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차드 멩 탄 지음, 권오열 옮김, 이시형 감수 / 알키 / 2012년 5월
평점 :
일시품절


 

  이 책은 구글의 내면검색 교육과정에 기초하고 있다. 우리는 이 과정이 어떻게 참가자들의 창의력, 생산성 그리고 행복을 증진시키는지 확인했다.

 

  내면검색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2007년부터 시작되었다. 저자는 '그것은 직장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인생이 뒤집히는 경험'이었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 책은 직장인들에게 유익한 추천도서다.

 

  구글에서 시작된 내면검색 프로그램은 7주간 20시간의 교육으로 이루어진 이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참가자들은 놀라운 변화를 겪었다. 그들은 일과 삶에서 새로운 의미와 만족감을 발견했고 자기 일에 훨씬 능숙해졌다. 울분을 제어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유능한 매니저가 되었다는 증언, 고객의 항의에 한층 침착하게 되어 고객들로부터 존경받는 세일즈맨이 되었다는 증언,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어 큰 성과를 연거푸 냈으며 무엇보다 행복해졌다는 엔지니어의 증언 등이 잇따랐다. 어떤 이들은 결혼생활이 더 좋아졌다고 말했고 누군가는 형제의 죽음이라는 개인적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했다고 했다.

 

  이른바 '내면검색'이라 불리는 이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글 직원들이 체험한 결과, 고작 7주간 20시간의 교육만으로 기적 같은 삶의 변화가 일어났다. 감정조절능력이 높아진 것은 물론 그에 따라 자신감과 인간관계, 업무력, 리더십 문제가 연쇄적으로 해결된 것이다.

 

  추천도서인 이 책에는 내면검색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능과 구체적인 실행 매뉴얼이 담겨 있다. 특히 구글에서 현재 진행 중인 교육과정 그대로, 기본적인 명상법부터 시작하여 '자신감 연습-자기통제력 연습-자기 동기부여 연습-공감능력 연습-리더십과 사회성기술 연습'으로 이어지는 명상연습과정을 순서대로 수록하고 있어 곧바로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큰 장점이다. 저자 차드 멍 탄은 말한다. "나, 멍이 방석 위에 엉덩이를 붙일 수 있다면 여러분도 할 수 있다!"라고 말이다.

 

  감정이 격동할 때 멈추는 것은 매우 강력하고도 중요한 기술이다. 그저 잠깐만 반응을 자제하라. 이 순간은 '신성한 멈춤'이라고 알려져 있다. 마음을 호흡에 집중시킴으로써 신성한 멈춤의 신성한 멈춤의 순간을 보강하게 된다. 게다가 의식적인 호흡, 특히 깊은 숨쉬기는 몸과 마음을 진정시킨다.

 

  놀라운 것은 마음챙김이 주의력과 뇌 기능으로부터 면역성과 피부병에 이르는 거의 모든 것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마음챙김은 마치 맥가이버의 다용도 칼과 같다. 쓸모가 없는 곳이 없다. 또한, 마음챙김 걷기는 마음에 평안을 주며 평온한 마음은 창의적 사고에 도움을 준다.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이 필요한 내 업무영역에서는 이런 식의 걷기가 매우 유용하다. 화장실에 갈때마다 내 마음은 창의적인 상태에 진입할 기회를 얻는다. 각종 문제는 화장실 가면서 쉬는 동안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회사일 중간에 짬을내서 해보는데는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감성지능이 일에서의 성공과 삶의 마족을 좌우하는 최고의 요소임을 입증하는 데서 시작한다. 저자는 다행히도 감성지능이란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감성지능 학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명상, 그중에서도 현재의 순간에 주의를 기울이는 명상방식인 마음챙김 명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책은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변화의 단계를 따라 각 단계마다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명상법을 설명하는 식으로 구성되었다. 커다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 주의력 훈련

  먼저 주의집중훈련을 통해 평온하면서도 청명한 마음상태를 만든다.

 

 2단계 - 자기 이해와 자기통제

  훈련된 주의력을 가지고 자신의 감정흐름을 선명하게 인식하면 자기통제는 물론 자기 이해의 경지까지 오를 수 있다.

 

 유용한 정신습관 창조

  누군가를 만날 때 습관적으로 상대가 행복하길 바라는 생각을 하도록 연습한다. 상대는 무의식적으로 나에게 신뢰를 갖고 이는 인간관계 개선과 고도의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인 이들,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이들, 눈치 보기 급급하고 사람 때문에 괴로운 이들, 무엇보다 지금 당장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내면검색 프로그램을 통해 한 번쯤 자신을 돌아보길 권한다.

 

 

  최고의 행복상태는 연민을 통해서만 도달할 수 있고 연민을 느끼려면 현실의 삶에서 현실 속의 인간들과 살을 부대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명상연습은 현실의 삶 밖에서는 완전해질 수 없다. 깊은 평온을 위한 세속으로부터의 격리와 측은지심을 키우기 위한 세속에의 발 담그기가 결합되어야 하는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차드 멍 탄은 구글의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명함에 '정말 유쾌한 친구'라는 타이틀을 새기고 다니는 괴짜로 알려져 있다. 구글의 초기멤버인 그는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수년간 성공적인 경험을 쌓아오던 중 명상에 눈을 뜨게 된다. 이후 명상이 가진 놀라운 효과에 고무된 그는 구글의 지원을 받아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경과학자들과 심리학자, 선승 들을 불러모아 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전혀 새로운 감성지능 강화 프로그램을 만들기 시작한다. 이른바 '내면검색'이라 불리는 이 수업프로그램은 실제로 구글 직원들을 대상으로 7주간 진행되었는데, 이 수업을 받은 이들 대부분이 이전보다 감정조절이 쉬워지고 마음이 편안해졌으며 자신감이 높아지고 인간관계와 리더십 능력이 향상되는 등 상당한 변화를 겪었다고 증언했다. 이와 같이 내면검색 수업의 효력이 입증되자 이것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려는 목적에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세계평화와 자유를 확대하려는 목적으로 세워진 Tan Teo 자선재단의 '정말 유쾌한 이사장'이며 창립자이기도 한 그는 스탠퍼드대학 연민과 이타주의센터의 창립후원자이기도 하다. 또한 세계평화 페스티벌의 후원자이며 수많은 기술 벤처기업들의 자문역으로도 활약 중이다.

 

  새 책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원제 : Search Inside Yourself)의 저자인 차드 멍 탄은 바로 이 명상프로그램의 운영자로서,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번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그는 스트레스를 능숙하게 다뤄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으로 명상이 제격이란 사실을 경험한 후 이를 체계적인 매뉴얼로 만들기 위해 구글의 지원을 받아 전 세계 주요 신경과학자 및 심리학자, CEO, 심지어 선승들까지 불러모았다. 여기에 구글 천재들까지 합세시켜 누구나 짧은 시간 내에 일상 속에서 편하게 실행할 수 있는 백만 불짜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