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스토리 3 - Toy Story 3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의리가 뭔지 보여줬음. 크게 감동적이진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8월 4주

 어느덧 8월도 3일밖에 남질 않았네요. 올해 여름은 길다지만 날짜도 날짜인지라 점점 해는 짧아져가고 후덥지근한 느낌 대신 등 뒤에는 어느덧 오렌지빛 노을이 아름답게 드리우곤 하죠. 요즈음에는 유난히도 액션, 스릴러가 강세지만 그래도 이 계절에 어울리는 잔잔한 영화 몇 편을 소개할까 합니다.

1. 기적의 오케스트라 - 엘 시스테마

전국적으로 개봉한 극장은 얼마 없겠지만 감동만큼은 최고인 작품. 한 달 전에 개봉한 '오션스'처럼 다큐멘터리입니다. 혹시 '프리덤 라이터스 다이어리'를 읽어보신적이 있으신지요. 막장인생을 사는 아이들을 담임 에린 그루웰이 문학과 글쓰기를 가르쳐 사람 만드는 내용입니다. 이 다큐멘터리도 비슷한 이야기인데 1975년 베네수엘라에서 11명의 가난한 아이들이 호세 안토니오 아브루라의 가르침으로 음악을 배워 차츰 인간성을 되찾는 내용입니다. 처음 이 작은 오케스트라가 생기고 35년 뒤 음악교실은 베네수엘라 전역으로 퍼져나가고 단원 수는 30만명에 이르게 됩니다. 그 이름하여 '엘 시스테마'가 탄생한 것이죠.

믿어지지 않겠지만 역시 예술의 힘은, 특히 음악의 힘은 대단한가 봅니다. '음악은 공통의 언어다'라는 말이 있듯이 도저히 화합할 수 없는 아이들이 그렇게까지 변하는 걸 보면 말입니다. 아브루의 무모한 아이디어가 가난의 악순환에서 어떻게 아이들을 구원했는지, 그리고 음악의 힘이 어떻게 수십만 명의 삶을 변화시켰는지를 보여주는 다큐멘터리입니다.

2. 소라닌

 일본영화답게 잔잔한 감동이 돋보이는 작품이네요. ^^
 적성에 맞지 않는 직장에 다니는 메이코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밴드활동에 열심인 타네다. 둘은 대학 동아리에서 만나 6년째 연애중인 이십대 동거커플입니다. 메이코는 돌연 회사를 그만두고  음악에 대한 꿈을 버리지 못하는 타네다도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소라닌’ 녹음을 준비한합니다. 그러나 두 사람은 미래가 여전히 불투명하기만 하고 어느날 크게 다퉜는데 잠깐 나갔다던 타네다는 오토바이 사고로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니되었는데...

 예전에 If only...라는 영화가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 기적적으로 연인이 죽기 전날로 돌아가 잊지 못할 사랑을 하고 현실로 돌아와, 마지막은 노래를 부르며 연인을 회상하는 장면입니다. 여기서도 노래는 연인들의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 도구이자 좋았던 추억을 상기시켜주는 매개체입니다. 그 노래 제목이 바로 영화와 동명인 '소라닌'이지요. 과연 사랑하는 사람이 죽고 난 그 공허함을 음악으로 채울 수 있을까요?  



3. 그 남자가 아내에게
 
 자유분방한 성격의 사진작가 슌스케와 남편의 내조를 위해 정성을 다하는 사쿠라는 결혼 10년차 부부. 남편 슌스케는 자신을 향한 아내의 애정이 귀찮기만 하고, 더 늦기 전에 아이를 갖기 원하는 사쿠라는 남편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해 결혼 10주년 기념 오키나와 여행을 제안합니다. 이번 여행에선 싸우지 말자고 굳게 약속한 두 사람, 눈부시게 아름다운 오키나와의 풍경을 뒤로 한 채 호텔에 누워만 있던 슌스케는 밖으로 나가자는 사쿠라의 성화에 못 이겨 결국 사진기를 들고 아내와 함께 나섭니다. 결혼 반지를 두고 왔다며 숙소로 되돌아간 사쿠라는 시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고, 그녀를 한없이 기다리던 슌스케는 예상치 못한 아내의 사고 소식을 접하게 되는데...

 젊은 사람들 취향이 아닐수도 있지만, 전형적인 일본의 양처가 나온다는 점이 다소 시대에 뒤떨어졌을수도 있지만 아내에 대한 애틋한 감정을 사진이라는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점에서 하나의 예술 영화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진중한 철학적 관점이 들어간 영화는 아니지만 슬프고도 잔잔한 감성이 깃든 작품입니다. 가을바다가 그리우신 분들은 이 작품을 보면서 일종의 대리만족을 할 수도 있겠네요. 가을을 앞둔 이 계절에 잘 어울리는 작품입니다. 

