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나만 미워해 2 - 우리 아이 생활습관 길러주는 좋은만화
학산문화사 편집부 엮음 / 학산문화사(단행본) / 2003년 8월
평점 :
절판


 

 매일매일 벌어지는 평범한 가정의 육아전쟁을 코믹하게 구성한 이 작품의 주인공 재동이는 6살짜리 귀여운 악동. 손님들 앞에서 방귀를 뀌고 달아나고, 엄마 가슴이 작다는 걸 동네방네 소문내는 등 하루도 빠짐없이 엄마를 골탕 먹이지만 아픈 엄마를 간호하다 감기에 걸리기도 하는 사랑스러운 아이. 이런 말썽꾸러기 재동이와 조숙한 5살짜리 여동생 누리.

 

 두 남매와의 육아전쟁에 지치는 평범한 30대 샐러리맨인 아빠와 전업주부인 엄마의 고민에서 웃음과 함께 잔잔한 공감대가 형성되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의 시나리오는 실제 가정에서 육아전쟁을 겪고 있는 주부들의 경험담을 인터넷 공모를 통해 채택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가상이 아닌 주부들이나 아이들에게 충분히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스토리 구성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흔히 가정에서 일어날법한 아이와 엄마와의 갈등을 코믹하게 재구성함으로써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일깨울 수 있게 하였고, 각 에피소드마다 [엄마랑 나랑]이라는 대화 코너를 기획해 모든 것이 온통 이상하고 신기하기만한 아이들의 엉뚱하기까지 한 질문에 대한 부모님들의 현명한 대응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등장인물]

 

1. 엄마 (33세)

- 조그맣고 예쁜 아줌마이나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전형적인 아줌마의 이중성격을 갖게 되었다. 항상 똘똘하고 야무진 사람이 되려고 애쓰지만 은근히 무른 구석이  많아 재동이에게 당하곤 한다. 아이들 때문에 행복과 불행 사이를 오가는 이 시대 평범한 주부.

 

2. 아빠 (33세)

- 애니메이션 프로덕션 PD였으나 잦은 야근과 쥐꼬리만한 월급에 불만인 아내의 협박 및 회유로 모 기업의 홍보담당으로 이직한다. 대책없이 너무 사람만 좋아 재동 엄마 골치를 썩히곤 한다.

 

3. 한재동 (6세)

- 천하 제일의 떼쟁이. 말썽꾸러기. 욕심쟁이로 재동이네 집에서 벌어지는 모든 사건, 사고의 주범이다. 원초적이고 즉각적이며 먹는 것을 무지 밝히는 단순왕이지만, 만만한 아빠를 이용해 엄마의 공격을 막아내기도 하는 악동.

 

4. 한누리 (5세)

- 또래보다 자신이 훨씬 성숙하고 똑똑하다고 생각하여 오빠나 또래들을 잘 무시한다. 취미는 거울보고 독백하기이며 호기심이 많고, 최신 정보의 전쟁을 은근히 즐기는 얄미운 꼬마 숙녀.

 

5. 쫑이

- 아빠가 선물로 데려온 분홍색 머리털의 귀여운 강아지. 쫑이는 재동이의 지독한 훈련과 누리의 과잉보호를 못 참고 가출했던 어두운 과거를 가지고 있다.

 

엄마는 나만 미워해!! 2

 

 [엄마랑 나랑 중에서]

 

* 어른들은 왜 바퀴벌레를 무서워 하나요?

- 바퀴벌레는 이 세상이 처음 시작되었다는 2억 5천만년 전부터 지금까지 살아온 대표적인 곤충 중 한 마리란다. 공룡이 살고 있을 당시부터 지금까지 계속 살아 남은 거지. 정말 바퀴벌레 만큼이나 번식력이 뛰어난 곤충은 찾아보기 힘들 거야. 그래서 바퀴벌레 잡기는 여간 어려운 게 아니지. 즉 웬만해선 바퀴벌레가 없어지는 일도 없을 거야. 그런데 이 바퀴벌레는 수많은 병균을 데리고 다니면서 전염병을 퍼뜨리기도 하지. 쉽게 죽지 않으면서 병균을 가지고 다니는 벌레. 정말 무섭지 않니?

 

* 수영장 풀 색깔은 왜 파란색인가요?

- 바닷물을 보게 되면 깊이가 깊어질 수록 푸른 색을 띄게 된단다. 풀장의 경우는 0.8m~2m 사이로 푸른색을 띄기 어렵지. 그렇기 때문에 풀장의 바닥과 벽에 푸른색으로 도배를 하여 바다와 같은 느낌을 갖도록 하는거야. 또한 푸른 계열이 다른 색과는 달리 눈에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를 갖고 있거든.

 

* 잠을 잘 때 꿈은 왜 꾸나요?

- 꿈이라는 것은 잠자는 동안에 깨어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사실이나 생각 등을 느끼는 착각이나 환각이지. 깊이 잠들기 전후에 많이 꾸며, 몸 안에서 생성된 내부 감각 자극이나 전날의 흥분이 남아 생기는 거야. 행복한 생각을 많이 하면 꿈자리가 편안해지지. 꿈은 누구나 매일 꾸고 있는데 꿈을 꾸었더라도 기억하지 못하면 잠에서 깨어나서 꿈을 꾸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거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