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16 - 파동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16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은 실험왕 16

 

 

 훌륭한 과학자는 과학 이론을 잘 암기해서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꾸준히 탐구하는 노력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과학 교육은 대학 입시라는 큰 과제 때문에 지루한 암기 위주의 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일반 과학 상식을 만화 형식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험 경쟁과 그를 통해 성장하는 주인공들의 재미있는 이야기 구도를 통해 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에 부담 없이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제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과학 상식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

 

[등장 인물]

 

1. 범우주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애매하고 복잡한 대결 주제를 단순하게 해석하는 재주가 있다. 탁월한 기억력으로 마지막 예선전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사랑과 우정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혼란스러워 한다.

- 관찰 결과 : 여전히 과학 이론에는 약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기지를 발휘하며 실전에 강한 면을 보인다.

 

2. 강원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한정된 시간임에도 팀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원리를 설명한다. 새벽초 실험반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알고 있다. 결과 발표를 앞두고 술렁이는 관중석 반응에 초조해한다.

- 관찰 결과 : 표현은 서툴지만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새벽초 실험반의 한 구성원으로 서서히 스며들어 가고 있다.

 

3. 나란이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오랫동안 손발을 맞추어 온 것처럼 원소와 환상 호흡을 자랑한다. 본선 진출 전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할 생각으로 한껏 들떠 있다. 초롱이가 우주에게 고백했다는 것을 알고 놀란다.

- 관찰 결과 : 원소를 좋아하는 자신의 기분에 빠져 친구들을 돌아보지 못했지만, 서서히 다른 아이들의 감정에 관심을 갖게 된다.

 

4. 하지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메모의 달인답게 까다로운 실험 과정을 정리하며 흐름을 잡아 나간다. 우주의 불안한 심리 상태를 가장 먼저 눈치챈다.

- 관찰 결과 : 자신이 좋아하는 초롱이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우주가 원망스럽지만, 친구의 고민 앞에서는 진심으로 상담해 준다.

 

5. 에릭

- 소속 : 한별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새벽초와 구만초의 대결에서 우연히 알게 된 천재원이 강력한 라이벌임을 직감적으로 느낀다. 정보통 배우리를 이용해 천재원의 뒤를 캔다.

- 관찰 결과 : 신사다운 이미지와 달리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라이벌의 뒷조사도 마다하지 않는다.

 

6. 김초롱

- 소속 : 새벽초등학교 태권도반.

- 관찰 내용 : 더 멋진 여자가 되면 우주가 자신을 좋아해 줄 거라는 생각으로 태권도 연습에 몰두한다. 여자의 고백은 그 결과가 좋지 않다는 태권도 주장의 말에 이성을 잃는다.

- 관찰 결과 : 자신을 위해 손수 실험을 준비해 온 우주에게 감동한 나머지, 우주의 의도와 상관없이 일편단심을 맹세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