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과학자는 과학 이론을 잘 암기해서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꾸준히 탐구하는 노력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과학 교육은 대학 입시라는 큰 과제 때문에 지루한 암기 위주의 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일반 과학 상식을 만화 형식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험 경쟁과 그를 통해 성장하는 주인공들의 재미있는 이야기
구도를 통해 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에 부담 없이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제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과학 상식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
[등장 인물]
1. 범우주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인생 최대의 눈물 쓰나미를 경험한다. 매일 아침마다 샤워를 하는 의외의 깔끔남! 고물 자전거를 자신의 다리마냥
애지중지한다.
- 관찰 결과 : 누구보다도 뜨거운 성장통을 경험하고 있다.
2. 나란이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원소에게도 싸 주지 않은 도시락을 우주에게 건넨다. 남들이 모두 가설 선생님을 찾아 다닐 때, 홀로 원소를 찾아
헤맨다.
- 관찰 결과 : 우주가 사고를 당하던 날이 누구보다도 생생하고, 그것이 의도된 사고인 것이 믿기지 않는다.
3. 강원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냉철한 두뇌 플레이로 '가설 선생님 찾기!' 프로젝트의 총지휘를 맡는다. 미심쩍은 모든 상황과 행동은 그에게 단서가
된다. 정에 약한 우주가 한심하다.
- 관찰 결과 : 변하지 않으면 도태된다는 것을 알기에 우주에게 진심 어린 충고를 한다.
4. 하지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알게 모르게 우주에게 의지하고 있다. 대결에서 지는 건 이젠 싫다.
- 관찰 결과 : 얼떨결에 실험반에 들어온 날을 최고의 날로 꼽을 만큼 이젠 실험이 좋다.
5. 에릭
- 소속 : 한별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지킬 박사와 하이드처럼 이성적이었다가도 냉소적으로 변한다. 한국에 온 이유, 실험 대회에 참가한 이유는 오직 하나다.
대결에서 아이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기 뜻대로 진행해 버린다.
- 관찰 결과 : 흔들리는 자신과 달리 점점 더 견고해지는 새벽초를 보고 충격을 받는다.
6. 천재원
- 소속 : 미래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기대했던 본선 대결에서 최고의 기량을 선보인다. 무언가 떠올랐을 때 명언을 하는 버릇이 있다.
- 관찰 결과 : 실험을 위한 일이라면, 침을 모을 때조차도 고도의 집중력과 진지함을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