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자리에서 승부를 걸어라 - 어떤 조직에서도 끝까지 살아남아 성공하는 33가지 능력
정태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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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의 성공을 보장하는 33가지 능력]

 

1. 승부근성

- 승부근성은 경쟁자를 이기게 하고, 일과 싸워서라도 이뤄내게하는 대표적인 정신역량이다. 승부근성은 높은 욕구수준과 자존심으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승부근성이 몸에 밴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을 제치고 잘나가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2. 프로의식

- 프로의식은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은 투철한 책임감으로, 자신이 설정한 목표는 타오르는 열정으로 수행해 남과 나를 이롭게 하고 더 나아가 해당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정신적인 특성이다. 프로라고 불리는 사람은 보통사람과는 분명 생각도, 태도도, 행동도, 성과의 질과 양도 다르다.

 

3. 영업 마인드

- 영업 마인드는 상대방을 만족시켜 그가 자발적으로 내게 다가올 수 있게 하는 대인지향적인 정신역량이다. 여기서 상대방은 영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나의 이익과 조금이라도 관련되는 사람 모두를 포함한다.

 

4. 동기부여능력

- 동기부여는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원천이기에 중요하기 그지없는 정신역량 중 하나다.

 

5. 자기조절능력

- 자기조절능력은 생각과 마음을 통제해 정신적인 행복을 누리게 해주지만 남들과의 치열한 경쟁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힘도 제공한다.

 

6. 자신감

-자신감을 쪼개보면 그 안에는 자아존중감, 자아효능감, 자긍심이라는 자신감의 기둥이 되는 세 가지 요소가 들어 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실력 발휘를 못 하면 자신감은 힘을 잃는다. 그렇지만 이 세 가지가 적절히 잘 버무려지면 자신감이 끌어올려 지면서 의욕과 활력이 샘솟는다.

 

7. 열정

- 열정은 그 자체로도 중요한 정신역량이지만 사람의 여러 능력에 작용해 해당 능력의 발휘를 최대화하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

 

8. 고난 극복능력

- 업적이 찬란히 빛나는 역사적인 위인들과 남다른 부와 명예를 획득한 사람들은 대부분 지독한 시련과 모진 풍파를 딛고 일어선 사람들이다. 이를 통해 큰 성공의 이면에는 여지없이 고통스러운 과정이 자리 잡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9. 긍정적 사고

- 주어진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바라보면 의욕이 생기고 에너지가 넘치며 일은 아주 효율적으로 진행되며, 동료와의 갈등도 대폭 줄어든다.

 

10. 도전정신

- 도전하는 사람들의 특성은 승부근성이 아주 강하고 직장에서 주어진 일,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을 반드시 해내겠다는 의지가 투철하다.

 

11. 소신

-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해 직장 내외에 정보가 흘러넘치고 있어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 봉착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무엇보다도 소신이 중요하다.

 

12. 대인관계능력

- 대인관계능력은 성공을 견인하는 핵심적인 능력이다. 그래서 성공하기 위해 시간 나는 대로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주변 사람에게 향하라.

 

13. 설득능력

- 설득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인관계의 한 과정이다. 그리고 설득은 원하는 것을 얻게 하는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다.

 

14. 인맥관리능력

- 인맥관리는 친분보다는 주로 일과 관련된 관계, 넓은 것보다는 깊은 관계, 일방적인 것보다는 상호적인 관계다. 즉, 관계를 통해서 무언가를 얻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대인관계가 바로 인맥관리다.

 

15. 감성소통능력

- 감성능력은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서 개인이 의도하는 바를 성취하게 하는 데 놀라운 힘을 발휘한다. 이러한 감성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힘이 바로 감성소통능력이다.

 

16. 갈등관리능력

- 직원들 간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도를 넘지 않는 잔잔한 갈등은 건전한 긴장감을 조성한다. 건전한 긴장감은 내게 문제는 없는지 되돌아보게 하고, 상대방을 다시 한번 평가하게 하고, 해결 방법이 무언지를 생각하게 하기도 한다.

 

17. 조직적응 및 활용능력

- 직장에 잘 적응하고 더 나아가서 조직의 힘을 이용해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그야말로 직장인으로 성공하는 데 관건인 중요한 능력이다.

 

18. 팀워크 능력

- 팀워크의 기본 목표는 개성과 능력이 각기 다른 조직 구성원들이 혼연일체가 되어서 조직의 발전과 성과창출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여럿이 일을 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해 혼자 했을 때보다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19. 의사표현능력

- 의사표현은 주로 일대일 대화를 통해서 이루어지지만 직장에서는 발표, 토론, 회의, 연설 등의 방식을 통해서 여러 사람에게 의사가 표현되고 전달된다. 이 중 특히 회의와 토론은 말로서 의견을 피력하거나 상대방과 공방을 벌여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의사표현능력이 더욱 필요하다.

