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빈대 가족의 알짜 경제상식 - 짠돌이에게 배우는 경제 지혜 ㅣ 빈대 가족 시리즈 6
장유정 지음, 류수형 그림 / 재미북스(과학어린이)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흥미로운 경제 상식들을 폭넓게 배워 나갈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어렵게만 생각했던 경제의 매력에 나도 모르게 쏘옥 빠져들 것이다.
경제라는 것은 어떤 특별한 다른 세계에 있지 않다.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에서 경제와 연관되지 않은 것은 하나도 없다. 부모님 심부름으로 슈퍼마켓에서 물건을 사거나, 떡볶이를 사 먹고 용돈 기입장에 지출된 금액을 적는 일 하나하나까지 모두 경제 활동에 속한다.
'신용 카드는 잘 쓰면 약이고, 못 쓰면 독이다.'라는 말이 있다. 자신의 경제력에 맞게 지혜롭게 쓰면 생활에 편리함을 주지만, 무절제하게 사용하면 감당하기 힘든 빚을 질 수도 있다.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사용하는 신용 카드는 지혜롭게 사용해야 한다.
주식이란 기업의 권리를 소유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 사람이 주식을 사서 기업을 만들거나 운영하는 데 드는 돈을 부담하고, 기업 이익의 일정 부분을 갖는 권리다. 즉, 자신이 투자하고 싶은 기업을 골라 주식을 샀을 때 그 기업이 많은 이익을 내면 주식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이익이 돌아가는 것이다. 이런 주식은 기업의 성장과 함께 자신의 재산도 성장해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중하게 기업을 선택해서 주식을 사고, 장기적으로 가지고 있는 게 좋다.
기회비용은 어느 한쪽을 포기했을 때, 포기하지 않았다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말한다. 기업가가 기업에 투자한 돈을 은행에 예금했다면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이 이자가 바로 기업가에게 기회비용인 것이다. 기업가는 기업에 투자를 할지, 아니면 은행에 예금을 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국민 연금은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 중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회사에 다니는 사람은 사업장 가입자로,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은 지역 가입자로 구분하며, 직업과 수입에 따라 금액은 달라진다. 10년 이상 꾸준히 냈다면 65세 이후에 매달 연금 형식으로 돌려받게 되고, 10년 미만에 그쳤다면 은행 이자를 더해서 한꺼번에 돌려받기도 한다. 노후 문제는 개인에게도 중요하지만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의무적인 제도로 만들어서 최소한의 대책이라도 세우려는 것이다.
벤처 기업은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로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을 말한다. 자본과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업이 실패할 위험이 크다. 하지만 반대로 사업이 성공한다면 높은 이익을 낼 수 있다. 이런 벤처 기업들은 모험에서 살아남기 위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무장하고 있다. 그래서 벤처 기업의 대표들은 의욕을 가지고 도전하는 젊은 사람인 경우가 많다.
누구나 부자가 되려고 노력한다. 힘들고 어렵게 사는 것보다는, 편하고 즐겁게 살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다. 하지만 부자가 되고 싶다고 누구나 쉽게 부자가 될 수는 없다. 성공한 부자들은 부자의 습관을 갖고 있다. 이런 부자들의 다섯 가지 습관은,,,
1.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 오늘 할 일이 있다면 반드시 오늘 해결한다. 내일로 미룬다고 나아질 건 없다.
2.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한다.
- 남들보다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면 남들보다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
3. 다른 사람들보다 열심히 일한다.
- 게으름은 부자의 적!
4. 목표가 뚜렷하다.
- 부자들은 뚜렷한 목표를 정해 놓고 꼭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5. 미래를 위해 철저히 준비한다.
-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세웠다면 그 목표를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부터 하나씩 준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