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본]마지막 강의 : Last Lecture (마지막강의-DVD 증정)
살림출판사 / 2000년 1월
평점 :
품절


처음 이 책을 선정한 동기는, 신문을 보다가 광고페이지에 나온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대체 어떤 강의를 하기에 마지막 강의라고 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을 풀기 위해서 책을 읽게 되었다. 
  책에는 마지막 강의 CD도 같이 들어 있다. 책을 끝까지 다 읽고 나서야 과연 [마지막 강의] 라는 말이 이해 되었다. 만약 내가 작가와 같은 상황이라면 나도 그와 같이 마지막 강의를 선택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선지 지금부터라도 시간을 잘 활용하는 습관을 들이고, 소중한 사람들에게 더욱 잘해야 겠다. 



  작가 (포시) 의 어머니는 티타늄같이 강인한 담력을 지닌 완고한 구식 영어 교사이고, 아버지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발지 대전투에 위생병으로 참전했다. 그리고 이민자의 자녀들에게 영어를 가르칠 수 있도록 비영리 단체를 설립했다. 
  이런 부모 밑에서 작가는 메릴랜드 주의 컬럼비아에서 평범한 중산층 자녀로 자랐다.



  누구나 구체적인 꿈을 갖는다는 건 중요한 일이다.
  공중에 떠보는 것이 작가 인생 목표 가운데 하난가 된 지 거의 40년 만에 그는 어쨌든 '무중력의 기적' 이라고 칭하는 외부 홍보용 비행기에 타는 데 당당히 성공했다.

  대학교수로 있으면서 많은 학생들이 손해를 보면서도 이 점을 무시하는 것을 보아 왔다. 반드시 기초부터 제대로 익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어떤 화려한 것도 해낼 수가 없다.
  요즘은 자녀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들 말한다. 그러나 자신감은 당신이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 스스로 키워나가야만 하는 것이다.
  방법은 아이들에게 도저히 가능해 보이지 않는 과제를 내주고, 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알게 될 때까지 열심히 노력하게 이끈다. 그리고 계속 그 과정을 반복한다.

  내 인생에서 마주쳤던 것들 중 가장 완강하게 나를 가로막은 장벽은 높이가 고작 167Cm 에 불과했다. 하지만 장벽은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웠다. 그 장벽은 바로 아내 재이 였다.
  재이와 내가 만났을 때 나는 서른일곱 총각이었다.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채플힐 캠퍼스에 가상현실 테크놀로지 강의를 위해 초대되었던, 1998년 가을에 나는 처음 재이를 만났다.
  대학을 방문하여 처음 그녀를 본 순간부터 나는 그녀에게서 눈을 떼지 못하는 스스로를 발견했다. 나는 기다리지 않고 바로, 다분히 공격적인 자세로 그녀에게 접근했다. 난 이미 그녀에게 빠져있었고, 거의 모든 주말마다 만났다.
  결국, 재이와 나는 피츠버그의 유명한 빅토리안 대저택 정원의, 백 년 된 참나무 밑에서 결혼했다.

  이렇듯 장벽에는 다 이유가 있다. 장벽은 우리가 무엇을 얼마나 절실하게 원하는지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스물두 살의 청년이었던 아버지는 용감한 군인에게 주어지는 청동 성장을 받았다. 그러나 아버지와 내가 나누었던 수천 번의 대화에서도, 훈장에 관한 이야기는 한마디도 없었다. 아버지는 돌아가신 후에도 여전히 내 곁에 남아 진정한 희생이란 무엇인지 가르치고 있었다. 더불어 겸손의 힘에 관하여도....
  
~~~~~~~~~~~~~~~~~~~~~~~~~~~~~~~~~~~~~~~~~~~~~~~~~~~~~~~~~~~
 
< 포시의 시간 관리법 >

1. 시간은 명쾌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마치 돈처럼
2. 계획은 늘 바뀔 수 있지만, 단 분명할 때만 바꿔라.
3. 스스로에게 물어라. 옳은 일에 시간을 쓰고 있는가?
4. 체계적인 파일 시스템을 만들어라.
5. 전화를 사용하기 전 다시 생각해라.
6. 위임하고 제대로 쉬어라.

~~~~~~~~~~~~~~~~~~~~~~~~~~~~~~~~~~~~~~~~~~~~~~~~~~~~~~~~~~~~

   인생을 살면서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매우 잘 인식하게 된다.  시간은 당신이 가진 전부다. 그리고 당신은 언젠가, 생각보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가장 좋은 교육이란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성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우리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기 자신을 평가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당신 스스로 당신의 꿈을 허락해라. 당신 아이들의 꿈에도 불을 지펴라. 때때로 그 일이 아이들이 잠자리에 들 시간을 넘겨 깨어 있는 것을 의미할지라도 꿈은 크게 꾸어라.

  나는 언제나 멋들어진 사람보다 성실한 사람을 우선시 한다. 멋은 짧고 성실함은 길다. 즉 멋은 관심을 끌기 위해 겉으로만 노력하는 것이지만, 성실함은 마음 밑바닥에서 온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놓고 불평을 하며 인생을 허비한다. 불평하는 것은 전략이 될 수 없다.
  우리 모두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불평하는 데 쓰는 아주 약간의 시간도 목표를 당성하는데 아무런 득이 되지 않는다.

~~~~~~~~~~~~~~~~~~~~~~~~~~~~~~~~~~~~~~~~~~~~~~~~~~~~~~~~

< 그룹 안에서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는 팁 >

1. 정중하게 사람들을 대해라. 모든 일의 시작은 자기소개부터다.
2. 공통점을 찾아라.
3. 최적의 만남 조건을 만들어라. 가능하면 식사시간에 만나라.
4. 모두가 이야기하게 하고 남의 말을 자르지 마라.
5. 아이디어를 나눌 때, 의견 하나나에 제목을 붙이면서 받아 적어라.
6. 서로를 칭찬해라. 약간은 무리를 해서라도 좋은 말을 해주어라.
7. 질문을 내놓으려면 질문 형식으로 해라.

~~~~~~~~~~~~~~~~~~~~~~~~~~~~~~~~~~~~~~~~~~~~~~~~~~~~~~~~  

  경험이란, 당신이 원하는 바를 얻지 못했을 때 얻는 것이다. 이 말은 우리가 장벽에 부딪힐 때마다, 실망감에 휩싸일 때마다 되새겨볼 만한 가치가 있다. 더불어 실패는 근본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실패를 경험한 사람은 미래에 다가올 실패를 피하는 방법을 안다. 성공가도만 달린 사람은 뜻하지 않은 모든 위험들을 염두에 두지 않는다.
  경험이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을 때 얻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경험은 당신이 가진 것 중 가장 가치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