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의 열두 달 - 고대 이집트에서 1년 살기
도널드 P. 라이언 지음, 우진하 옮김 / 타인의사유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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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4대문명의 발생지중 하나인 이집트는 거대한 피라미드와 스핑크스그리고 난해한 상형문자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수천년을 보존시켜온 미이라의 존재는 언제나 세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역사학자들은 이집트의 역사를 파헤치면서 파라오의 흔적을 통해 당시를 기억하려고 한다.

특히 피라미드 속에 감춰진 파라오의 치적과 벽화 등을 통해 시대상을 조명하고 이를 근거로 서민의 삶을 조명하고 있다.

이집트연구에 몰두한 저명한 역사학자 라이언 박사는 [제국의 열두 달]이라는 소설을 집필하면서 파라오를 중심한 이집트 이야기가 아니라 파라오를 섬기는 서민과 대신들의 일상에 초점을 맞추어 글을 썼다.

성경에서 애굽으로 불리우는 이집트는 람세스2세 시기 모세와 출애굽과 깊은 연관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 이전 왕조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태양신 라는 이집트 문화에서 중요한 신으로 자리하고 있고 이는 1년 12달 단위의 태양력과 흡사하다.

또 나일강이 매년 일정시기에 범람하고 있어 저자는 12달의 시간을 한정하여 이집트의 생활상을 그려내고 있다.

농부 바키를 중심으로 그의 친구들 목동, 어부, 의사, 창고관리인 등이 등장하면서 서민의 삶이 어떠했는지 알려주고 있으며 그를 통해 이어진 서기관과 총리 그리고 파라오의 일상과 죽음 그리고 새로운 파라오의 등장 등을 드라마틱하게 알려주고 있다.

상부이집트, 하부이집트라는 거대한 땅을 가진 이집트의 이야기를 저자는 생생하게 전해주고 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크고작은 사건사고들을 통해 당시의 생활을 알려주고 있으며 신이 현실에 나타났다는 파라오의 위엄과 인간으로서 부족함을 꼬집기도 하는 작은 불만도 드러내고 있다.

절대권력을 소유한 파라오에게도 죽음은 피할 수 없으며 죽음의 서를 통해 내세에 안녕을 바라는 마음은 서민의 마음과 별반 다르지 않은 듯하다.

저자의 깊은 고민과 연구를 토대로 이집트의 수천년 과거를 편안하게 여행다녀온 기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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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불평등 민주주의 정치연구총서 3
권혁용.엄준희 지음 / 버니온더문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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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이 있었다.

거대양당이 맞붙은 이번선거에서 한쪽은 정권심판을 한쪽에서는 국회독재를 외치면서 선거를 치루었다.

국민은 지금 극심한 경제난으로 민생이 파탄나고 자영업자는 내일을 기약하지 못한채 문을 닫고 있다.

그럼에도 선거판에는 딴나라 이야기를 하고 있다.

더구나 경상도와 전라도로 양분된 절대적 특정정당 지지가 뚜렷하다.

각 지역에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다양한 직업을 갖고 있음에도 특정정당에 몰표를 주고 있다.

이 괴상한 정치지혀에 대해 고려대학교 정치연구소에서는 한국의 불평등 민주주의라는 연구자료를 발간하였다.

불평등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경제적 측면에서 정치의 기형과 불평등의 원인을 모색하려 하고 있다.

한국사회는 평등한가라는 대질문을 던지면서 실질소득의 불평등을 자료화하여 보여주고 있으며 이 개선하기 위한 제노력을 제시하고 있다.

대의정치를 표방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정부와 국회는 국민을 닮는 정체성을 갖추어야함에도 불고하고 위나라 정치모형에는 소득편향이 존재함을 보여주고 있다.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해 재분배의 노력이 필요한데 우리나라는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정치에 무관심하고 정치참여가 적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입법활동과 행정의 집행에 있어 재분배에 두기보다 고득층과 고학력층 중심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고 한다.

이법과 정부의 주체가 벌써 사회적 기득권층이며 이들의 관심은 좀 더 영향력있고 시적으로 가까운 층에게 다가가기 대문이다.

