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특권 - 행복하면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숀 아처 지음, 박세연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성공하면 행복해진다? 행복해야 성공한다!" 과연 어떤 것이 정답일까? 정답은 행복해야 성공한다이다. 행복은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행복해야 자신이 원하는 성공도 할 수 있다고 본다. 같은 상황에서 누구는 행복을 느끼고, 다른 누군가는 행복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행복은 자신이 결정하고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니 행복의 특권은 자신이 마음먹기에 달려있지 않나 생각된다.

 

 

  이 책은 260만명을 열광시킨 세계적인 긍정 심리학자 숀 아처가 쓴 책으로, 하버드 행복학의 권위자며 TED 최고 인기 강의도 유명하다.

 

  뭔가를 성취해야 행복해진다는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는 도발적인 책이다. 또한 1,600명의 하버드생과 2만 5,000여 명의 비즈니스면을 대상으로 12년간 진행된 하버드 행복학 프로젝트가 성공과 행복의 관계에 관한 놀라운 진실을 알려준다.

 

 

  우리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행복을 추구하고, 행복을 향해 전력질주 한다. 하지만 목표에 도달해도 자신이 만족하지 못한다면 행복을 느낄 수 없다. 행복의 가장 중요한 결정은 자신의 만족이 아닐까 생각한다. 만족을 아는 사람만이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가령, 다이어트에 성공하면 행복할 것이라 생각들을 한다. 하지만 이 다이어트의 성공 기준이 과연 어디에 있는 것일까? 이것 또한 자신만이 답을 알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람은 성공해서 행복한 게 아니라, 행복해서 성공한다'는 간단명료한 주장을 펼친다. 다시 말해 행복하기 때문에 누릴 수 있는 특권이 바로 업무적 성과, 지적 충족감, 경제적 풍요와 같은 개인의 성공이라는 것이다.

 

  눈에 띄는 것은 그의 주장이 뜬구름 잡는 거대 답론으로서의 '행복의 정의'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행복의 특권을 누리는 방법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 우리의 일과 일상에서 쉽게 마주대하는 일들, 예컨대 아무리 작심을 해도 자꾸만 포기하게 되는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한 방법, 일보다 뉴스 서핑이 훨씬 즐거운 업무시간의 효율성 높이기,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쿵쾅거리는 심장을 진정시키는 방법 등 모든 문제를 푸는 열쇠로서의 '행복'이다.

 

 

  숀 아처는 대상자들에게 행복의 특권에 대해 강의한 뒤, 행복 특권의 7가지 원칙을 실행하게 했다.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이었다. 사소한 변화로도 대상자들의 스트레스 대처력이 높아졌고, 업무 만족감이 향상되었으며, 문제 해결력과 구체적인 성과 역시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행복한 사람이 행복의 특권을 누리며 이것이 경쟁우위가 된다'는 사실을 학교와 기업 모두에서 확인한 것이다.

 

  저자는 행복한 사람이 똑똑한 사람보다 일, 건강, 인간관계 모든 면에서 훨씬 더 큰 이점, 즉 특권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행복의 특권을 누릴 것인가? 숀 아처는 이 책에서 무엇보다 현실적이 되라고 주문한다. 그는 골치 아픈 문제들을 일부러 외면하거나, 문제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는 식으로 스스로를 속이지 말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런 맹목적 낙관주의를 경계하되 스스로 세계를보는 프레임을 바꾸라고 조언한다. 즉 스트레스 상황을 도전과제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바꾸는 것이다. 이렇게 연습하다 보면 우리의 뇌가 세상을 인지하는 방식 자체가 긍정적으로 바뀌고, 두뇌가 긍정적일 때 비로소 행복의 특권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행복의 특권 중 다른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좀 더 쉽게 이룰 수 있다'는 점이라고 밝히면서 이를 위해 아주 사소한 통제력을 확보하라고 주문한다. 저자는 이 '사소한 통제력'을 '조로의 원'이라 칭한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행복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을, 행복이 가져다조는 놀라운 혜택에 포커스를 맞춤으로써 행복을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스스로 행복할 줄 아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게 한 것이다.

 

  [행복의 특권]은 우리에게 위기일수록, 불안할수록,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일수록 행복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행복과 성공이 양립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추구한다면 그 어떤 상황도 돌파할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누구나 작은 변화를 통해 행복의 특권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