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독하게 하라 - 왕초보를 슈퍼개미로 만드는 주식투자 입문서
이진욱 지음 / 미르북스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흔히 주식투자를 하면 집안이 거덜난다고들 말한다. 하지만 이런 주식투자도 자세히 알고 꾸준히 공부하면 이익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 주가가 싸다는 이유만으로 주식을 처음 매수하는 사람이 있다면 주식공부를 많이 해야 하며 실제 싸다고 평가되는 것은 주가가 아니라 시가총액이라는 것 정도는 알고 투자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주식투자로 성공하려면 새로운 것을 익히기보다 기존의 매매기법을 확실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매매의 실수가 없도록 해야 한다.

  요즘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아마도 저출산과 고령화일 것이다. 저출산과 고령화를 쉽게 풀어 말하면 일할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부양해야 될 사람은 점점 늘어난다는 말이 된다. 만약 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젊은 세대는 노인세대를 부양하기 위한 사회적 비용을 대느라 힘들게 살 것이고, 노인 세대는 제대로 된 도움을 받지 못해 힘들게 살 것이다. 

  그러니 노후를 대비한 투자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노후를 대비한 투자라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연금이나 보험일 것이다. 그러나 연금이나 보험은 노후를 위한 최소한의 대비이다. 노후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연금이나 보험 이상의 투자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다.

  투자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는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는 것이다. 그러나 앞뒤 가리지 않고 터무니없이 높은 수익만 바라면 안 된다. 그것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이기 때문이다. 그럼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은 바로 주식이다. 또한 주식투자의 가장 큰 매력은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주식에서의 주가지수는 주식시세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진 지표를 말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5대 경제요인으로 꼽는 것은 물가, 금리, 환율, 통화량, 유가 이다.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5대 경제요인의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 

  주식시장에서 매매체결의 원칙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가격 결정을 위해 세운 원칙이다. 매매체결의 원칙에는 크게 4가지가 있는데 가격, 시간, 수량, 위탁매매 우선의 원칙이다. 적용순서는 가격 > 시간 > 수량 >위탁매매 순이다.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초보자들뿐만 아니라 베테랑들도 한결 같이 고민하는 문제가 있다. 바로 '무엇을 살 것인가' 이다. 그러나 베테랑들은 당장 어떤 주식에 얽매이기보다는 시장의 전체적인 상황에 주목한다. 시장의 현재 상황이 전반적으로 오름세인지 아니면 내림세인지, 혹은 안정적인지를 살핀다. 쉽게 말해 큰 그림을 먼저 본다는 말이다. 아무리 주식투자에서 뛰어난 실적을 올리는 사람이라도 내림세에 있는 시장에서는 수익을 올리기 어렵다.

  주식투자란 기본적으로 기업의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철저한 가치분석을 통해 매수한 주식은 가급적 오랜 기간 동안 가져가는 것이 좋다. 또한 주식투자를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매도 타이밍을 잡는 것이라고 한다. 즉,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파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주식 투자에 있어 수익성보다는 안전성에 더 가치를 두는 사람들의 경우 급등주보다는 우량주를 매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급등주매매가 항상 위험한 것은 아니다. 잘만 공략하면 큰 이익을 거둘 수 있다. 그리고 급등주매매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지면 우량주매매에 있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