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오래된 순례, 마돈나하우스
주은경 지음 / 플로베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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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요즘은 개성이 존중되고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의 차이에 대해 다른 시선을 의식할 필요가 없다.

그럼에도 현대사회에서 정체성을 갖고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다.

각종 노출된 매체를 통해 획일화 되어가고 특정 알고리즘으로 몰고가는 정보의 편향성은 자아를 잃게 한다.

어느듯 복잡한 사회 속에 길을 잃어버린 현대인들이 어둠 속에서 진한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지치고 소진된 현대인에게 저자는 자신의 순례 여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도 일과 삶의 목표를 달리다가 몸은 망가지고 정신은 피폐해진 경험을 갖게 되었다.

더이상 버틸 여력이 없는 소진상태가 된 것이다.

어쩔 수 갖게 된 쉼을 마돈나하우스라는 공동체에서 보내면서 경험한 이야기가 [나의 오래된 순례, 마돈나하우스]이다.

두달 남짓 지낸 마돈나하우스의 경험은 고독과 영성으로 요약된다.

외로움과는 결이 다른 고독을 통해 회복과 정체성 확립을 이야기하고 있다.

사실 우리가 경험하고 몰입하는 대부분은 본질을 향해가는 수단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너무 많은 예화가 본문의 주제를 가리게 되듯이 우리는 많은 일을 감당하면서 왜 일을하는거지 라는 본질적 목표를 잊어버리고 하루하루 보내다보니 소진하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카톨릭 신자가 아니면서도 마돈나하우스에 입소를 하고 찬양과 기도를 하면서 영성에 대한 묵상을 하게 된다.

성경에서 이야기하는 광야가 어턴 의미로는 마돈나하우스잇 것이다.

절대고독의 공간 광야에서 가진 것은 모두 무용지물이 되고 오롯이 하나님과 마주 보게 되는 경험처럼 저자는 심연의 영성을 마돈나하우스에서 발견한다.

영성을 통해 정체성이 확립되고 자아가 단단해지는 회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도심에서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콩을 가리고 창고를 정리하기도 하는 단순한 노동을 통해 외로움을 벗겨내고 자아에 대한 본질을 바라보게 될 는 과정을 영성이란 개념으로 설명해준다.

지치고 힘든 현대인에게 소중한 가치를 알려주는 귀한 책이다.

마음이 상한 자에겐 더욱 애틋한 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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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고백 그리고 고발 + 자유심증주의 - 전2권
안천식 지음 / 옹두리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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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책과 콩나무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신라시대의 금척이라는 전설이 있다.

하늘에서 내려온 금척은 임금이 나라를 다스릴 때 치우치지않는 기준을 갖고 하라는 의미이다.

이는 신라시대 뿐 아니라 동서고금 어디서 어느때나 적용될 가치이자 정의이다.

판결의 기준이 흔들리면 사회는 불안해지고 혼란이 야기된다.

[고백 그리고 고발]은 안천식 변호사의 답답한 사법현실에 대한 고발이자 분노를 담고있는 소송보고서이다.

최대한 객관성을 담보하고자 소송과 관련된 기록에 대해 충실히 보고 하고 있다.

18번의 소송을 통해 정의가 가리워지는 분통터지는 상황을 이제는 재판부가 아니라 독자들에게 심판 받으려는 저자의 심정이 읽힌다.

대형로펌도 아니고 권력이나재력을 갖추지 못한 원고와 변호사에게 법은 어떻게 집행되었는지 독자에게 묻고있다.

그래서 실제 재판에서 이루어진 심문과 답변 증거자료 등을 그대로 기재함으로 독자의 심판을 구하는 것이다.

수없이 증언이 수정되고 그릇된 행적들이 드러났음에도 사법부는 여전히 원고에게 피고의 마음속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증빙하라고 한다.

답답한 노릇이다.

법은 명문화 되어 명확하지만 법의 적용은 여전히 불안하다.

드러난 오류에 대해서도 최대한의 너그러움이 나타나면서 가진 자는 여전히 죄없음 향한다.

유전무죄 무전유죄란 지존파의 절규가 지금까지도 여전히 남아 분노와 불신을 갖게한다.

최근 사법부 불신에 따른 개혁의 목소리가 높다.

구부러진 자로써 공평한 심판을 기대할 수 없다.

저자의 소송은 재판부로 부터 완전히 끝이 났다.

그러나 저자는 소송의 그간 기록을 밝힘으로 독자와 세상의 상식에 다시 소송을 하려고 한다.

책을 통해 독자와시만에게 고발하여 공정한 재판을 기대하고 있음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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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J 의사의 병원 일기
최은경 지음 / 에스에스엘티(SSLT)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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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우리의 일생은 생로병사이다.

때어나서 늙고 병들고 결국 죽게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거의 함께하는 것이 병원이다.

태어날 때도 의사의 조력이 필요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의사의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생을 마칠 때도 의사의 사망 판정을 받아야만 끝이 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병원에 가기를 두려워하고 있다.

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선재적 조치로서 병원을 이해하기보다는 병이 발병하고 나서야 두려운 마음으로 병원을 찾게 된다.

병원의 부정적 이미지가 고착화 되는 이유이다.

현직 외과의사로서 건강검진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최은경 교수의 의사와 병원에 대한 이야기는 그동안 알지 못했던 의사와 병원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한명의 의사가 만들어지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되고 어떻게 훈련되어지는지 소소하게 알려주고 있다.