 

20. 자기홍보능력

- 자기홍보는 사람들에게 내가 누구이며 어떤 가치를 가졌는지를 알려서 인식시키는 행위다.

 

21. 처세능력

- 처세능력이 있는 직장인들은 오히려 상사나 영향력 있는 동료들의 아군으로, 술 동무로, 몰래 키워주고 싶은 부하로 대우받으면서 탄탄대로를 달려간다.

 

22. 리더십 능력

- 예나 지금이나 리더십은 상대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뜻하는 바를 이루게 해주는 아주 효과적인 도구로 인정받고 있다.

 

23. 경쟁능력

- 경쟁은 불가피하고 이기는 경쟁능력이 중요하다 보니 직장에서는 직원교육 시 경쟁능력의 정신적 원천인 승부근성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

 

24. 고효율능력

- 고효율로 고성과를 올리는 것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지향하는 경제원칙과도 맞닿아 있다. 그래서 직장에서 업무효율을 높이는 일은 아주 중요한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

 

25. 기회관리능력

- 절호의 기회든 일반적인 기회든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남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26. 차별화능력

- 차별화가 급격히 부각되다 보니 차별화된 능력끼리도 경쟁이 치열하다. 어설픈 차별화로 성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서 그 효과를 확실하게 보려면 내 능력을 경쟁자의 능력보다 뚜렷하게 차별화시켜야 한다.

 

27. 문제해결능력

- 문제해결능력은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능력이기 이전에 사회인이든 직장인이든 누구나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이기도 하다.

 

28. 목표관리능력

- 직장에서의 성과는 대부분 업무목표달성 정도에 의해서 평가되고, 그 평가결과는 승진과 급여 결정에 그대로 반영되어 직장인의 행불행을 좌우한다. 그래서 직장인에게 꼼꼼한 목표관리는 필수다.

 

29. 상황판단능력

- 상황판단능력은 조직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에게 더없이 필요한 역량이다. 그래서 셀러프라이저가 되는 데 상홍판단능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30. 변화능력

- 변화는 직장인에게 있어서 남다르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직장인들은 직장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자기도 모르게 외부의 변화에 둔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변화포착을 위한 안테나를 늘 높이 세워놓고 있어야 한다.

 

31. 선택과 집중능력

- 선택과 집중, 특히 집중능력은 성공을 논하는 데 필수적인 화두이면서 21세기의 성공 DNA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집중능력이 오늘날 성공하는 사람이 가진 일반적 특성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32. 성과관리능력

- 직장에서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면서 고속으로 승진하고 고액의 연봉을 즐기는 프로들은 나름대로 성과를 주도면밀하게 관리해 성과의 질과 양을 더욱 확대해나가고 있다.

 

33. 자기계발능력

- 사람들은 자기계발을 통해서 그동안 전혀 모르던 것을 외부로부터 알게 되거나 내 안에 잠재적으로 내재한 것을 끄집어 내어 능력으로 승화시킨 뒤 그것을 자신의 발전과 성공에 이용한다.

 

 

[저자소개]

 

정태영 [저]

- 중앙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교육학석사(인적자원개발 전공)를, 아주대학교에서 평생교육 및 HRD(인적자원개발)를 전공하여 교육학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현재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 수석권역장으로 근무 중이다. 지점장 재직 중에 관리하는 지점을 다섯 번이나 전국 최우수지점으로 만들어 현대자동차에서 기록적인 업적을 세우기도 하였다. 평생교육사 1급, 2급 및 비즈니스코치 자격증을 보유하여 직장인 업무향상 및 능력개발 분야에 고차원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2003년도에 『현대맨, 판매 25시』라는 책을 현대자동차 사내에서 출간하기도 했으며, 사내의 다양한 코칭 및 교육활동을 통해 직원들을 성공으로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글로벌 대기업에서 약 30년간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한 저자는, 직접 체득하고 확립한 본인만의 살아 있는 성공 노하우를 ‘33가지 핵심능력’으로 정리하여 이 책을 통해 공개했다. 그는 어떤 조직에서도 끝까지 살아남아 성공하게 해주는 이 능력을 바탕으로, 평범한 직장인도 부와 행복을 거머쥘 수 있도록 강렬한 열정과 의욕을 불어넣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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