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청소 - 고민과 불안을 씻는 88개의 마음테라피
우에니시 아키라 지음, 민경욱 옮김 / arte(아르테)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마음만 먹는다면 누구나 원하는 대로 인생을 살 수 있다. 원하는 인생을 위해서는 생각을 바꾸는 것, 그리고 행동을 바꾸는 게 필요하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할지에 관한 대답은 마음 속에 있는 불필요한 것들을 버리는 것이다. 필요 없는 것을 버린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과 이어진다.

 

 감정에는 플러스 감정과 마이너스 감정이 있고, 감정은 플러스든 마이너스든 느낄 때마다 마음속에 조금씩 쌓이는 성질을 갖고 있다. 그리고 오래 쌓인 감정이 그에 맞는 정신 상태를 만들고 현실의 일을 이끌어낸다. 즉 마이너스 감정이 많이 쌓여 있으면 자신이 바라지 않는, 슬픈 마이너스 사건이 일어나고 만다. 그런 마이너스 감정을 청소해주는 것이 플러스 감정이다.

 

 그러므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플러스 감정을 늘리는 게 필요하다. 그러나 무턱대고 플러스 감정을 늘려도 그다지 효과는 없다. 왜냐면 마음속에 마이너스 감정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너무 높으면 플러스 감정이 들어올 공간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기분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청소부터 시작한다. 그러면 마음속의 마이너스 감정이 줄면서 본래의 행복한 자신을 되찾을 것이다.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지금까지의 자신이 변화하는 게 중요하다. 마음에 플러스 감정을 불어넣고 마이너스 감정을 없애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마음에 플러스 감정을 늘리기 위해서는 '나는 바뀔 수 있다', '나는 행복해져야 하는 존재다'라고 중얼거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과거가 아무리 괴로웠더라도, 지금의 자신에 자신감이 없더라도 되고 싶은 나로 변할 수 있다. 용기를 내어 변화를 받아들이자.

 

 

 마이너스 감정을 버려도 좀처럼 마음이 편안해지지 않는 경우는 과감하게 지금 있는 장소에서 떨어져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인간의 마음에 플러스와 마이너스 감정이 있듯이 장소에도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에너지가 존재한다. 아무래도 마음이 편해지지 않는 것은 지금 있는 장소에 문제가 있을지도 모른다.

 

 이제까지 고민하거나 고통받아온 자기 자신의 강력한 마이너스 에너지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경우는 더는 마이너스 에너지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의식적으로 그 장소에서 떨어지는게 좋다. 그렇게 하면 몸도 마음도 스트레스에서 해방되어 마이너스 감정을 버리려고 하지 않더라도 조금씩 사라질 것이다.

 

 사람은 누구라도 칭찬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칭찬할 때는 긍정적인 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칭찬받는 사람도 물론 칭찬하는 사람도 행복해진다. 다만 누군가에게 칭찬을 받았을 때 대답하는 말에는 주의를 기울였으면 한다.

 

 즉 상대가 긍정적인 말을 해올 때 그 에너지를 거스르는 대답을 하면 역효과가 된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이 칭찬할 때 일단 "고맙습니다"라고 솔직히 받아들이는 것이 최선이다. 긍정적인 말에는 긍정적인 대답을 함으로써 플러스 에너지가 늘어나 마음에 좋은 영향을 준다.

 

 

 어떤 상황에 놓이더라도 내가 해야만 하는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은 마음속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자신이 해야만 하는 일이란 바꿔 말하면 역할이며, 내가 해야만 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으면 마이너스 에너지로부터 몸을 지킬 수 있다. '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이 마음속을 플러스 에너지로 채우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기 자신을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잘 모른다. 일상 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이 하고 싶은 일이나 불만을 들을 기회는 많아도 자기의 마음에 관해 이야기를 들을 기회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의 마음과 대면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는 사람은 점점 더 자신을 알 수 없게 된다.

 

 그러나 마음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과 대면하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매일 조금이라도 좋으니 혼자 지내는 시간을 확보하기를 권한다. 즉 혼자만의 시간이 마음을 깨끗이 청소한다.

 

 마이너스 감정을 줄이고 플러스 감정을 늘리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것은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해준다는 행위이다. 우리는 맛있는 것을 먹거나 즐거운 일을 하는 등 혼자서 얻을 수 있는 기쁨에서도 플러스 감정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의 힘을 사용하는 것은 그보다 더 큰 플러스 감정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늘 마음을 플러스 감정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받는 자신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마이너스 감정을 버림으로써 마음을 리셋함과 동시에 플러스 감정을 늘려 인생을 행복하게 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실행하는 중간에 벽에 부딪힐 때도 있을 것이다. 마이너스 감정을 청소하려고 하는데 누군가를 미워하거나, 질투하거나, 그런 자신에게 자기혐오를 느끼는 순간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럴때는 기분을 전환해 곧바로 마음속을 청소하면 아무 문제도 없다. 노력 하면 할수록 다양한 일이 벌어지는 게 인생이다. 그러나 마음을 재빨리 청소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면 점점 좋은 일이 찾아오는 것도 인생이다. 늘 마음을 깨끗하게 유지하면서 생활하는 게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