생명을 다루는 아주 특별한 행위에서 실수를 줄이고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려는 의사의 고뇌는 숭결하기 까지 하다.

수술실에서 루틴을 만든다던지 좌우가 바뀐 필름을 보기위해 일상에서 좌우를 반대로 인식한다던지 하는 의사로서의 특별한 노력은 왜 의사는 특별한 집단인지를 가늠케한다.

의사로부름받았기에 사회적 위치를 부여받고 존중도 받지만 생명을다루는 최전선에서 매번 고민하고 결정하는 과정은 희생과 봉사같은 단어가 아니라면 대변하기 어렵다.

저자의 고백처럼 사적 모임에서 굳이 의사임을 밝히고 싶지 않은 마음이 이해가 된다.

일반인들은 알지 못했던 의사이야기와 병원의 속성에 대해 잘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고 의사의 언어를 배우게 되었다.

확실을 경계하는 그러면서도 신의 영역과 가장 가까이에서 치료와 치유의 행위를 하고 있는 의사들에게 감사함을 느끼게 된 독서였다.

그러면서도 가슴 아련한 것은 의사라는 직업에 함께 걸쳐진 그 무게감을 알게 되어 인간적 측은함이 동시에 느껴진다.

치료와 기도를 번갈아 하면서 두손을 사용하는 의사의 무게감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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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의 붉은 별 - 소설 박헌영
진광근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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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한때 금기된 이름이었던 박헌영을 책으로 만났다는 설레임이 있었다.

남에서도 버림 받고 북에서도 버림받은 비운의 사상가를 재조명한다는 것은 이념과 애국에 대한 깊은 사색을 갖게 한다.

박헌영이 살았던 시대는 혼란의 시대였다.

우리나라 근대사는 격랑의 시대였고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였다.

특히 체제의 급변은 혼란을 초래한다.

봉건주의의 몰락과 함께 독립이라는 큰 변화에는 무주공산 같은 큰 틈이 발생한다.

신분제의 변화와 통치체제의 변화는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을 주기도 하고 많은 피를 부르기도 한다.

물론 우리나라는 독립이라는블랙홀이 모든 사상을 빨아들이지만 독립이후 건국에는 잠재된 갈등과 이념이 걷잡을 수 없이 솟구친다.

우리가 몰랐고 몰라야함을 강요받았던 박헌영의 삶은 거의 한세기를 지나면서 대중 속으로 다가온다.

독립에 대한 순박한 열정이 박헌영에게 공산주의자로 변하게 한다.

탁월한 사상가로 훈련되어진 박헌영에게 혼란한 시대는 권력을 주지 않았다.

독립운동에 목숨바친 충성도 권력앞에서는 매도되고 경계되기도 한다.

역사에서 가정이란 있을 수 없지만 그래도 당시의 흐름이 조금만 바뀌었다면 이후의 역사는 어떻게 변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결과적으로 정당성을 채우지 못한 독립과 정리하지 못한 과거사는 많은 희생양을 만들어낸다.

박헌영이 바로 대표적 희생양이다.

이상은 현실과 달라 이용당하고 팽개쳐진 것이다.

이념이란 것도 결국 사람을 이롭게 하는 수단이어야함에도 언제나 이념 뒤에 숨어있는 권력욕으로 변질된다.

박헌영이란 이론가가 버려지는 것처럼 말이다.

안타까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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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쟁 2 - 우리나라 최초의 만화가이자 독립운동가 이도영
박순찬 지음 / 아라크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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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1편에서 이도영 예술가로서의 번뇌와 순수성에 자존심을 주로 다루었다면 2편에서는 예술의 목적과 계몽으로 초점이 변화된다.

눈에 보이는 것을 강조하며 중화풍의 사대부 취향을 경계하던 이도영 선생은 2편에서 만화를 통하여 신랄한 풍자와 이식개혁을 위해 눈에 보이지 않는 상황을 그림을 그리게 된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경계하던 중화풍의 모순을 답습하지만 무작정 따라하는 모방과 보여주기식 가짜 사상을 담은 그림이 아니라 현실에 깊은 성찰과 상황 의 냉철한 분석으로 그려내기에 예술성을 떠나 붓의 힘을 느끼게 한다.

일본이 문화정책을 시행하면서 민족의 혼을 없애려 하듯이 이도영 선생은 그림(만평)을 통해

민족성을 일깨우고 일치단결함으로 독립에 대한 다짐을 잊지 않게 한다.

이도영 선생의 그림에 대한 목적으로 이해된다.

일본이 일왕의 평범한 인간화를 깊이 경계하듯이 이도영선생은 붓의 힘으로 독립운동을 가열차게 행한 것이다.

애국이라는 목적을 향해 각자가 어떻게 해야할 일을 찾아야하는지 알려준다.

총칼을 든 자도 그 역할이 막중하고 그림을 그리고 노래를 부르는 사람도 나름의 역할이 있다.

다만 모두에게 요구되는 것은 시대에 대한 성찰과 국가에 대한 충성이다.

이렇듯 이도영 선생은자신의 분야에서 주어진 역할을 마다하지 않았다.

그분이 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민족혼을 깨울때 일본의 총에 맞고 칼에 게인 것 이상으로 아프고 쓰렸을 것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만화가는 시대에 편승하지 않고 혼을 담아 그림을 그렸다.

그래서 시대가 변하고 세월이 지나도 우리는 기억하려하고 여전히 예술의 철학적 목적을 논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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