이는 정치대표성의 관점에서도 기형적 형태를 띠고 있다.

다양한 계층을 대표하지 못하는 선거제도에 대해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찌만 현실에서 극복해야할 과제가 만만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먼저 피선거권에 대한 문턱이 아직도 너무 높다.

그러다보니 자연 정치인, 전문직 종사자, 고위공무원 등에게 유리한 입후보규정들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가장 위험한 요인중에 하나가 정보의 문제라고 인식된다.

불평등에 고통받고 있는 계층의 사람들이 잣의 이익을 대변할 세력을 지지하기 보다 이상한 애국심의 충정 또는 대립적 이데올로기로 인한 정보의 오류로 인해 대의정치는 기형적이 될 수 있음이 염려스럽다.

민주주의는 피의 역사라는 말이 있다.

결코 자연스럽게 주어지지 않는다.

저항과 깨우침이 또 굴복하지 않는 행동이 민주주의를 발전시켜나간다.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목소리가 전달되고 불평등이 평등으로 흘러가는 이상적 사회는 적극적인 정치참여에 있음으로 결론 맺는다.

학습을 통해 자각하고 자신의 권익을 대변하는 정치인을 선택하고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민주주의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정반합을 통해 합을 이루어가는 주체적 정치참여가 필요함을 깨닫게 한다.

선거 전에 읽었다면 훨씬 더 좋았을 책이다.

차후 선거때마다 후보자들이 공약을 외칠 때마다 깊이 떠오로는 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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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원소
이필원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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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를 대변하는 단어중에 대표적으로 떠오른 것 중 하나가 고립이 아닌가 싶다.

누구나 외딴섬에서 홀로 견뎌내야 하는 관계의 단절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든 울타리를 만들고 싶고 기대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누구에게도 쉽게 손을 내밀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필원 작가의 가족복원소는 이런 현대인의 아픔이 어떻게 회복될 수 있는가에 대한 현실적 접근이 돋보인다.

이혼가정에서 자란 주인공이 가죽복원이라는 생업을 엄마와 함께 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우연찮게 간판에 가죽이 가족으로 보이면서 생경한 손님이 찾아오면서 관계의 회복을 다루게 되는 옴니버스 소설이다.

여섯가지 각자의 사연을 갖고 있는 의뢰인들이 가죽복원소를 찾으면서 쉽게 말할 수 없었던 자신들의 고민을 털어놓게 되고 주인공 진구는 전혀 경험하지 못한 상담과 갈등조정의 중심에 서게 된다.

그러면서 가죽을 복원하듯이 가족과 관계를 복원하는 조력자가 된다.

우리는 어떤 전문가에 의해 관계가 회복되고 아픔이 치유되기도 하지만 사회적 네트워크 속에서 서로 솔직해지면서 갈등이 조정됙도 함을 알 수 있다.

가죽복원 전문가가 가족복원전문가가 될 수 있듯이 자신이 겪은 아픔과 경험으로 타인의 아픔을 공감하기도 하고 관계의 연결이 없는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받기도 한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임을 증명하듯 가죽복원소는 비록 새똥에 의해 가족복원솨 되었을지라도 가족관계의 회복에 훌륭한 조력자가 되었다.

우리는 주변에 있는 많은 관계에 의해 상처받고 또 치유되고 성장한다.

고립되고 스스로 벽을 세우는 것 보다 적극적으로 관계를 세워가는 것이 필요하다.

가죽복원이 가족복원이 되듯이 우리의 이웃은 우리를 치유하고 회복시킬 또다른 복원소로 존재할 것이다.

[가족복원소]를 접한 모든 사람들이 행복한 관계를 세워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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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의 유머론 - 리더가 알아야 할 유머의 모든 것
한근태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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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영화를 보면 부러운 장면이 있었다.

위급한 순간에도 어김없이 주인공은 한마디 농담을 날리며 별 것 아니라는 듯 무심하게 위기를극복하곤 한다.

여유가 주는 부러움이다.

멘탈이 갑인 고수라고 느껴졌다.

