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에서 살아남기 1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 5
곰돌이 co. 지음, 한현동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사회의 최대 관심사인 신종플루....그래선지 이 책이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것 같았다. 바이러스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도 습득하고 대처 방안도 만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받아들일수 있어 좋은 것 같다.

  특히 손을 자주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는 내용도 나와있어 아이 교육에 도움이 된다. 그럼 바이러스란 무엇일까?

  바이러스란 라틴어로 독을 뜻하는 '비루스(virus)' 에서 유래되었고, 현재까지 알려진 것 중에 가장 작은 생명체이다. 바이러스는 보통의 현미경으로는 볼 수 없을 정도로 작아서, 사람들은 전자 현미경이 만들어진 후에야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이러스는 막대나 공 모양의 아주 단순한 모습이며, 생존에 필요한 기본 물질인 핵산(DNA 또는 RNA) 과 그것을 둘러싼 단백질 껍질로 이루어져 있다.

  바이러스는 다른 생명체들처럼 스스로의 힘으로 자라지 못하고, 사람을 비롯한 동물과 식물 등 다른 생명체에 들어가야만 살아갈 수 있다. 바이러스의 이런 증식 작용은 침입한 세포를 파괴하여 병을 일으키며, 이것을 '감염' 이라 부른다.

  바이러스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감염되는 숙주에 따라 크게 동물 바이러스, 식물 바이러스, 곤충 바이러스, 세균 바이러스로 나누어진다. 이 중 인간에게 감염되는 바이러스는 전부 동물 바이러스이다.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를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예방법은 손 씻기이다. 특히 호흡기로 감염된다고 흔히 알고 있는 감기도 손을 통해 입으로 전염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한다. 그러나 바른 손 씻기를 통해 감염질환의 60%를 예방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