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개정증보판]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인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많은 나라에서 예금에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그래서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가 된다. 오늘날 가장 큰 패배자는 돈을 위해 일하고 저축을 하는 사람들, 즉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이다.

회계는 아마 세상에서 가장 지루하고 어려운 분야일 것이다. 그러나 장기적인 부자가 되고 싶다면 회계는 가장 중요한 과목이기도 하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고 자산을 사는 것이다.

자산은 우리의 지갑에 돈을 넣어 주는 것이다. 부채는 우리의 지갑에서 돈을 빼 가는 것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게 전부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산을 사라. 가난한 사람이나 중산층에 머물고 싶다면 부채를 사라.

좋은 교육을 받은 수많은 사람들이 직업적으로는 성공을 거두면서도 나중에는 재정적인 문제에 시달리게 된다. 그들은 열심히 일하지만 앞으로 나아가지는 못 한다. 그들이 받은 교육에서 빠져 있는 것은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니라 돈을 관리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그것을 재정 관리 능력이라고 부른다. 돈을 벌었을 때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빼앗아 가지 못하게 관리하고, 최대한 오래 보전하고,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능력 말이다.

삼백 년 전에 땅은 재산이었다. 땅을 소유한 사람은 부를 소유한 샘이었다. 나중에 재산은 공장과 생산 라인이 되었고, 미국이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서게 되었다. 기업가들이 부를 소유했다. 오늘날에는 정보가 바로 재산이다. 가장 시의적절한 정보를 가진 사람이 부를 소유한다. 문제는 정보가 빛의 속도로 전 세계로 퍼진다는 것이다. 새로운 부는 땅이나 공장과는 달리 국경이나 경계선으로 제한할 수가 없다. 변화는 더욱 빠르고 극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엄청난 수의 백만장자들이 탄생할 것이며, 동시에 뒤처지는 자들도 생겨날 것이다.

좋은 기회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마음으로 봐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금융 교육을 받지 못해 눈앞에 있는 기회도 알아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아는 것이 재산이다. 모르는 것은 커다란 위험이 된다. 위험은 늘 있다. 그러니 그것을 피하기보다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성공에 필요한 주요 관리 기술은 현금흐름 관리, 시스템 관리, 사람 관리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전문 기술은 세일즈와 마케팅이다. 판매하는 능력, 즉 고객이든 직원이든 상사든 배우자든 자식들이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은 개인적인 성공을 거두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이다. 글쓰기와 말하기, 협상하기와 같은 의사소통 기술은 성공적인 삶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세일즈와 마케팅은 대단히 어려운 기술이다. 주로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의사소통과 협상 능력을 키우고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더욱 잘 다룰수록 삶은 더욱 쉬워진다.

돈은 아이디어에 불과하다. 더 많은 돈을 원한다면 사고방식을 바꾸라.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모두 하나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작게 시작해 뭔가 큰 것으로 바꾼 이들이다. 투자에도 똑같은 법칙이 적용된다. 단 몇 달러로 시작해 그것을 뭔가 큰 것으로 불릴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두 개의 훌륭한 선물을 받았다. 바로 우리의 정신과 시간이다. 이 두 개의 선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는 오직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다. 손에 현금이 들어왔을 때 오직 우리 자신만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다는 얘기다. 돈을 어리석게 쓰는 것은 가난을 선택하는 것이다. 돈을 부채에 써 버리면 중산층에 합류하게 된다. 그것을 정신에 투자해 자산을 취득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당신은 부유함뿐만 아니라 목표와 미래까지 결정하는 셈이다. 선택은 당신만의 몫이며, 오직 당신에게 달려 있다. 매일매일, 한 푼 한 푼을 어떻게 쓸지 선택할 때마다 당신은 부자나 중산층, 또는 가난한 이가 되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당신의 선택이 당신과 당신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