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이야기 2 - 명작동화 16 처음만나는 그림동화(삼성출판사) - 명작동화 1
이솝 원작, 박상률 지음, 알레나 우스티노바 그림 / 삼성출판사 / 2003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늑대와 양치기, 그리고 사자와 생쥐라는 두 가지 이야기가 나온다. 먼저 늑대와 양치기는 거짓말에 관한 이야기다. 양을 돌보던 소년은 심심해서 마을 사람들에게 늑대가 나타났다고 거짓말을 한다. 한 두번은 마을 사람들이 믿어 주었지만, 정작 늑대가 나타났을 때는 마을 사람들이 또다시 소년이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한다.

 

  거짓말도 하기 시작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습관이 되기 쉽다. 그리고 거짓말을 시작하면 또다른 거짓말을 하게 된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아이의 거짓말이 보인다. 이때 부모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앞으로 아이가 계속 거짓말을 하게 될지 아닐지 결정된다고 한다. 그러니 아이의 거짓말을 무조건 못하게 하기보단 아이가 거짓말을 왜 할수밖에 없었는지를 더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사자와 생쥐 이야기는 사자에게 잡아먹히려던 생쥐가 사자에게 살려달라고 애원한다. 그러자 사자는 생쥐가 불쌍해 살려준다. 그리고 얼마 후 사자는 사냥꾼이 쳐놓은 그물에 갇히게 된다. 이때 사자의 울부짖는 소리를 듣고 생쥐가 나타나서 자신을 살려줬던 사자를 그물에서 구해준다.

 

  우리들이 사는 세상도 서로 도우면서 다함께 살아가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현실적으로 서로 의심하고 믿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다. 특히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더욱 심해지는 느낌이다. 빨리 경제가 좋아져서 사람들 마음도 따뜻해지고 여유로워져 서로가 웃으며 사는 그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

 

[책소개]

 

- 어린 시절 처음 접하는 명작 한 편은 오래도록 깊은 감동과 교훈을 줍니다. <처음 만나는 그림동화> 명작동화 16편 『이솝 이야기 2』는 권위있는 아동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들이 어렵게 선정한 이야기로 유아들의 언어 발달 단계에 맞춰 쉽고 편안한 문체로 다시 썼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작품의 느낌을 최대한 살린 동유럽 화가들의 이국적인 그림은 동화를 읽는 아이들에게 한층 풍성한 재미를 줍니다.
 

~~~~~~~~~~~~~~~~~~~~~~~~~~~~~~~~~~~~~~~

 

[저자소개]

 

이솝(Aesop) [저]

- 이솝은 아이소포스(Aisopos)의 영어식 이름이다. 고대 그리스의 우화작가인 이솝은 생애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여 실존 인물인지조차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전설적인 인물이다. 그에 대한 단편적이고 불확실한 자료들 가운데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Herodotos)가 남긴 기록에 따르면, 이솝은 기원전 6세기 중엽에 살았던 인물로 이아드몬(Iadmon)이라는 사모스 사람의 노예였다고 한다. 그는 뛰어난 학식과 지혜로 노예 신분에서 해방되어 자유로운 삶을 살지만, 결국 델포이에서 누명을 쓰고 비극적으로 살해되었다고 전해진다.
이솝의 작품을 모은 것으로 전해지는 [이솝우화]는 간결하고 소박하면서도 신랄한 표현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지혜와 도리를 깨우쳐주며 오늘날까지 전 세계인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박상률 글- 1958년 전남 진도에서 태어나, 1981년 전남대학교 상과대학을 졸업했다. 1990년 한길문학에 시 '진도아리랑'과 동양문학에 희곡 '문'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으며, 1996년 엔 희곡 '풍경소리'로 불교문학상을 받았다. 시집 『진도 아리랑』, 『배고픈 웃음』, '하늘산 땅골 이야기' 장편소설 『봄바람』, 『나는 아름답다』,『밥이 끓는 시간』, 희곡집 『풍경소리』, 동화책『바람으로 남은 엄마』, 『까치학교』, 『구멍 속 나라』, 『미리 쓰는 방학 일기』, 『개밥상과 시인 아저씨』들을 펴냈다. 알레나 우스티노바 그림- 1960년에 모스크바에서 태어나 모스크바 국립인쇄대학교 미술학부를 졸업하였다. 2003년에는 모스크바 일러스트레이터 협회에서 주최하는 정기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지금까지 러시아와 우리나라에서 『미운 아기 오리』『푸른 수염』『작은 아씨들』『아기 돼지 삼 형제』등에 그림을 그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