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이 살아있다 6 : 이스라엘의 사사들 - 명화와 함께하는 성경만화 미술관이 살아있다 : 구약 6
뮤세이온 글.그림, 김연수 감수 / 주니어아가페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된 여호수아는 가나안 땅을 정복해 나갔다. 그러나 여호수아가 죽은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유지하지 못했다. 여호수아는 사역을 마치면서 자신과 자신의 가족은 여호와를 섬기겠다고 결단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신앙을 후손에게 전수 하는 데 실패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 사람들처럼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우상숭배에 빠질 때마다 하나님은 이웃 백성을 들어 그들을 치셨다. 그러다 그들이 괴로움으로 인해 하나님께 돌아오면 하나님은 사사를 보내서 그들을 구원하셨다. 이러한 역사는 계속 반복 되었는데, 이 시대를 가리켜 '사사 시대'라고 한다.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가지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매우 귀하고 영광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그러한 쓰임이 곧 우리 신앙생활의 승리를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멋있게 쓰임 받을수록 하나님과 바른 관계 속에서 깊이 교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야 하는 것이다.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이자 사사시대에서 왕정 시대로 가는 길목에 있는 사람이었다. 어머니 한나의 간절한 기도 응답으로 태어난 사무엘은 신실한 기도의 사람이었다. 그는 오랫동안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지 않았던 엘리와 그의 아들 홉니, 비느하스 제사장 시대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도받는 시대로 만든 통치자였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요구에 따라 사울 왕을 세움으로 이스라엘의 가장 고통스러웠던 시대 중 한 부분을 산 사람이었다. 그리고 다시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다윗 왕을 세움으로 이스라엘이 하나님 나라의 모형을 완성하고 가장 융성한 시대를 준비케 했던 사람이기도 했다.

 

  사람들은 겉모양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것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려고 한다. 사무엘마저도 다음 왕을 뽑을 때 외모를 보고 선택하려 했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철저하게 마음을 보시고 다윗을 다음 왕으로 선택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 역시 다른 사람을 겉모양이 아닌 마음으로 평가하기를 바라신다.

 

 

[등장인물]

 

1. 은율

- 교회 가는 걸 재미없어 하는 개구쟁이 초등학생. 귀찮은 동생이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함부로 말해 정말로 동생이 사라지게 된다. 사라진 동생을 찾아 명화 속을 여행하며 믿음을 키워간다.

 

2. 다슬

- 은율의 친구로 학교생활과 교회생활을 모두 잘하는 모범생. 사라진 은율의 동생을 찾는 일에 함께한다. 명화 속을 여행할 때 신앙적으로 은율에게 큰 도움을 준다.

 

3. 선율

- 사라진 은율의 여동생. 함부로 내뱉은 은율의 말 때문에 현실에서 사라지게 된다. 명화 속에서 은율을 만나지만 또다시 헤어진다.

 

4. 예수님

- 미술관 관리인. 미술관에서 청소하는 일을 하면서 미술관을 관리한다. 은율을 힘들게 훈련시켜 믿음을 성장시킨다.

 

5. 미가엘

- 하나님의 천사. 하나님을 대신하여 은율과 다슬을 보호한다. 은율과 다슬이 위험에 처할 때마다 도와 준다.

 

6. 루시퍼

- 하나님과 맞서는 악마. 인간을 꼬드겨 죄를 짓게 만들고 하나님과 멀어지게 한다.

 

7. 기드온

- 이스라엘의 사사. 미디안 사람들로부터 고통받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는다. 하나님의 증표를 받고 300명만으로 미디안 군사를 물리친다.

 

8. 삼손

- 이스라엘의 사사. 어려서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인이다. 블레셋 사람 천 명과 싸워 이길 정도로 힘이 셌지만, 이방 여인 들릴라의 유혹에 넘어가 블레셋에 잡히고 만다. 죽기 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다곤 신전을 무너뜨린다.

 

9. 롯

- 보아스의 아내. 나오미 가족이 흉년을 피해 모압으로 갔을 때 나오미의 아들과 결혼했다. 남편이 죽자 시어머니를 따라 이스라엘에 온다. 후에 보아스와 결혼하여 다윗의 할아버지인 오벳을 낳는다.

 

10. 보아스

- 룻의 남편. 나오미 가족의 친척이자 부유한 농부로 룻의 어려움을 돌봐주었다. 나오미 집안의 땅을 사서 돌려주고 룻과 결혼한다.

 

11. 사무엘

-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 어머니 한나의 기도 응답으로 태어나 하나님 앞에 바쳐졌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왕을 요구하는 것에 반대하였으나, 결국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사울과 다윗에게 기름을 붓는다.

 

12. 다윗

- 이새의 여덟 아들 중 막내. 아버지의 양을 돌보는 목동이다. 사무엘이 이스라엘의 새 왕을 찾기 위해 이새의 집에 갔을 때 기름부음을 받는다.

 

 

 

[저자소개]

 

뮤세이온 [저]

- '뮤세이온'은 학습과 탐구의 장소라는 뜻이자, 헬레니즘 시대에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 세워진 도서관의 명칭이며, 예술가들의 영감이 살아 숨쉬는 'Museum'의 어원입니다.
또한 이는 독자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저희 뮤세이온의 각오를 뜻하기도 합니다.
뮤세이온의 다른 작품으로는 "명화와 함께하는 성경만화 - 미술관이 살아있다"시리즈와 "뉴천로역정"시리즈가 있습니다.

 

뮤세이온 [그림]

- '뮤세이온'은 학습과 탐구의 장소라는 뜻이자, 헬레니즘 시대에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 세워진 도서관의 명칭이며, 예술가들의 영감이 살아 숨쉬는 'Museum'의 어원입니다.
또한 이는 독자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저희 뮤세이온의 각오를 뜻하기도 합니다.
뮤세이온의 다른 작품으로는 [명화와 함께하는 성경만화 - 미술관이 살아있다] 시리즈와 [뉴천로역정] 시리즈가 있습니다.

 

김연수 [감수]

-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M.Div. & Ph.D. 신약신학), 미국텍사스주립대학원(M.A. 언어학), 미국풀러신학대학원(Th.M.)을 졸업하였습니다. 위클리프성경번역선교사(GBT)로 인도네시아, 이리안자야, 끄웨르바부족 성경번역사역(1990-2006)을 하였고, 한동대 통번역대학원 및 글로벌리더십학부에서 가르치는 사역(2007-2010)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SMI(Storytelling Movement Institute)의 대표로서 성경스토리텔링으로 선교사를 돕는 사역을 하고 있으며, 아가페 큐티 "주삶" 해설 집필진으로 활동 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