규칙과 5분 도전을 기록할 수 있도록 수록해 놓았어요. 오늘부터 기록하고 실천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혹시 지금 무기력과 싸우고 계신 분들과 심리학에 대해서 관심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