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코로나바이러스 보고서 - 마스크 착용, 원격 수업, 재택근무가 일상이 된 뉴노멀 사회 지식은 모험이다 24
코니 골드스미스 지음, 김아림 옮김 / 오유아이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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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릴 책은 오유아이출판사에서 출간한 <10대를 위한 코로나 바이러스 보고서>이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의사의 용기 있는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처음 코로나19가 발견한 리원량은 한 무리의 환자들을 통해서 사스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처음 등장한 새로운 질병을 발견하게 된다. 리원량은 중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위챗을 통해서 의대 동창기들에게게 이 소식을 알린다. 그의 글은 빠른 속도로 퍼져나간다. 그러자 리원량은 덜컥 겁이 났다. 리원량의 우려는 현실이 되었다. 나흘 뒤 우한의 공안 당국은 리원량을 불러 거짓 정보를 퍼뜨려 사회를 혼란케 한 문서에 대해서 서명하라고 했다. 결국 리원량은 문서에 서명을 했다. 이 문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빠른 속도 퍼졌다. 그제서야 중국정부는 리원량을 현장으로 복귀시켰다.

 

일주 뒤 현장으로 복귀한 녹내장에 걸린 한 여성을 치료했다. 불행하게도 이 환자는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었고 이 사실에 대해서 환자와 리원량은 전혀 모르고 있었다. 이 후 중부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존스흡킨스 센터소장 톰 잉글스비는 리원량에 대해서 새로운 병이 나타난 사실을 깨닫고 알리기 위해서 지성과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만약 처 중국 정부가 리원량의 말을 거짓말로 만들지 말고 그의 말을 귀담아들었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신을 지금보다 더 잘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후 과학자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에 대해서 열띤 논쟁이 있었다. 이런 논쟁이 더 큰 피해를 막는 하나의 방편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보다 앞서 중국정부의 잘못된 조치가 아쉽다. 이런 모습에 대해서 우리도 깊이 듣고 기억해야 할 것이다.

 

2장 미생물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저자는 알기 쉽게 미생물에 대해서 정의를 내린다.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저자는 세균의 다양한 내부기관을 그림을 보여주며 특히 3개 기관(편모, 선모, 세포벽)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한다. 편모라는 꼬리 모양의 세포기관을 통해서 혈액이나 물 같은 액체를 헤치고 앞으로 나아간다. 선모는 작은 털 모양이며 다른 세포나 사람의 목구멍 안 같은 표면에 달라붙도록 도와준다. 세포벽은 세균의 내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 후 바이러스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바이러스는 마치 좀비와 같이 살아있는 것도 죽어 있는 것도 아니라고 설명하다. 바이러스는 세균보다 작고 구조적으로도 훨씬 단순하다. 이런 특징이 세균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복제와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유익하다. 바이러스 RNA 한 가닥으로 되어서 자체 세포수리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죽지 않으면 다음세대까지 전해지고 지속적으로 돌연변이를 일으키게 된다. 지금 가장 위험한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이 가운데 하나이다.

 

팬데믹 현상은 오늘날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과거에 존재했다. 주요한 역사적 팬데믹 세 가지였다. 바로 페스트. 스페인 독감, 에이즈이다. 현재 나날이 변하고 있는 세계 기후의 변화, 동물 서식의 파괴, 항생제 남용,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해서 인수 공통 감염증이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무엇이 팬데믹을 일으킬지에 대해서 알 수 없다.

 

3장과 4장은 과거에 발생하였던 코로나 바이러스와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먼저 3장을 통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사스와 메르스의 발병원인과 특징들과 잘못된 대처에 대해서 설명한다. 4장은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 설명한다. 처음 코로나19가 발생되었을 일부 선진국 대통령과 공무원들이 보여준 반응과 문제점에 대해서 설명한 후 코로나19로 인해서 겪게 된 어려움들과 웃지 못한 상황들에 대해서 설명한다.

 

5장부터 7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빚어진 결과들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5장은 코로나19가 교육계에 미친 영향들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한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학교들이 문을 닫았다. 이로 인해서 교사, 부모, 자녀들에게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가져다주었다. 이 글을 읽으며 순간 처음 코로나19를 겪었던 상황들이 생각났다. 물론 지금도 과정 가운데 있지만 당시 하루 하루 너무 생소하고 당황스러움의 연속이었다.

 

6장은 코로나19에 대한 개인의 노력에 대해서 설명한 후 7장 현재도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의료계의 몸부림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특히 의료계에 대한 부분을 읽으며 고마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그들은 생명의 안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다. 물론 코로나19 만이 아니라 처음 접한 상황들에 대해서 부족한 모습들을 보였다. 이런 사실을 무턱대고 당연한 것으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지만 누구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우리의 모습이다. 이런 노력들과 달리 자신의 뜻을 위해서 과학적 근거 없는 추측, 잘못된 주장 등으로 혼란을 가져온 지도자들도 있었다. 이런 사실들은 지금도 안타까움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준비된 지도자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게 만든다.

 

8장 코로나에 대한 대안으로 백신을 설명한다. 당시 여러 나라들의 연구자들이 노력하여 다양한 백신들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코로나19의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서 각 나라마다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자 다른 백신접종과 달리 접종대상을 정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집단면역도 어려운 상황이라 백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바이러스의 변종에 대해서 현재 개발된 백신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 지에도 미지수였기 때문에 백신을 개발한 회사들도 약간 변형된 백신을 개발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고민했다.

 

과연 코로나19가 종료되면 세상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다. 이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현재 환경에 대한 우려와 건강이 극에 달하고 있다.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서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경험했고 경험하고 있는 중이다. 이제 코로나19가 종료되면 세상을 위한 준비해야 된다. 그것이 제2의 코로나 제3의 코로나로부터 우리는 지키는 길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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