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14 - 지질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14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은 실험왕 14

 

 훌륭한 과학자는 과학 이론을 잘 암기해서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꾸준히 탐구하는 노력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과학 교육은 대학 입시라는 큰 과제 때문에 지루한 암기 위주의 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일반 과학 상식을 만화 형식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험 경쟁과 그를 통해 성장하는 주인공들의 재미있는 이야기 구도를 통해 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에 부담 없이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제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과학 상식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등장 인물]

 

1. 범우주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부족한 이론을 습득하기 위해 다른 팀의 실험 대결을 찾아다닌다. 원소에게 관심 없는 척하지만, 빨리 돌아오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항상 풀 죽어 있는 유진이 자신감을 갖도록 충고하고, 유진네 학교의 2차 예선 경기를 응원하러 간다.

- 관찰 결과 : 여전히 과학 원리나 이론에는 약하지만, 실험반에서 축적한 경험과 낙천적인 성격으로 주변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강원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병문안을 온 실험반 친구들을 귀찮아하며 냉정하게 대하지만 실험 대회를 위해 퇴원을 서두른다. 나란이를 여자 친구로 오해하는 간호사 누나의 놀림에 얼굴이 빨개진다.

- 관찰 결과 : 여전히 실험반 친구들에게 무뚝뚝하지만, 자신이 있을 곳은 어디까지나 새벽초 실험반이라 믿고 있다.

 

3. 나란이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최근에 공부한 광물과 암석에 대한 이론을 실험반 친구들에게 풍부하고 생생할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원소의 여자 친구로 오해하는 간호사 언니의 놀림이 싫지만은 않다.

- 관찰 결과 : 수줍음이 많지만, 자신에게 기회가 주어졌을 때는 당차게 나서서 실력을 발휘한다.

 

4. 하지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정보 수집의 달인답게 우주의 과거를 낱낱이 파악하고 있으며, 눈치 없이 나란이 앞에서 자주 폭로한다. 새로 장만한 녹음기 덕분에 우주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는다.

- 관찰 결과 : 초롱이를 향한 마음을 계속 키워 나가던 중, 초롱이가 진심으로 우주를 좋아한다는 걸 깨닫고 충격에 빠진다.

 

5. 유진

- 소속 : 구만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자신감이 없어서인지 늘 말을 더듬고, 이 때문에 종종 무시당하기도 한다. 실수로 떨어뜨려 섞여 버린 암석을 분류하면서 우주와 친구가 된다. 같은 실수는 두 번 반복하지 않으려고 조심한다.

- 관찰 결과 : 우주의 진심 어린 충고와 응원에 자신감을 얻고, 아무도 생각지 못했던 실험 주제의 실마리를 푼다.

 

6. 김초롱

- 소속 : 새벽초등학교 태권도반.

- 관찰 내용 : 시합 전 머릿속으로 대결을 미리 그려 보는 자신만의 훈련 방법이 있다. 건국 태권도 대회의 결승전에서 우주 때문에 쉽게 마음을 잡지 못하지만, 태권도인답게 이겨 낸다.

- 관찰 결과 : 우주가 나란이를 좋아한다는 사실에 풀이 죽어 있지만, 더 이상 도망치지 않기로 다짐하고 우주에게 마음을 고백하러 달려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