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의 세계 - 3D 입체 영상북
홍우식 글, 3D 월드 잇 제작, 디노피아 감수 / 계림닷컴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공룡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역사는 46억 년이랍니다. 지구에는 인간이 탄생하기 훨씬 오래전에 공룡이라는 거대한 동물이 살고 있었답니다. 그 거대한 공룡은 중생대(트라이아스기, 쥐라기, 백악기)에 걸쳐 번성했던 파충류의 한 종류로 보는데, 현존하는 악어나 도마뱀과는 다른 점이 있지요. 2억 2500만 년 전부터 6500만 년 전까지 약 1억 6000만 년 동안 지구에 살았던 공룡의 종류는 현재 약 600여 종이 넘게 알려져 있으며, 계속해서 밝혀지는 화석과 자료들로 추정한다면 오늘날 동물만큼이나 많았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공룡이 살았던 시대

 공룡이 지구상에 나타났던 때는 모든 대륙이 하나로 붙어 있었답니다. 그후, 대륙이 분열하여 남반구와 북반구로 나누어지게 되지요. 공룡이 나타났던 트라이아스기와 쥐라기에는 꽃을 피우는 식물이 없었으며, 소철류, 고사리, 침엽수 등이 자라고 있었어요. 백악기에 들어서면서 전세계적으로 아열대 식물군이 넓게 분포되었지요. 꽃을 피우는 백악기 식물은 초식 공룡들의 먹이가 되었어요.

 

#공룡들이 살았던 시대 구분

 공룡의 시대로 불리는 중생대는 트라이아스기, 쥐라기, 백악기로 구분되지요. 1억 6000만 년 동안 지구를 지배했던 거대한 공룡들은 백악기에 이르러 가장 완성도 높은 공룡의 모습으로 진화했답니다.

- 트라이아스기 : 2억 2500만 년 전 ~ 1억 8000만 년 전

- 쥐라기 : 1억 8000만 년 전 ~ 1억 3500만 년 전

- 백악기 : 1억 3400만 년 전 ~ 6500만 년 전

 

 

#공룡이 파충류가 아니라는 설

 

* 냉혈 동물이 아니라 온혈 동물이다.

 공룡을 연구하는 일부 학자들은 공룡이 온혈 동물이었다는 공룡 온혈설을 주장하고 있어요. 이것은 데이노니쿠스를 발견하면서 주장해 온 가설로, 빠르게 이동하며 활동력이 왕성한 데이노니쿠스를 냉혈 동물로 볼 수 없다는 것이죠. 또한 공룡의 뼈 구조가 포유류나 조류에 가깝다는 점 등을 내세웠지요.

- 공룡 골격 속에 있는 하버스관(혈관이 통하는 골층판의 중심)은 온혈 동물에게만 있는 기관이다.

- 파충류는 배를 땅에 대고 이동을 하지만 공룡은 두 다리나 네 다리로 이동했으며 빠르게 달리기까지 했다.

- 냉혈 동물로 보기에는 체구가 너무 크다. 체구가 큰 공룡이 체온을 높이려면 아주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 새와 닮았다.

 마이크로랩터, 파타곱테릭스 등 털이 있는 공룡이 발견됨으로써, 학계에서는 파충류보다는 새에 가깝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 것이지요.

- 알을 낳아 둥지 생활하는 습성 등 생활 환경이 새와 흡사하다.

- 알이 파충류보다는 조류에 가깝다.

- 이동할 때, 모습이 조류에 가깝다.

 

* 파충류도 조류도 아니다.

 미국의 한 공동연구 그룹이 1993년, 공룡의 심장 부분을 컴퓨터 단층 촬영한 결과, 공룡은 조류나 포유류에 가깝다고 판단했어요. 따라서 공룡은 파충류나 조류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하나의 객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 2심방 2심실 심장(포유류 · 조류) 구조의 공룡이 발견되었다.

- 이동 속도, 알을 보호하는 습성, 몸에 털이 있는 것 등으로 미루어 파충류는 아니라는 설이다.

 

공룡의 세계

 

#공룡 골격의 특징

- 공룡의 머리뼈에는 이마 위쪽에 뼈가 없다.

- 위팔뼈에는 기다란 돌기가 나 있다.

- 네 번째 앞발가락이 있는 경우에는 앞발가락 뼈마디가 3개 이하이다.

- 공룡의 엉덩이뼈에는 등골뼈가 3개 이상이 연결되어 있다.

- 엉덩이뼈에 있는 구멍 위의 융기선이 넓적다리뼈 앞부분에 놓여 있다.

- 넓적다리뼈 윗부분은 안쪽으로 틀어져 있어 엉덩이뼈 안으로 들어갔다.

- 정강이뼈 위에는 돌기가 있고, 발목뼈에는 위로 튀어나온 돌출부가 있다.

 

#공룡의 분류 기준

 공룡은 엉덩이뼈의 모양으로 분류하지요. 공룡의 엉덩이뼈는 장골, 치골, 좌골의 세 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세 개의 뼈 중에서도 치골과 좌골의 위치에 따라 용반목 · 조반목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 조반목

- 좌골과 치골이 서로 나란하게 꼬리 쪽을 향해 있다. 새의 엉덩이뼈 구조와 비슷하여 조반목이라고 한다. 조반목 공룡은 모두 초식 공룡이며, 그 종류는 각룡류, 곡룡류, 검룡류, 조각류 등이 있다.

 

* 용반목

- 좌골과 치골이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해 있다. 좌골을 꼬리 쪽을, 치골은 머리 쪽을 향해, 좌골과 치골이 ㅅ자 모양을 하고 있다. 도마뱀의 엉덩이뼈 구조와 비슷하여 용반목이라고 한다. 용반목 공룡은 수각류, 용각류의 두 종류로 나누며, 이 중에서 수각류 공룡은 육식 공룡이며, 용각류 공룡은 초식 공룡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