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18 - 식물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18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이창덕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은 실험왕 18

 

 

 훌륭한 과학자는 과학 이론을 잘 암기해서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꾸준히 탐구하는 노력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과학 교육은 대학 입시라는 큰 과제 때문에 지루한 암기 위주의 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일반 과학 상식을 만화 형식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험 경쟁과 그를 통해 성장하는 주인공들의 재미있는 이야기 구도를 통해 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에 부담 없이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제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과학 상식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

 

[등장 인물]

 

1. 범우주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무인도에 떨어져도 살아남을 만큼 생존 본능이 강하다. 고사성어를 즐겨 사용하지만 매번 어딘가 허술하다. 새로운 헤어스타일과 함께 온화한 범우주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지만 욱하는 성질 때문에 뜻대로 되지 않는다.

- 관찰 결과 : 야생 적응력 100%를 자랑하는 과감한 행동파! 대책 없는 성격 탓에 상대 팀에게 민폐를 끼치기도 하지만, 언제나 분위기 메이커!

 

2. 나란이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틈만 나면 아옹다옹 다투는 실험반 친구들이 조금 걱정스럽다. 대결 상대인 미나와 한 조가 되어 서먹한 것도 잠시, 미나의 시원시원한 성격 덕분에 금세 친해진다. 새벽초 실험반 친구들과 잠시 떨어져 캠프에 열심이다.

- 관찰 결과 : 환경에 적응하며 숲을 이루는 식물들이 서로를 통해 성장해 온 자신들과 닮았다고 생각한다.

 

3. 강원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지금껏 쌓아 온 스마트한 이미지와 달리 텐트 치는 자세는 영 어설프다. 식물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산에서 먹을 수 있는 식물을 찾는다. 실험반의 리더답게 릴레이 실험 퀴즈 대결에서 마지막 주자로 나서지만, 그에게 주어진 퀴즈는 지식으로 풀 수 없는 것!

- 관찰 결과 : 난생 처음 산에 온 도련님! '냉혈한'으로 불릴 만큼 차갑고 완벽했던 지금까지의 모습과 달리 허술함과 인간미를 보여 준다.

 

4. 하지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귀신 소동이 한심하다고 말하지만 내심 불안해한다. 릴레이 실험 퀴즈 대결에서 뒤처지자 심리적 압박을 느낀다. 필기왕의 명성에 걸맞게 까다로운 문제도 필기 내용을 토대로 차근차근 답을 유추해 나간다.

- 관찰 결과 : 초롱이와의 아픈 추억을 결정적인 힌트로 삼아 의연하게 문제를 풀고 위기를 모면한다.

 

5. 에릭

- 소속 : 한별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뛰어난 과학 지식과 더불어 준수한 외모, 게다가 리더십까지 갖추었지만 대화가 거듭될수록 인간미는 떨어진다. 간단한 이야기를 어렵고 느끼하게 설명하는 재주가 있다. 캠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기보다 늘 한 발짝 떨어져서 주위를 살핀다.

- 관찰 결과 : 캠프에 참가한 모든 학생들이 귀신 소동으로 혼란한 상황에서도 예리한 추리로 검은 그림자의 존재를 설명해 낸다.

 

6. 허홍

- 소속 : 태양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본선 대회를 위해 과학 캠프에서 체력을 허비할 생각이 없다. 태양초의 리더로서 늘 팀원을 엄격하게 관리하려 들지만, 배고픈 팀원들을 통제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예상치 못한 상황 앞에서는 무너져 버리는 어설픈 원칙주의자!

- 관찰 결과 : 다른 팀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으려 하지만, 우주와 라민의 계속되는 장난에 그 경계는 무색해져만 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