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공병호의 인생사전 - 삶의 갈림길에서 꼭 한번 물어야 할 74가지
공병호 지음 / 해냄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40115_205448.jpg

 

 강남역 사거리에서 신논현역 사거리 쪽으로 걸어가면, 그곳은 우리나라에서 특히 변화하고 젊은이들이 많은 거리란다. 그런데 그 거리에는 천막을 친 점집들이 생업 중이란다. 왜 이 곳으로 젊은이들이 몰리는 것일까? 아마도 미래에 대한 불안감일 것이다. 불안감의 원인 중에서도 극심한 취업난이 큰 몫을 차지할 것이다.

 

 인생의 어느 시점이 되면 영혼에 대한 지적인 투자를 조금씩 늘려가는 일이 필요하다. 불안감이나 의욕, 성공과 행복 등 중요한 것들은 대부분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의 영역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이다. 영혼에 대해 이해하면 할수록 불안감의 실체를 직시하고 다루는 방법도 잘 알 수 있다.

 

 21세기는 욕망을 부추기는 시대로, 이런 환경 속에서 살다 보니 사람들이 점점 참을성과 자제력이 없어진다. 이런 자제력을 키우려면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자신이 올바르다고 생각하고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원칙을 지키면 자신의 행위에 대해 자긍심을 갖게 된다. 따라서 다음에 선택의 순간이 주어지면 자긍심을 떠올리면서 자연스럽게 원칙을 준수하는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자긍심이 일종의 보상이기 때문에 그것이 주어지는 행동을 계속해서 선택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자제력이 키워진다.

 

 이 세상에 고민 없는 사람은 없고, 살면서 아픔을 겪지 않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유난히 신세 한탄을 심하게 하고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듯 구는 사람들이 있다. 더 불행한 일은 징징거리면서 스스로를 희생양으로 생각하는 순간,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없다는 사실이다.

 

 사람이 태어나서 성장하는 과정을 의존적인 존재에서 독립적인 존재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긴 투쟁과정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공부를 하고, 직장을 잡고, 전문가로서 자신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인간다운 삶을 향한 길이자 경제적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도전의 길이기도 하다.

 

 이런 도전에서 모두가 소망하는 만큼 큰 성과를 거둘수는 없다. 그 길이 어렵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불운이 닥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제적 독립을 이루었어야 할 나이에도 고전을 면치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안타까움이 든다. 노력해도 잘 안 될 수 있는 것이 우리네 삶인 것이다.

 

 행동이나 생각을 바꾸려면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습관을 만들면 된다. 습관이 되면 그 행동이나 생각은 노력할 필요도 없이 저절로 하게 된다. 행동뿐만 아니라 생각의 습관을 잘 들이는 노력도 중요하다. 긍정적인 생각, 건강한 생각을 가지려면 하루를 마감할 때 오늘도 무사히 하루를 보낼 수 있었던 데 감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좋은 행동과 생각 습관은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해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자극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하거나 어떤 변화를 일으키게 만드는 동력이다. 공에 던지는 힘이라는 자극을 주어야 날아갈 수 있듯이, 제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고 앞으로 조금씩 나아가려면 끊임없이 자극을 받아야 한다.

 

 살아가는 데 있어 자극이 중요한 이유는 내러려 두면 몸과 마음이 굳기 때문이다. 가만히 있으면 그 상태에 머물러 있을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몸도 마음도 퇴행한다.

 

 자극이 곧바로 변화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자극은 일종의 정보 혹은 지식에 불과하다. 자극은 행동으로 연결될 때 쓸모가 있다. 깨달음만 얻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야 낫겠지만 크게 도움은 되지 않는다. 가능한 한 자극을 실천으로 옮겨 쓸모 있는 것으로 바꾸도록 해야 한다.

 

 무슨 일이든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시작을 앞두고 항상 망설이게 마련이다. 이럴 때 그동안의 경험을 떠올려보면, 미루는 일도 막상 시작하면 별것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시작하는 것은 중요한 능력이다. 결단하는 힘이고 실행하는 힘이다.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기도 하다. 작은 것이라도 시작하는 것이 성취와 성공의 지름길이다.

 

 뜻하는 일이나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일단 시작하자. 그리고 한번 시작은 일은 꼭 끝을 맺는다. 그런 원칙을 지켜가다 보면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되고,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되면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도 생긴다. 그런 자신감은 또다른 성과를 낳는다. 이런 선순환이 이루어지면서 인생은 한 단계 한 단계 더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간다.

 

 실수도 하고 실패도 하면서 끝까지 살아내는 것이 인생이다. 어차피 완벽할 수 없으니 대충 살아야 하는 건 아니다. 완벽하려고 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려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선을 다하고 결과는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실수도 할 수 있고 실패도 할 수 있다. 실수했다고 좌절하지 말고, 실수에서 배워서 다음에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면 된다.

 

20140115_205512.jpg

 

[저자소개]

 

공병호(Gong Byoung Ho) [저]

-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라이스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나고야 대학교 객원연구원,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자유기업센터와 자유기업원 초대 소장과 원장을 지냈다. 현재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치밀한 분석과 명쾌한 논리로 경제 흐름을 진단하고, 삶의 성공 전략을 전파해온 공병호 소장은 연간 300회 이상의 강연을 비롯하여 다양한 방송 활동과 경영 자문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초등학생을 비롯하여 중고교생과 일반인을 위한 공병호자기경영아카데미를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국내 최고의 변화관리, 경제경영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공병호의 내공][공병호의 모바일 혁명][공병호의 인생강독][10년 법칙][공병호의 초콜릿][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10년 후, 한국][핵심만 골라 읽는 실용 독서의 기술][미래 인재의 조건][나는 탁월함에 미쳤다] 등 지금까지 100여 권의 저서를 발간하며 활발한 집필활동을 하고 있다.

 

20140115_205521.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