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어 1 - 최민호 블루판타지
최민호 지음 / 거북이북스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폐어는 뱀장어 몸통에 등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가 하나로 연결되어있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채찍모양이며 피부는 작은 비늘로 덮여있다.

 

  폐어가 어릴때는 겉아가미가 있어 수중에서 호흡이 가능하지만 성장하며 식도가 부레의 역할을 하며 이를 이용하여 공기호흡을 한다. 시력이 매우 약해 작은 물고기나 갑각류를 후각에 의존하여 찾아서 잡아먹는다. 고생대 말부터 중생대에 번성하였으며 이 때 전세계적으로 분포하였으나 현재는 오스트레일리아와 남아메리카, 아프리카를 통틀어 6종만이 남아있으며, 진흙이나 물풀 사이에 알을 낳아 번식한다.

 

  이 책은 일단 표지에서 느낌이 팍 올 것이다. 수많은 물고기 그림이 말해주듯, 내용이 물고기와 함께 얘기된다.

 

  한 청년이 한 마을에 나타나게 된다. 이 청년은 자신이 어린시절 살던 집을 찾아 이 마을로 오게 된 것이다. 이 집은 자신의 아버지가 유일하게 남긴 유산이다. 이 청년은 이 집에서 물고기를 키우는 수족관을 하기로 결정한다.

 

  수족관을 다 꾸민날 밤 이 청년은 동네의 실체를 보게 된다. 바로 밤이면 동네가 집장촌으로 변하는 것이다. 과연 이런 곳에서 물고기가 팔리기는 할까? 하지만 수족관을 열자 이 곳에 첫 여자 손님이 찾아온다. 그리고 많은 물고기를 사가지고 간다. 이 여자의 이름은 은수.

 

  은수는 매일 술 먹고 자신과 엄마를 폭행하는 아버지를 피해 집을 나온다. 하지만 막상 갈 곳도 마땅치 않고 제대로 먹지도 못한다. 그러다 결국에는 쓰레기통을 뒤지게 되고, 이 광경을 보게 된 집장촌 여자들이 은수를 거둔다. 그렇게 은수는 이 동네로 들어오게 된 것이다.

 

  어느날 수족관에 온 은수에게 폐어가 눈에 들어오고, 수족관 청년은 폐어에 관해 은수에게 설명해 준다. 폐어는 폐를 갖고 있고, 성어가 되면서 부레를 폐처럼 발달시킨다. 그래서 물속에 산소가 부족하면 물 위로 올라와서 숨을 쉬어야 한다고 말이다.

 

  이 폐어는 물 속에서도 적응하고 밖에서도 적응한 물고기라고는 하지만 많은 종이 멸종 했다. 그래서인지 다른 각도에서 보면 두 곳 모두 적응을 못한 것은 아닐까하고 생각한다.

 

  우리들 삶도 이 폐어와 같이 환경에 따라 적응해 살지 않으면 도태되고 만다. 물고기들의 삶과 사람들 삶은 다를거라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보니 왠지 닮은 구석이 꽤 많아 보인다.

 

  이 책은 마음의 상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두 사람의 사랑 이야기다. 사람들은 행복했던 기억보다 불행했던 기억, 아픈 기억을 더 오래 기억한다. 나쁜 기억을 더 오래 담아두는 것은 더 이상 같은 일을 겪고 싶지 않다는 심리적인 반응이다. 마음의 상처를 보여주려고 이 책에서 두 주인공의 아픈 과거를 연속적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이 남녀의 이야기로 페이지는 채워진다.

 

 

 

[저자소개]

 

최민호 [저]

- 1993년 데뷔 때부터 탁월한 실력으로 주목을 받은 작가이다.
한예종에서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뒤 그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경계를 자유로이 오가며 높은 완성도의 작품을 발표해왔다.
과감한 연출과 섬세한 표현, 풍부한 색감과 절제된 드로잉이 공존하는 최민호의 작품은 그야말로 ‘살아있는 손맛’으로 보는 이들을 매료시킨다. 텃밭을 가꾼 체험을 생생하게 살려 한 폭의 수채화처럼 완성한 [텃밭]에 이은 [폐어]에서도 직접 물고기를 기르며 깨달은 경험을 고스란히 녹여냈다. 현실과 환상, 현재와 과거가 오버랩된 이 작품은 물과 물고기를 매개로 치유할 수 없는 상처에 다가가는 아픈 사랑이라는 묵직한 메시지를 전한다.
[폐어]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글로벌우수만화로 선정, 지원받은 작품이며 포털 다음에서 웹툰으로 연재해 뜨거운 찬사와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 작가의 작품은 신선하게 어필하며 이목을 집중, 세계 만화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만화가로 떠올랐다.

1993 소년중앙 [눈 내리는 날] 데뷔
1998 제1회 서울국제만화페스티벌 [피어나는 9인전] 전시
2002 [yellow submarine] 출간
2007 [금난새의 만화 오페라하우스 - 사랑의 묘약] 출간
2012 [텃밭] 출간, 오늘의 우리만화상 수상, 프랑스 AKATA 출판사 판권 수출
2013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 [40주년 기념 한국만화특별전] 전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