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할 - 걱정하는 일의 90%는 일어나지 않는다
마스노 슌묘 지음 / 담앤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곱가지 번뇌인 불안, 걱정, 욕심, 질투, 짜증, 허세, 타인의 인정 등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며 어떤 방법으로 해소할지를 잘 알려주고 있다. 우리들 누구나 갖고 있는 이 일곱가지 번뇌를 이 책을 통해 다스리면 좋을 것이다.

 

 여기에 나오는 일곱가지 번뇌는 누구나가 알고 있는 것들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하나 자신의 번뇌를 생각해보진 못했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내 자신도 돌아보고 이 번뇌들을 평상시에 어떻게 다뤄왔었는지 생각해보는 좋은 시간이었다.

 

 보통 평범하게 살아라라는 말을 많이들 하곤 한다. 하지만 이 평범하게 산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것 같다. 또한 그 기준이 어떤 것일지도 궁금하다. 이런 것도 번뇌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러니 우리들은 번뇌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래선지 이 책은 꼭 한번이라도 읽어보길 권한다.

 

 

[일곱가지 번뇌]

 

1. 불안

- "자, 너의 불안을 여기에 전부 꺼내 늘어놓아 보거라. 그러면 내가 하나하나 없애 줄 테니." 유명한 고승 달마 대사의 말입니다. 실체 없는 불안을 없애려면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야 합니다.

 

2. 걱정

- 걱정은 '준비 부족'의 다른 말입니다. 걱정이 많아 괴롭다면, 걱정되는 일들을 종이에 직접 적어 보세요. 그리고 그 걱정거리를 하나하나 없앨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바로 실행하세요.

 

3. 욕심

- 행복은 '되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것' 입니다. 무언가 더 '갖고 싶은' 욕심이 생길 때는 일단 며칠간 마음 한구석에 치워 두세요. 시간이 지나면 그것이 불필요한 욕구임을 깨닫게 됩니다.

 

4. 질투

-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사는 삶은 피곤합니다. 괴롭습니다. 남들이, 사회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가치가 아니라 나에게 중요한 가치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세요.

 

5. 짜증

- 짜증이 치솟을 때는 자신만의 주문을 세 번 외쳐 보세요. 깊은 호흡도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내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일이나 사람은 그냥 그대로 두는 편이 낫습니다.

 

6. 허세

- 허세를 부려야만 만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관계를 끊는 게 좋습니다. 나의 진심과 약한 모습도 있는 그대로 보여 줄 수 있는 사람을 단 한 명이라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인정받고 싶은 습관

- 지금 다니는 회사나 일이 인생의 전부가 아닙니다. 회사나 일이 아니더라도 내 마음이 머무를 곳, 마음을 둘 사람, 그저 내가 존재하는 것 자체를 인정해 주고 기뻐해 주는 사람을 만드십시오.

 

 

[저자소개]

 

저자 : 마스노 슌묘(?野俊明)

1953년 태어났다. 일본 조동종의 총본산인 소지지(總持寺)에서 수행했으며 현재 일본 겐코지(建功寺)의 주지이다. 이밖에 다마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교수,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 특별교수 등의 직함을 갖고 있다.
선(禪)을 주제로 한 정원 창작 활동을 펼쳐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정원 디자이너로는 처음으로 일본 예술 선장 문부대신 신인상을 받았다. 2006년에 〈뉴스위크〉 일본판의 ‘세계가 존경하는 일본인 100인’에 선정되었다. 도쿄의 캐나다 대사관과 세룰리언 타워 도큐 호텔의 일본 정원 등이 그의 작품이다. 국내에 번역된 책으로는 『화내지 않는 43가지 습관』,『스님의 청소법』,『심플한 생활의 권유』,『삶의 품격을 높이는 1일 몸가짐』 등이 있다.

 

 

역자 : 김정환

건국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일본외국어전문학교 일한통역과를 수료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주)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화내지 않는 43가지 습관』,『온기: 마음이 머무는』,『청춘명언』,『영원한 청춘』,『마흔 버려야 할 것과 붙잡아야 할 것들』,『스펙이라는 거짓말』,『손정의의 선택』,『살아 있는 동안 꼭 읽어야 할 46권의 교양 고전』,『한권으로 읽는 핵심 삼국지』,『10세부터 배우는 상대성 이론』,『미국 대통령의 거짓말』,『회사가 원하는 1등 인재』,『얼라이언스:나보다 남을 키워라』 외 다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