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 뒤집어 쓴 도깨비 - 서정오 선생님이 들려주는 신기한 옛이야기
서정오 글, 최용호 그림 / 토토북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치 누군가가 나에게 옛날 이야기를 해주는 듯한 문체이다. 글을 읽는 독자라면 나와 같은 느낌을 받을 것이다. 이 책은 호랑이, 도깨비, 여우, 귀신, 저승, 신비로운 꿈, 신기한 물건, 하늘나라, 다른세상, 원수 갚는 이야기 등 10가지의 큰 이야기 속에는 작은 이야기 두 편이 소개되고 있다.

 

 

1. 호랑이 이야기

  옛이야기하면 호랑이가 아마도 가장 많이 나오지 않나 생각된다. 그리고 옛 이야기에서 자주 접하던 호랑이는 사람을 잡아먹는 나쁜 호랑이와 사람을 도와주는 착한 호랑이가 있다. 그리고 굉장히 무섭게 생긴 호랑이가 있는 반면에, 정말 우습게 생긴 호랑이도 있다. 여기에 나오는 호랑이 이야기에선, 호랑이 눈썹 덕분에 장가간 총각 이야기와, 이름이 백여우인 사람이 호랑이를 속여 부자가 되는 이야기 등이 나온다.

 

 

2. 도깨비 이야기

  호랑이 못지 않게 많이 등장하는 도깨비도 호랑이와 마찬가지로 좋은 도깨비와 나쁜 도깨비가 있다. 여기서는 똥을 뒤집어써서 숨을 못쉬는 바람에 죽을뻔하다 한 사람의 도움으로 살아난 도깨비는 이 사람이 위기에 처할때 도와준다. 그리고 착한 사람에겐 복을 주는 도깨비와 나쁜 사람에겐 벌을 주는 도깨비 이야기가 나온다.

 

 

3. 여우 이야기

  여우하면 우리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구미호가 있을 것이다. 이 구미호는 예전에 방소하던 [전설의 고향]이란 프로그램의 단골 손님이었다. 전설의 고향에 나오는 구미호는 사람으로 둔갑해 사람들을 잡아먹거나 사람들을 골탕먹이는 그런 구미호였다. 여기에 나오는 여우도 시집가는 새색시와, 이미 돌아가신 아버지로 둔갑하는 그런 이야기다.

 

 

4. 귀신 이야기

  여기에 나오는 이야기는 우리들이 많이 들었을법한 이야기들이다. 목 메달아 자살한 처녀가 한을 품고 귀신이 되어 복수하는 이야기 두 편이 나온다.

 

 

5. 저승 이야기

  저승에서 벌을 받게 된 문지기가 개의 모습을 하고는 이승으로 귀향을 오게 된다. 하지만 이 개의 눈이 세 개여서 보는 이들 모두에게 버림을 받는다. 그러다 너무 배고파 굶어 죽기 직전에 착한 사람의 덕분으로 살아나고 귀향 기간이 다 되어 다시 저승으로 올라가게 된다. 그리고 그 곳에서 이 문지기는 자신을 도와준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이때 그동안 은혜 입은 것을 갚게 된다. 또다른 이야기로 저승에서 만난 처녀 총각은 서로 혼인을 약속하지만, 다시 이승으로 가게 되어 서로 헤어지게 된다. 이승에서 서로를 찾아 헤메다가 결국 만나게 되어 행복하게 살게 된다는 이야기다.

 

 

6. 신비로운 꿈 이야기

  지금도 꿈을 꾸고나면, 이 꿈이 좋은 꿈인지, 나쁜 꿈인지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렇듯 꿈에 관한 이야기 두 편이 나온다.

 

 

7. 신기한 물건 이야기

  형의 질투로 눈이 먼 동생은 집을 못 찾아가게 되고, 그 슬픔을 달래기 위해 피리를 불게 된다. 그런데 이 피리 덕분에 다시 눈도 뜨게 되고, 그토록 그리워하던 어머니도 다시 만나게 된다는 이야기와, 효심이 지극한 며느리가 하늘에서 바가지 한 개를 받게 되는데, 이 바가지는 화수분처럼 조금만 넣으면 금방 한 바가지가 된다. 이 바가지 덕분에 며느리는 시어머니를 더욱 잘 모실 수 있게 되고, 행복하게 살게 된다는 이야기다.

 

 

  이 밖에도 하늘나라 이야기, 다른 세상 이야기, 원수 갚는 이야기 등이 나온다. 이 책을 보면, 옛날 우리 조상들은 사람은 죽어서 다시 태어난다고 믿었던 것 같다. 뭐 그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죽는다고해도 영원히 죽는 것은 아니고, 착하게 사는 사람은 언젠가는 그에 합당한 보상을 받는다고 믿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