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반 전교 1등의 24시 - 10대들의 멘토 지은 쌤이 꼭 찍어 주는 365일 자기주도생활법
이지은 지음 / 명진출판사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자식을 둔 부모라면 내 아이만큼은 공부를 잘하기를 바랄 것이다. 겉으로는 아니라고 말해도 속마음은 모두 같을 거라 생각된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을 조금이라도 향상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먼저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먼저 길러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해 보이기만 하는 이 문제가 대부분의 아이들에겐 무척 어려운 숙제다. 그러니 부모가 항상 옆에서 다독이고 경려해주며 같이 좋은 생활 습관을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요즘의 부모들은 주변 학부형들이 너도 나도 자식들을 학원에 보내니 불안한 마음에 자기 자식도 따라 학원에 보낸다. 하지만 성적이 높은 아이들은 숙제하는 데에 혼을 빼지 않고, 수업 시간에 잠이 온다고 대책 없이 졸지 않는다. 그리고 영어에 수학에 논술에 온갖 학원에 의지하지도 않는다.
높은 성적은 학원에 매달린다고 해서 이루어지는게 절대 아니다. 질서 잡힌 생활, 자신에 대한 신뢰, 긍정적인 사고방식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안정적인 공부를 가능하게 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늘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늘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남이 시킨 것' 마저 '내가 시킨 것'으로 바꾸는 습관을 가졌다.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숙제를 고마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같은 숙제를 하면서도 남다른 실력을 갖출 수 있고, 그렇게 몇 년이 지나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공부하다 졸음이 찾아오면 몸과 마음을 벌떡 일으켜 좌절할 틈이 생기지 않도록 해 보자. 왜 하필 공부를 해야 할 시기에 잠이 많은 건지 원망하지 말고 위기대처 훈련이라고 여기자. 공부하다 졸음이 오면 "나의 위기관리 능력을 키울 절호의 기회야"라고 생각하면서 간식이나 스트레칭, 시간 재기 등 나만의 대책을 마련하고 이겨 내면 된다. 졸지 않는 공부가 반복되면 스스로 대견스러워지고 자신감이 생겨날 것이다. 그리고 높은 자존감은 더 큰 노력을 할 수 있는 연료가 될 것이고, 성적도 향상 될 것이다.
성과를 만들고 싶다면 자격증을 목표로 삼아도 좋을 것이다. 취미는 내 안의 즐거운 나를 만나는 일, 인생 최고의 친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매주 가치 있는 휴식을 누리기 위해 취미 생활을 해 보자. 실력, 인격, 도전 의식, 봉사 정신 등 모든 면에서 큰 사람이 될 것이다.
누구에게나 1등과 꼴찌의 가능성이 있다. 어느 쪽에 힘을 실어주느냐에 따라 내 모습이 달라진다. 1등이 되고 싶다면 1등이 될 만한 생활, 사고방식, 태도를 반복하고 습관화해야 한다. 이러한 습관은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성적뿐만 아니라 나의 목표를 이루게 도와주고 나아가 인생 전반에 걸쳐 영향을 줄 것이다.


[저자소개]
이지은 [저]
- 10대 학생들의 들끓는 마음속에 들어갔다 나온 듯 명쾌한 맞춤 학습 컨설팅으로 인기가 높은 지은 쌤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공학을 전공한 이후 학생들의 두뇌 발달과 심리 이해가 바탕이 된 ‘자기주도학습’과 ‘자기주도생활’을 함께 코칭하면서 많은 10대 학생들의 성적과 생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선행학습 없는 바른 교육 만들기 심사 위원, 자기주도학습 학부모 코칭 매뉴얼 개발 위원, 한겨레 [함께하는 교육] 기획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나도 잘하고 싶다구][중학교에서 완성하는 자기주도학습법][노트 한 권으로 대학가기][중1부터 통하는 통 공부법][대학생활 매뉴얼 A+][현명한 부모는 자녀 스스로 꿈을 키워가게 한다](강의 CD) 등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펴내고 활발히 강연 활동을 하면서 현재 학습법 분야에서 가장 핫한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이 책 [우리 반 전교 1등의 24시]는 ‘우리 모두에게는 1등과 꼴등의 습관이 같이 있기에 꼴등 습관을 없애면 자연스레 1등이 될 수밖에 없다’라는 이야기를 10대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어 세상에 내놓았으며, 10대들이 ‘내 안의 1등 찾기’를 향해 도전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