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라 시대 보물찾기 2 ㅣ 한국사탐험 만화 역사상식 6
곰돌이 co. 지음,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11월
평점 :
카트린느와 최부자가 봉팔이에게 납치되자 팡이와 토리는 봉팔이와 거래를 시작한다. 안압지에서 인질이 된 두 사람을 구하는 대신 목간은 봉팔이의 손에 들어가고 만다. 이 와중에 사랑에 눈이 먼 이 조교는 봉팔이의 꼬임에 넘어가 보물찾기를 돕는 위험한 줄타기를 시작한다.
신라에는 사람들을 골과 품으로 나누었던 골품제라는 신분 제도가 있었다. 왕이 될 수 있는 왕족들은 성골과 진골로 구분하고, 신하들은 다시 6두품에서 1두품까지 여섯 계급으로 나누는 신분제로 이 골품에 따라서 정치적인 출세나 혼인, 가옥의 규모 등 사회 생활 전반을 제약 받았다.
초기의 골품제는 왕족과 신하를 구별하는 정도의 신분 제도였지만 국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점차 상세하게 구분된 것으로 보인다. 진한의 작은 나라였던 신라는 주변 소국들을 흡수하며 성장하였고, 그 과정에서 정복한 나라의 지배층들을 해체시키지 않고 끌어안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처럼 기존 지배층에 새로운 세력이 더해지자 원활한 통치를 위해 서열을 새롭게 정해야 했던 것이다. 그 결과 나타나게 된 것이 바로 골품제다.
골품제는 기본적으로 혈연을 바탕으로 신분이 세습되었고, 이에 따라 생활의 모든 것을 통제받았다. 신분 간의 이동을 처음부터 막아 놓은 까닭에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자신의 골품이 정한 자리에만 오를 수밖에 없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사회의 발전을 막는 요인으로도 작용하였다.
신라는 고대 삼국 중에 가장 작고 힘없는 나라였다. 외부 진출이 유리한 지리적 조건 덕에 선진 문화를 쉽게 받아들이며 성장할 수 있었던 고구려나 백제와는 달리, 한반도 동남쪽 끄트머리에 자리 잡은 작은 부족 국가에서 출발한 신라는 폐쇄적이고 발전도 더딜 수밖에 없었다.
삼국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전쟁을 피할 수 없게 되자, 신라는 위기의 순간마다 다른 나라와 손을 잡는 방법으로 자신들을 지켜 왔다. 어쩌면 이런 악조건 속에서 신라는 내부적으로 더욱 단단하게 결속되었고, 더 이상 전쟁에 시달리지 않는 평화로운 시대를 꿈꿔 왔는지 모른다. 그리고 그 꿈은 어느 날 현실이 되었다. 한반도의 가장 중요한 거점인 한강 유역을 신라가 차지하였고, 나아가 앞선 문명과 실력을 가지고 있었던 고구려와 백제까지 통합하여 통일 왕국을 이루어 낸 것이다. 이것은 주어진 환경에 굴하지 않고 신라만의 특징을 살리며 힘을 키워 온 결과였다.
[등장인물]
1. 도토리
- 치밀한 과학적 설계로 위대한 작품을 만든 신라의 기술자처럼 꼼꼼한 추리력을 뽐내는 보물찾기 짱. 특히 한 번 본 것을 똑같이 따라 그릴 만큼의 기억력과 그림 실력은 단서를 잃어버린 상황에서 요긴하게 쓰인다.
2. 지팡이
- 물러섬이 없는 화랑처럼 보물을 향해 돌진하는 우리의 주인공. 자칭 전 여자 친구인 카트린느에게 무능력하다는 굴욕을 당하기도 하지만 특유의 직감을 발휘해 이성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수수께끼를 풀어 나간다.
3. 카트린느
- 프랑스 명문가 기즈 공의 외동딸. 생일 선물로 어렵게 구한 목간까지 잃어버리고 심한 좌절감에 빠지기도 했지만 새로운 남자 친구에 대한 사랑으로 험난한 보물찾기를 헤쳐 나간다.
4. 이은주 조교
- 팡이와 토리를 돕기 위해 휴가까지 반납한 믿음직한 조력자. 동시에 꿈에 그리던 파리스 님과의 데이트를 위해 오랜 동료마저 배신한 사랑에 약한 여자!
5. 최부자
- 화랑 수련회의 촉망받던 에이스였으나 스스로 수련회를 박차고 나와 보물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다. 물에 빠지는 사고로 병원 신세까지 지게 되지만 그 덕분에 팡이와 토리에게 비밀을 들키게 된다.
6. 봉팔이
- 팡이와 토리는 절대 가질 수 없는 자신만의 능력이 있다고 믿는 미모의 악당. 불리한 상황이 반복되자, 신라의 위기 탈출법을 본받아 파격적으로 적에게 손을 내민다.
7. 쟝, 얀센
- 보스의 실패가 계속되자 대놓고 불신을 표현하는 봉팔이의 오랜 부하들.
[저자소개]
곰돌이 co. [저]
- ‘곰돌이 주식회사’란 의미의 곰돌이 co.는 어린이들에게 곰돌이의 코처럼 사랑스럽고 다정한 존재가 되고 싶은 스토리 작가 모임입니다. [보물찾기 시리즈], [살아남기 6, 7차 시리즈], [마법전사 호머], [내일은 실험왕] 등의 스토리를 집필하였습니다.
강경효 [그림]
- 1988년 만화계에 입문하였고, 엑스포만화대전에서 입상하였습니다. 펴낸 책으로는 [세계 탐험 만화 역사상식] 시리즈, [빌 게이츠 컴퓨터의 신화를 창조하다], [무인도, 아마존, 사막, 빙하에서 살아남기]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빙하에서 살아남기]로 2002년 대한민국 출판만화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