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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과학주의 그리고 기독교 - 과학주의, 그 위험한 사상을 알고 대처하라
J. P. 모어랜드 지음, 황을호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19년 5월
평점 :
얼마 전에 신은 죽지 않았다 라는 세미나를 가게 되었다. 이 세미나를 통해서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 중에 귀한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런데 책 제목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과학, 과학주의, 기독교 라는 책을 읽는 것은 예상하던 것 이상으로 더 어려웠다. 물론 개인적으로 과학적인 지식이나 관련된 용어들에 대한 체계가 잘 잡혀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과학에 대한 지식이 있거나 이와 같은 분야에 약간의 전문을 가진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기가 훨씬 수월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렇지 않으신 분들과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오늘 우리와 우리 미래의 동역자들이 살고 있는 시대는 복음을 믿는 것을 시대착오라는 큰 전제 속에서 자라나고 있다. 이런 시대를 살고 있는 세대들을 향해서 J. P 모어랜드는 자신의 저서인 과학, 과학주의, 그리고 기독교를 통해서 앞으로 그리스도인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
앞서 잠깐 나눈 것과 같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과학만이 실재에 대한 진정한 지식을 제공한다고 믿고 있다. 또한 이것을 진리라고 가르치고 있다. 저자는 이를 과학주의라고 말해 주고 있다. 과학주의를 따르는 자들은 하나같이 실재에 대한 지식이 과학에서만 나오며 자연과학에서 유래한 실증적 지식만이 공적인 기관에 의해서 보증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오래 전에 기독교 철학자 프란시스 쉐퍼는 자신의 저서들을 통해서 과학은 존중을 받고 철학, 윤리, 신학 등은 주관적인 설명으로 취급받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외쳤다. 지금 우리가 그의 주장을 마주하고 있다.
지금 과학주의가 문화와 교회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넓고 깊다. 첫째 요즘 젊은 세대의 사람들에게 기독교 진리는 생각할 가치도 없는 것으로 여기게 만들었다. 이어서 둘째 종교를 맹목적인 신앙이 되게 했다. 왜냐하면 종교는 진리라기보다는 인간의 개인적인 욕구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 또는 만족으로 여기게 했기 때문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도덕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파산에 이르게 했다. 마지막 셋째는 기독교에 대해서 적대감을 키웠다. 그리곤 우리를 예수님의 지상명령인 제자양육을 비효과적으로 여기게 만들어 버렸다.
그런데 더 안타까운 사실은 무엇이냐 교회는 마치 타조가 모래 속에 머리를 파묻는 것과 같이 과학주의가 저절로 사라지기를 여전히 기다리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교회가 이런 사실들에 대해서 침묵을 지키고 있다. 그러니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은 젊은이들은 진리로부터 떠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J. P 모어랜드는 이런 시대와 세대를 향해서 자신의 저서를 통해서 양의 탈을 이리와 같이 과학이라는 가면을 쓴 과학주의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에 대해서 보여주고 있다. 물론 서론에 이야기했던 것과 같이 책의 시작부분부터 쉽게 읽혀지지 않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책을 읽다보면 많은 진리들을 발견할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의 저서에 성경에 대한 내용으로 과학주의자들의 오류를 증명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이 믿는 과학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그들과 그들이 믿는 진리 그 자체가 얼마나 잘못됐으며 오류 그 자체인지를 증명해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그는 하나님과 그분의 진리가 얼마나 위대한 지, 인간의 이성으로 감당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서 그 분께서 얼마나 아름답게 조율하시는 지 등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저자는 과학주의는 철학의 한 학설이라고 주장했다. 사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이 놀랐다. 즉 과학주의는 과학이 아니라 지식이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얻는지에 대해서 연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라는 사실을 이야기 해 주고 있다. 결국 그는 과학주의를 주장하는 자들의 목소리와 같이 과학만이 진리를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아니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우리는 귀한 책을 통해서 여전히 과학주의는 실재를 유일하게 발견할 수 있는 길이라고 우리와 다음 세대들을 죄의 늪으로 끌고 가고 있다. 또한 교회와 교회가 전해야 될 복음을 무너뜨려 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오해하지 말아야 할 사실이 하나있다. 바로 과학이 그 자체가 잘못된다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오히려 문제는 과학주의이다. 물론 진리를 알아가는 학문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런데 이들은 진리의 모든 부분을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부분만으로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는 생각이나 주장은 과학주의는 성경의 진리뿐만 아니라 그들이 주장하는 과학까지도 모두 망치고 있다. 이와 같이 진리가 아닌 것을 마치 진리라고 외치는 주장이나 그것을 믿고 따르는 도미노의 머릿돌을 미는 것과 같다.
결국 저자는 책을 마무리하면서 과학과 기독교의 진리의 통합을 주장한다. 그러면서 적절한 범위와 선을 제안하고 있다. 즉 성경이 모든 것을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만약 우리가 또 다시 진리가 아닌 것을 가지고 최우선으로 여기게 된다면 결국 모든 것은 망가지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과학주의가 전혀 과학이 아니라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그 동안 우리가 믿고 있었던 그릇된 사상이 얼마나 잘못된 것이며 비합리적일 뿐 아니라 큰 위험으로 돌아오는 지에 대해서 경고해야 한다. 이 사명이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