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 램지의 불놀이 - 슈퍼 쉐프 고든 램지의‘핫’한 도전과 성공
고든 램지 지음, 노진선 옮김 / 해냄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고든 램지는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난 땡전 한 푼 없는 알거지였고 가진 거라곤 쥐뿔도 없었다. 사실 내 인생이 엄청나게 변하기까지는, 똥구멍이 좀 덜 찢어지게 될 때까지는 그후로도 몇 년이 더 걸렸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변화가 어떻게 일어났는가에 대한 나의 이야기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아무것도 없었던 그가 성공하기까진 꿈을 버리지 않고 끝까지 노력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레스토랑을 추구했기에 가능했으리라 생각한다.

  고든 램지는 자신보다 앞서있는 사람들을 질투하기보단, 그들이 존재하는 이유가 자신에게 추월당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으로 자신보다 앞서있는 사람들을 추월하고 독보적인 존재까지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고든 램지가 말하는 좋은 레스토랑]

1. 레스토랑과 그 내부의 움직임, 시야, 손님들의 습관을 모두 합해 연구해 보면 처음부터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분명해진다. 레스토랑 경영인은 그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2. 레스토랑에서 화장실로 들어가는 문은 매우 중요하다. 부드러운 여닫이문을 고려하라. 누가 레스토랑에서 화장실 문의 손잡이를 만지고 싶어 하겠는가?

3. 세면대는 눈부시게 깨끗한 것을 골라라. 모던하면서도 디자이너의 감각이 번득이지만 거품 묻은 손가락으로 조종할 수 없거나, 찬물과 뜨거운 물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이해 불가능한 수도꼭지는 피하라.

4. 비누를 두는 건 절대 안 된다. 2분 전에 어떤 지저분한 놈이 쓴 비누이기 때문이다. 젖은 손에는 깨끗한 일회용 타월이 필요하고, 그 타월은 세면대 바로 옆에 놓여 있어야 한다.

5. 화장실 벽에 거울을 걸 공간을 충분히 마련해 두는 것도 잊지 마라. 전신 거울을 걸 공간이 필요하다.

6. 대부분의 여성들이 핸드백을 든 채 소변을 보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화장실 문에는 겉옷과 함께 가방을 걸 데가 있어야 한다.

  이렇듯 고든 램지는 레스토랑을 꾸미는데 있어서 특히, 화장실에 많은 신경을 쓴다. 이유는 서비스의 승패가 바로 화장실이기 때문이다. 

  실패한 레스토랑은 어디서든 눈에 띈다. 손님들은 그 실패의 냄새를 맡고 오려 하지 않기 때문에 유일한 해결책은 레스토랑을 완전히 변신시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고든 램지는 홀이 절반만 찬 레스토랑은 운영하지 않는다.

  가야 할 곳을 제대로 알고 PR하라고 고든 램지는 말한다. PR은 까다로운 전략이며, 최고의 PR은 인기 있는 주제에 대해 좋은 소식을 퍼뜨리는 것이다. 

  고든 램지는 "좋은 제품은 PR이 필요하지만, 나쁜 제품은 광고가 필요하다는 걸 기억하라!" 고 말했다.

  큰 행운일수록 위험률도 커진다. 그런 도박을 견딜 만큼 심장이 튼튼하다면, 그 행운을 잡아라. 그리고 기본 원칙을 기억해라. 고든 램지 앳 클라리지스는 얼핏 보기에도 성공할 수밖에 없었다. 그곳이 성공을 거둔 이유는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썼기 때문에 그 모든 게 합쳐져 성공을 이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