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기업 - 일본을 먹어 치우는 괴물
곤노 하루키 지음, 이용택 옮김 / 레디셋고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예전에는 블랙 기업이 폭력 조직과 결탁한 기업을 뜻하는 말이었는데, 오늘날 블랙 기업이라는 말의 일반적인 의미는 '법에 어긋나는 조건의 비합리적인 노동을 젊은 직원에게 의도적, 자의적으로 강요하는 기업 혹은 노동 착취가 일상적, 조직적으로 이루어지는 기업'을 가리킨다.

 

  블랙 기업이라는 말은 명확히 기업 측의 문제를 드러내고 있으며, 블랙 기업이라는 말이 널리 퍼지면서부터 위법을 저지르는 기업에대한 시선은 확실히 싸늘해졌다.

 

  이 책의 주제인 블랙 기업이라는 문제는 청년 고용 문제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한다. 그것은 바로 블랙 기업 문제의 피해 대상이 주로 정규직 노동자라는 점이다. 정규직 노동자가 겪는 장시간 노동과 직장 내 괴롭힘 등의 직장 문제는 블랙 기업이라는 말과 함께 세상에 드러나고 있다.

 

  블랙 기업에게 있어서 대학교를 갓 졸업한 청년 세대는 가치가 매우 낮은 인력이다. 대체 인력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청년 노동자는 쓰고 버리는 재고에 불과하다. 당연히 대량으로 채용하고 대량으로 퇴직시킬 수 있다. 이런 대량 자원이 있기 때문에 비로소 블랙 기업의 인사 관리가 성립한다. 대체할 수 있는 청년 노동자는 블랙 기업의 존립 기반인 셈이다.

 

  블랙 기업의 지표는 무엇보다 대량 채용과 대량 해직이라고 할 수 있다. 두말할 나위 없이 블랙 기업은 영리 기업이며, 시방에서 이익을 획득하는 것이 영업의 목적이다. 그래서 블랙 기업의 대다수는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 청년 노동자들의 피를 빨아먹고 있는 셈이다.

 

  아무리 기업의 최대 목표가 이윤 추구에 있다지만, 블랙 기업들의 잘못된 이익 남기기는 결코 용서되서는 알 될 것이다. 공부만하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사회 초년생들이 이런 블랙 기업을 만나게 되면 꿈과 미래가 모두 좌절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질 수 있던 인재 청년들을 블랙 기업들이 죽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이런 블랙 기업에 관해 전문가와 상담한 후 다투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교섭하기, 행정 기관을 통해 교섭하기, 노동조합에 가입해서 교섭하기, 소송하기 등 4가지 방법이 있다.

 

  블랙 기업에 취업한 청년 노동자들의 공통점은 미래상이 보이지 않는다는 데 있으며, 영구적인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을 강요하는 사례가 블랙 기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처럼 미래가 보이지 않고, 언제 그만둬야 할지 모르는 상황으로 빠뜨리는 블랙 기업 문제는 노동자의 업무 경력과 인생 설계를 망치면, 비전이 보잊 않는 상황은 저출산이나 노사 간 불신 등 부정적인 겨로가로 이어진다.

 

  블랙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의외의 폐해가 하나 더 있다. 그것은 바로 소비자의 안전이 위협받는다라는 사실이다.

 

  다행인지 행운인지 이 책의 블랙 기업 이야기는 일본의 이야기다. 하지만 우리나라 어디에선가도 이런 블랙 기업이 부당한 이익을 챙기고 있지는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넘쳐나는 실업 청년들의 약점을 이용해 부당한 착취를 취하는 기업들은 빨리 사라져서 청년들이 맘 놓고 하고싶은 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이 빨리 오면 좋겠다. 

 

~~~~~~~~~~~~~~~~~~~~~~~~~~~~~~~~~~~~~~~~~~

 

[저자소개]

 

곤노 하루키 [저]

- 1983년 일본 미야기현에서 태어나 주오 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하였다. 현재 히토쓰바시 대학교 사회학과 박사 과정에서 사회 정책과 노동 사회학을 연구하고 있으며 NPO 법인 ‘POSSE’를 이끌고 있다. 일본 학술 진흥회 특별 연구원이기도 하며, 저서로는 [진짜로 써먹는 노동법], [블랙 기업에 지지 마라] 등이 있다. 2006년 대학생 시절에 도쿄의 대학생과 젊은 사회인을 중심으로 NPO 법인 ‘POSSE’를 설립하였고 지금까지 연간 수백 건의 노동 상담을 해 왔다.

 

 

이용택 [역]

-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일본어를 전공하고, 출판사에서 기획, 번역, 편집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게임 경제학],[1분 몰입],[후회 없는 죽음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히스토리가 되는 스토리 경영],[라쿠텐 쇼핑몰 CEO들의 성공법칙 10],[세계 금융 붕괴 시나리오],[비즈니스 통계 노하우-팀장님은 어떻게 할까],[아이폰 업무 활용 기술 70],[iPhone & iPad 음악 앱 가이드],[안녕하세요 김정남입니다],[골프는 과학이다]등 다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