[고수의 유머론]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여유를 갖게 하는 책이다.

쫒기듯 긴장하면서 살아갈 때도 필요하겠지만 여유를 가지고 매사를 긍정적으로 대하는 자세가 고수인 듯 하다.

저자는 특히 직장이나 가정에서 위트를 사용하면서 부드럽게 지내기를 바란면서 책을 저술한 듯하다.

주변 환경을 밝고 편안하게 만들기 위한 다영한 기술적 코칭을 하고 있는데 줄곧 강조하는 것은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희생함으로 주변을 밝게 할는 것이다.

물론 자신을 유머의 소재로 삼는 것이 자학처럼 느껴져서 꺼리게 되지만 당당함이 있다면 오히려 자신의 약점이 강점이 되고 매력이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이것이 하수이 유머가 아닌 고수의 유머라는 품격이 느껴진다.

유쾌함에 많이 어색한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책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머스런 화법과 소재 개발 등의 다양한 기술이 소개되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존중에 있음을 잊지 않고 당부하고 있다.

어려운 이야기도 감정이 상하지 않고 전달할 수 있는 그래서 관계의 발전이 향상되는 진정한 고수의 세계로 입문하게 만드는 유익한 책이다.

뿐만아니라 유머에 대처하는 자세를 바꾸면 우리가 직면한 어려운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고 단순화할 수 있는 시작을 갖게 하기도 한다.

여러모로 유머라는 도구가 주는 선물이 많다.

굳이 리더만을 위하 것이 아니라 누구든 읽어 연습할 필요가 있는 책이다.

책을 읽고 자세를 바꾸고 연습을 하다보면 어느새 외국영화의 주인공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여유를 잃지않는 멋진 자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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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 성공의 주도권을 잡는 12가지 대화의 법칙
아다치 유야 지음, 황국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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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든 인정받고 싶어하고 좀 더 높은 자리를 기대하고 있다.

직장이든 사업이든 자신의 영역에서 성공하고픈 마음은 있지만 성취함에 있어서는 쉽지 않다.

요즘처럼 극한의 경쟁사회에서는 더더욱 어려운 것이 남들에게 인정받는 것이다.

아다치 유야의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는 이런 고민에 빠진 사람들을 충분히 유혹할 책이다.

여느 처세술처럼 성공에 대하 공식을 기술한 것이 아니라 본질적 원인과 변화 그리고 노력을 꼬집어내고 있는 책이라 성공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성공에 대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모든 사람들이 처한 상황이 다르고 성향이 다르기에 동일한 화법을 적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먼저 이책은 말을 잘 못하는 사람들보다 말을 잘 하는 사람들에게 더 필요한 책인 것 같다.

교수나 변호사 컨설팅 관련자 등 유능하고 유창한 화술을 가진 사람들이 읽으며 자신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지식이 높고 능력도 있지만 왜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지 돌아보 기회가 될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왜 인문학이 필요하고 꼭 공부해야 하는지 새삼 느끼게 된다.

저자는 이책은 다시 읽히지 않기를 바란다고 여러번 고백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책이 말하기의 스킬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의 원리가 있기 때문이다.

1부에서 말하기를 하기 위한 기본자세를 7가지로 요약해 알려주고 있고 2부에서는 이를 심화하여 훈련하는 실제적 훈련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버드대학에서 교수법으로 행하고 있는 질문과 토론이 기본되어 객관화하고 사고의 대상을 자신이 아닌 상대에게 맞추어가는 훈련법들이 정리 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언제나 진정한 소통에 있는 것이다.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상대방이 움직여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람이 프로라는 것이다.

사회가 변하는 것은 지식을 전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식을 배우려는 사람이 먼저 자각하고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인문학이 강조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언어화를 설명하면서 에로 든 스타벅스의 '제3의 공간'은 많은 생각을 갖게 한다.

뿐만 아니라 피터 드러커의 기업의 목적은 이윤이 아니라 고객창조에 있다라는 말 또한 이책을 자 설명하는 예이다.

어설픈 선무당이 되말고 똑똑한 바보가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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