 

 여름에는 공포물이나 판타지가 잘 어울리겠지만 지금처럼 창밖에 저녁 노을이 드리우고 잔잔한 피아노곡을 들으며 사랑하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고픈 계절엔 잔잔한 영화가 더없이 좋을 것입니다. 마음이 허전할 때, 생기 넘치던 여름을 넘어 조용한 풍경이 그리울 때 조용히 감상해도 좋은 영화들이지요. 유감스럽게도 요즘 날씨가 궂어 어울리지 않을수도 있지만... 그래도 한바탕 열기가 가시고 나서 잔잔한 감성이 그립지 않으십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끌벅적한 철학자들 죽음을 요리하다 1881 함께 읽는 교양 6
토머스 캐스카트 지음, 윤인숙 옮김 / 함께읽는책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에 일가견이 있는 두 저자가 수필 형식으로 죽음에 대해 해부한 글이다. 유명 철학자의 이론을 인용하여 영혼, 정신, 존재에 관해 해석한 내용이 반이고 보통 사람들의 삶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한 내용이 반이다. 사실상 후자는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부분도 많았는데 유물론과 유심론의 비교는 볼만했다.
 첫번째는 프로이트의 이론부터 시작한다. 무의식이란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고 심리학의 범주를 뇌과학으로 옮겼던 사람인데 프로이트의 관점에서 죽음을 해석하자면 우리는 살고자 하는 본능(에로스적 본능)과 죽음을 향함(타나토스)을 동시에 갖고 있으므로 죽는 것이 그리 슬픈 일만은 아니라고 한다. 대학 교양 과목 시간 때 배웠지만 음식을 먹음으로써 삶을 유지해나가지만 음식을 씹는 것은 파괴이므로 타나토스적 본능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두운 작품에 대한 취향도 일종의 타나토스적 본능이다.
 두번째로는 한 때 프로이트의 제자였던 융의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융은 프로이트의 다르게 유심론자이면서 신비주의자인데 사람은 누구나 태초부터 원형(archetype)을 지니고 있고 그 원형은 신화와 민담에 나타난다. 사람이 신화로부터 멀어진 삶을 살 때 정신질환을 앓게 된다고 하는데 좀 수긍이 안 가기도 하지만 아주 틀린 말은 아닌 것 같고(기계와 같은 삶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을 보면 답이 나오지 않는가) 융 역시 죽음에 대해 크게 부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진 않았다. 왜냐하면 죽음이란 우리가 자연으로 돌아가는 시간이고 물질 문명에서 자유로운 영혼은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겠는가.
 염세주의 철학자로 유명한 쇼펜하우어는 '삶이란 죽어가는 과정'이라는 색다른 궤변을 제시한다. 태어나는 날은 죽음의 마지막 날이며(정말 따지고보면 그 말이 맞다) 우리는 죽기 위해 산다고 한다. 쇼펜하우어 역시 칸트의 후예라 그런지 몰라도 우리가 태어나는 것은 본질에서 떨어지는 것과도 같으며 그 순간부터 문제를 일으킨다고 한다. 삶이란 고통의 연속인데 죽음이란 고통에서 벗어나는 순간이므로 반길 일이라고 한다. 聖人이 아닌이상 고통을 일부러 체험하려는 사람은 없겠지만 고통은 인생의 진실함을 제공하는 진솔한 경험이라고 쇼펜하우어는 말하였다.
 현대 철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실존주의 철학자 하이데거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죽음은 먼 얘기같지만 지금은 죽음과 늘 함께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과거, 현재, 미래는 이차원적인 개념이 아닌 언제나 삼각형 구도로 놓여있기 때문이다. 상상력이 뛰어나야만 수긍이 가는 주장이지만 실존주의 철학자인 그에게 있어서 존재와 시간은 항상 붙어다녀야만 하는 개념이다.

 2장 플라톤 철학을 소개하고나서 삶에 대해 쓴 글은 재미도 없었고(나만 그랬나?) 그다지 의미있어 보이지 않았지만 유심론과 유물론의 대결, 자살에 대한 철학자들의 견해는 읽을만하였다. 철학이란 학문 자체가 추상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루어졌기에 유심론은 유물론에 비해 우위를 차지하며 이 책에서도 유물론은 편협하다고 비판한다. 영혼 자체를 부정하고 정신을 오직 뇌의 작동결과라고만 하는 유물론적 사고방식에서 죽음에 대해 해석할 게 뭐 있는가. 저자들이 유물론이 맞다고 한다면 이 책이 나올 이유도 없겠지만.
 자살에 대한 글도 기억에 남는데 카뮈는 자신의 삶에 책임을 못 지고 죽음을 택한 사람들은 매우 무책임한 사람들이라고 비난하며, 칸트는 이성을 가진 사람에게 있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 어거스틴은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만이 남에게 사랑을 베풀 줄 안다'라고 했으므로 자살은 사랑과는 반대되는 행위라고 했으며 아퀴나스 역시 뭐라고 했는지는 기억이 나질 않지만 자살을 반대하였다. 하지만 흄은 자신이 사회에 도움되지 않거나 더 이상 나아질 게 없는 삶이라면 자살하는 편이 낫다는 패배주의적이고 다소 유물론적인 주장을 하였다.

 책이 어려워서일까 서평이 늦어졌는데 아무튼 '철학하는 김과장'보다 더 어렵게 느껴졌다. 번역서라 그런지 몰라도 쉽게 들어오는 문장은 아니었는데 좀 쓸데없는 부분도 많다고 느껴졌다. 철학에 대해 좀 아는 사람부터 읽기를 바라며, 특히나 유심론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책처럼 생각된다. 그리고 생물학적인 죽음을 넘어 다양한 관점에서 죽음을 바라보고 싶은 사람에게 권하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저씨 - The Man from Nowher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끔찍한 장면이 많이 나오기는 하는데 외강내유의 남자를 내세운 점이 어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션스 - Oceans
영화
평점 :
개봉예정


호기심이 많지 않다면 불만족스러울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