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예루살렘
기 들릴 지음, 해바라기 프로젝트 옮김 / 길찾기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만화로 되어있어서 읽기가 편하다. 그리고 내용은 작가의 일상을 기록한 것이라 보는 재미가 더해진다. 마치 다른 사람의 일기를 보는 듯한 호기심도 생긴다.

 

  이 책의 작가의 아내는 국경없는 의사회에서 일하는데, 예루살렘에서 1년을 일하게 되면서 시작된다. 아내를 따라 아이와 함께 작가는 예루살렘으로 떠나게 된다. 그리고 그 곳에서의 1년간의 생활을 만화로 그려낸 책이다.

 

  예루살렘하면 수 많은 인종, 종교, 전쟁 등 일반적인 나라와는 다를 것이다. 그런데 작가가 도착한 예루살렘은 작가가 생각하던 곳과는 많은 차이가 난다.

 

  이동이 자유롭지 않던 작가는 차를 구입하게되고, 그 차로 예루살렘의 이곳저곳을 다니며 스케치를 한다. 하지만 가는 곳마다 검문소를 거쳐야하고 교통난도 겪게되고, 분리벽도 보게 된다.

 

  작가의 예루살렘에서의 1년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는 그런 책이다. 만화라는 장점 때문에 긴장감은 다소 떨어질 수 있지만, 이 책을 보면서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이곳이 얼마나 좋고 행복한 곳인지 새삼 깨닫게 해준다.

 

 

 

[책소개]

 

국경없는 의사회에서 근무하는 아내를 따라 예루살렘에 가게 된 작가. 작가는 ‘제3세계’에 살게 된다는 막연한 기대만 품고 도착했으나, 이곳 예루살렘에서도 아이를 돌보고, 이웃을 만나고, 가끔 휴가를 떠나는 평범한 생활은 계속된다. “역시 사람 사는 곳은 비슷하구나.”라고 생각할 즈음엔, 총을 들고 무기 소지증을 지닌 사람, 하루 아침에 생겨나는 정착촌을 목격하는 비현실적인 일상도 경험하게 되는 곳. 예루살렘의 이야기이다. 그곳에서의 일상을 간단하게 담을 생각이던 그는 알수록 복잡해지는 예루살렘의 상황과 분쟁을 겪고 배우게 된다.

전작 『평양』이나 『굿모닝 버마』에서 정권과 국가에 의해 자유를 빼앗긴 국민의 이야기를 다루었던 작가 기 들릴. 그가 이번엔 분쟁과 냉전의 상징인 예루살렘으로 시선을 돌렸다. 종교와 국가의 복잡한 경계 사이에서 온전하게 그곳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으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이 작품에는 예루살렘에서 만난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이야기가, 처음 와본 새로운 세계의 하루하루가, 때로는 냉소적이고 날카로운 시선과 비판이 담겨있다. 분리벽과 무장 단체에 가로 막혀 침묵하는 예루살렘의 진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작품집이다.


 

 

 

 

 

[저자소개]

 

기 들릴(Guy Delisle) [저]

- 1966년 캐나다 퀘벡에서 출생. 쉐리던 컬리지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했다. 1988년 유럽으로 온 이후 [파피루스], [나무 오르는 고양이], [파리] 등 여러 TV 시리즈에 참여했다. 1996년, 그래픽 노블 [리플렉션(Reflexion)]을 시작으로 [알린느와 사람들(Aline et les autres)], [형사 모로니], [알베르와 사람들(Albert et les autres)]을 발간했다. 1년 동안 북한을 방문했던 경험을 그린 [평양]과 이후 출간한 [굿모닝 버마(원제: Chroniques birmanes)]는 국내에도 소개되었다. [굿모닝 예루살렘]는 그리고 ‘국경없는 의사회’에서 근무하는 아내를 따라 1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체류했던 경험담을 그린 작품이다. 재미와 볼거리가 가득해 출간 직후부터 많은 사람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고 결국, 그 가치를 인정받아 출간된 지 2달 만에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에서 ‘최고의 작품상’을 수상했다. 현재 애니메이션 감독,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만화 등 연관된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해바라기 프로젝트 [역]

- 대한민국을 세계에, 세계를 대한민국에 소개하는 해바라기 프로젝트에서 만난 역자들이 좋은 만화책을 소개하기 위해 뜻을 모았다.
[신신], [68년 5월 혁명]의 ‘해바라기 프로젝트’ 번역.
서수민 - 파리 10대학(낭테르), 사회학 석사
맹슬기 - 베르사유 건축학교, 건축사 석사
이하규 - 해바라기 프로젝트 기획팀장

 

 

 

height=360 src="https://www.youtube.com/embed/pJmjycdWdyE?feature=player_embedded" frameBorder=0 width=640 allowfullscreen="allowfullscree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