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에서 보물찾기 세계 탐험 만화 역사상식 5
강경효 그림, 곰돌이 co. 글 / 미래엔아이세움 / 200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 문명과 사막, 스핑크스, 피라미드 등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나라 이집트. 주인공 팡이는 거센 모래 폭풍으로 인해 발견된 미지의 피라미드 발굴을 위해 이집트로 향한다. 이집트 고고학 박물관의 보물들과 스핑크스의 역사, 미라 등 이집트의 다양한 문화 유적들을 돌아보며 황금보다 귀중한 경험을 쌓는 팡이. 새로운 친구이자 라이벌인 토리와 함께 도둑맞은 황금 스카라베를 찾아 모험에 도전한다.

  이집트의 정식 명칭은 이집트아랍공화국이고, 면적은 한반도의 다섯 배이다. 공용어로는 아랍어를 사용하며 이집트만의 독특한 억양이 있어 주변 국가와 구별된다고 한다.

  스핑크스의 기원은 이집트로, 사람의 머리와 사자의 몸을 가지고 있으며 왕의 권력을 상징한다. 동물의 왕 사자에 대한 숭배에서 비롯된 것으로, 시대에 따라 그 모습이나 성격이 달라진다.

  이집트는 기원전 5000년부터 나일 강 유역에 농경 생활을 시작하여 최초의 고대 문명을 탄생시켰다.

  피라미드란 고대 이집트의 국왕 . 왕비 . 왕족 무덤의 한 형식으로 어원은 그리스어인 피라미스이며, 이집트인은 메르라 불렀다. 현재 80여 개 정도가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은 카이로 서쪽 사막 주변에 흩어져 있다.

  피라미드 건축에 대한 몇 가지 오해 중 하나는 노예들이 강제 동원되어 피라미드를 만들었을거라는 점이다. 그러나 피라미드 건설은 일종의 실업정책으로 나일 강의 범람기 동안 농사를 지을 수 없었던 농부들이 동원되었다고 한다. 피라미드 공사장의 인부들이 보수를 제때에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파업을 했다는 기록도 남아 있어 이와 같은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다.

  20세기 초, 이집트는 세계 모든 이들의 관심을 받게 된다. 그것은 하워드 카터가 발굴한 고대 이집트의 왕, 투탕카멘의 무덤 때문이다. '왕가의 계곡' 이라 알려진 룩소르의 골짜기 안 파라오의 마지막 지하 묘실은 상상도 못한 보물들로 가득 차 있었다.

   미라는 사람이나 동물의 시체가 썩지 않고 오늘날까지 보존된 것으로, 우연히 만들어진 천연 미라와 인간이 만든 인공 마라가 있다.


[ 이집트에서의 주의 사항 ]

1. 어른 앞에서 팔짱을 끼고 있는 것을 예의 바른 행동으로 보지 않는 우리나라와 달리, 이집트에서는 얌전하고 예의 바른 자세로 여기므로 오해하지 않도록 한다.

2. 우리나라에서 새끼 손가락을 걸고 약속하는 것과 비슷한 모양의 새끼 손가락을 대고 스치는 행동은 이집트에서는 헤어질 때 하는 인사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3. 인사할 때는 절대로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 (오직 알라에게만 고개를 숙인다.)

4. 오른손은 악수할 때, 음식을 먹을 때, 물건을 주고받을 때 쓰고, 왼손은 화장실에서 용변을 본 후 씻을 때, 신발을 닦을 때, 코를 풀 때 쓴다.

5. 아랍 문화권에서 금기하는 돼지고기 . 햄 . 술 . 피가 들어간 음식 등을 선물해서는 안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