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과학자는 과학 이론을 잘 암기해서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그에 대해 꾸준히 탐구하는 노력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과학 교육은 대학 입시라는 큰 과제 때문에 지루한 암기 위주의 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일반 과학 상식을 만화 형식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험 경쟁과 그를 통해 성장하는 주인공들의 재미있는 이야기
구도를 통해 과학이라는 어려운 분야에 부담 없이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제 초등학교 고학년의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과학 상식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
[등장 인물]
1. 범우주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최신 백과사전을 달달 외워서 부족한 이론을 극복하려 한다. 가설의 실험 비법을 전수받기 위해, 특별 훈련을 마다하지
않는다. 에릭의 뛰어난 실험 대결에 자극을 받아, 다른 사람들을 끌어당길 만큼의 매력적인 실험에 대한 갈증이 생긴다.
- 관찰 결과 : 단순한 암기를 넘어서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중이며, 양력에 대해서는 꽤 성공했다.
2. 강원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반원들이 부족한 과학 상식으로 밀릴 때, 천사처럼 등장해 구원해 준다. 상대 팀에 대한 놀랄 만한 소식을 듣고도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며 다음 대결을 준비한다.
- 관찰 결과 : 여전히 차갑고 무뚝뚝하지만, 성장하고 있는 반원들을 신뢰하고 있다.
3. 나란이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초롱이가 자기를 싫어한다는 사실을 모른 채 위로하려 한다. 힘들어하는 초롱이를 보고, 지난날 친구들의 도움으로 이겨 낼
수 있었던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며 고마워한다. 가설 선생님의 특별 훈련 이후, 우주의 달라진 모습을 발견한다.
- 관찰 결과 : 초롱이를 위로할 만큼 한층 성숙해졌으며, 부메랑처럼 실험 대회장에 돌아와 기쁜 마음으로 2차전을 준비한다.
4. 하지만
- 소속 : 새벽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태권도 대결에서의 사고로 충격 받은 초롱이를 걱정하며, 앞장서서 챙긴다. 메모장과 정보 수첩에 있는 내용 이외의 질문에는
대답을 못하고 당황한다. 확실한 소식통을 통해 상대 팀에 대한 소문과 전력을 미리 탐색한다.
- 관찰 결과 : 비밀 유지가 최우선인 정보 수집가답게, 상대 팀에 대한 전력을 자기네 팀에게까지 발설하지 않는다.
5. 김초롱
- 소속 : 새벽초등학교 태권도반.
- 관찰 내용 : 태권도 대회에서 자신의 발차기에 상대 팀 선수가 쓰러지자 의기소침해한다. 무지막지하게 힘만 센 자신과 가녀린 나란이를
비교하며 탈의실로 숨어 버린다. 우주가 자신에 대한 얘기를 한다는 말에, 자신이 숨어 있다는 사실마저 잊을 만큼 기뻐한다.
- 관찰 결과 : 주위의 소중한 친구들을 돌아보며, 더 이상 도망치지 않기로 다짐하고 힘든 상황을 이겨 낸다.
6. 에릭
- 소속 : 한별초등학교 실험반.
- 관찰 내용 : 과학자 집안의 실험 천재답게 부모님의 큰 기대를 받고 있다. 할머니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자, 이것을 기회 삼아 가설
선생님을 되찾으려 한다. 2차전 대결에 참가하면서, 가설 선생님에 대한 마음을 다잡는다.
- 관찰 결과 : 가설 선생님에게 요청한 도움을 거절당한 뒤, 크게 충격을 받고 마치 다른 사람처럼 냉정하게 돌변한다.